반응형

정구는 사실 우리나라와 역사적 감정이 깊은 일본이 테니스를 변형시켜 만든 스포츠에요. 나름 동양인의 체형에 맞도록 변형시킨 건대요. 거의 일본, 대만, 한국, 필리핀 등 동양권에서만 즐기는 스포츠라고 볼수 있습니다.

일제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는 테니스 보다는 일본인들에 의해 소개된 정구(연식정구)가 흥행하였습니다. 광복 이후 경식정구, 다시말해 지금의 테니스가 미국의 영향으로 확산되게 됩니다. 1970년대부터 테니스 붐이 일어나게 됩니다. 급기야 아파트 단지를 건축할 때 테니스장은 필수 복지시설로 자리매김 하며 테니스의 유행을 가속화 하게 합니다.

정구는 한자로 뜰 정, 공 구로서 잔디가 있는 뜰에서 공으로 하는 스포츠, 놀이라는 뜻인듯 합니다.

테니스의 우리식 이름이 정구이고 여기서 공에 따라 우리가 알고 있는 테니스공으로 하는 걸 경식연구(딱딱한 공), 고무공으로 하는 걸 연식정구하고 하죠.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경식정구로 표현하지 않고 그냥 테니스라고 표현합니다.

테니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제가 아는 분도 대학교까지 정구선수 하시다가 졸업 후 테니스 코치로 전향하여 업을 하고 계십니다. 나름 비슷한 종목이라 종목변경이 가능한 듯 합니다.

 

뿌리는 같은나 같은은 다른 두 스포츠 정구와 테니스

그 차이점을 알아 보아요.

 

 

[같은 점]

게임하는 플레이가 유사합니다.

뿌리가 같은 만큼 게임플레이가 테니스와 정구는 너무 비슷해요.

 

코트 사이즈가 동일합니다.

물론 코트간의 거리 등 미세한 부분이 차이가 있긴 하지만 사각코트 규격만큼은 정구와 테니스가 동일합니다.

그래서 테니스코트에서 정구선수들이 운동하는 모습을 한번씩 볼 수 있죠. 

 

 

[다른 점]

점수 세는법이 달라요

테니스는 러브/피브틴/포티/게임, 정구는 1/2/3이라고 포인트를 부릅니다.

 

라켓과 거트

테니스는 정구라켓에 비해 더 크고, 거트는 더 튼튼합니다. 왜냐하면 더 단단한 공을 쳐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구라켓은 더 작고 스트링도 테니스라켓보다는 약합니다. 그래서 정구라켓으로 테니스를 치면 거트가 금방 끊어질 우려가 있죠.

 

서비스

테니스는 같은 팀에서 돌아 가면서 서브를 넣지만, 정구는 뒤에 있는 사람이 계속 넣어요. 둘 중 한 사람만 고정해서 넣는거죠.

정구서비스 관련 정보를 수정하여 다시 올립니다. 정구 서비스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비스는 네트를 향하여 센터마크 우측으로 시작하되 우좌교대로 코트내 에 볼을 쳐 넣는다.
2) 첫번째 서비스가 폴트 되었을 때는 다시한번 서비스 할수 있 다.
3) 서비스 코트의 순서가 잘못되었을 때는 잘못이 발견된 다음 포인트의 서비 스부터 시정 한다. 그때 까지의 포인트는 유효로 한다.
4) 인플레이중 "렛" 이 된 경 우에는 그 서비스를 다시 하고 노카운트가 되었을 때에는 전부 제 1서비스부터 다시 시작한 다.
5) 게임의 시작에 있어 서비스사이드에 있는 선수는 첫 서비스를 누 가 할것인 지 결정하며 결정뒤 파트너는 교대로 게임중 2번씩 서브한다.
6) 파이널게임은 다음과 같다. 경기에 임하는 각각의 선수들은 파이널 게임의 시작에 있어 같은 순서로 2번의 연속적인 포인트를 교대로 서브할것을 결정한다.첫 서비스를 받고자하는 상대방의 한 선수는 3포인트와 4포인트를 서브한다. 2포인트를 서브한 선수는 3포인트째를 리시브한다. 2포인트가 끝난후 사이드교체하고 4포인트까지 경기를 행한다.

 

테니스공은 연두색이며, 야구공보다는 물렁하지만 정구공처럼 물렁하지 않은 다소 딱딱한 공입니다.

정구공은 옛날 하루공처럼 물렁한 고무공입니다. 겉네 털도 없어요.

 

올림픽 종목 여부

테니스는 올림픽 종목이지만, 정구는 아직....아시안 게임 종목입니다.

 

네트높이

테니스는 네트 정가운데에 밴드를 고정하여 각 기둥쪽 높이보다 15cm 낮게 맞춥니다.

하지만 정구는 15cm를 낮추는 밴드가 없어요. 모든 네트의 길이가 동일하죠.

 

 

자세한 정구의 유래는 아래 대한정구협회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ofttennis.sports.or.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