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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보면 3D를 넘어 4D까지 상용화하려고 힘쓰고 있지만, 건설분야에서는 아직 2D에 머물러 있어 생산성이나 시각화 측면에서 수준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2D 건설산업, 현장 위주의 건설산업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라는 플랫폼을 등에 업고 혁신, 아니 혁명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의 멋진 건축물, BIM으로 가능하다

도시에서 유명한 건축물은 그 도시를 먹여 살리는 경우가 있어 막대한 건축비(건축설계비, 건설비)를 투자하더라도 도시의 랜드마크적인 건축물을 지으려 민관 할 것 없이 열을 올리고 있다. 기존의 사각박스 형태를 탈피하여 과감한 곡선이 가미된 UFO같은 형태의 건축물이 탄생하는 이유도 바로 BIM 기술의 진보 덕분이다. 국내 대표적 사례의 경우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나 서울시청 신청사, 현대 모터스튜디오 등이다. 난해한 외형은 BIM 솔루션이 없었다면 결코 온전한 형태로, 또는 쉽사리 건축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최근 다녀온 DDP, 자하 하디드 설계, 삼성물산 시공>

 

BIM은 무엇이며 뭐가 좋은가?

BIM은 건물의 설계부터 시공, 유지관리까지 이어지는 건물의 전체정보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설계에서 건물의 형태, 설비시공 방식 등등을 일단 정해 두고, 시공과정에서 공사를 하면서 오류 등은 사전검토하여 현장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게 된다. 시스템으로 공사의 모든 상황을 미리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에 공기단축, 비용절감 등이 가능하다. 또한 사람으로 예를 들면 태어나기 전부터 태어난 순간까지의 모든 탄생의 정보를 기반으로 건강관리가 가능하기에 뭘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운동한계는 어디까지 인지 알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것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BIM 사례

현대건설이 시공중인 고양시 대화역 근처에 시공 중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비정형 구조물로 초대형 지붕을 지탱하는 공법과 알루비늄 도금패널을 붙이는 공법 적용이 특징이다. 이 난해하고도 특색 있는 공법 해결을 위해 BIM을 적용했다.

BIM을 활용해 3D 프리콘스트럭션을 시도한 것으로 그 효과는 입증된다. 프리콘은 말 그대로 시공 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리 가상시공을 하는 것이다. 물론 관련 기술자들이 한데모여 가상시공회의에 참여한다. 현장에서 시공했다가 철거하고 재시공하는 비극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장의 원활한 작업속도 유지, 재료비 절감 등의 효과를 누리게 된다.

다음으로 시공단계에서도 BIM은 적용된다. 레이저스캔, 드론 등에서 수집된 첨단 계측정보를 BIM에 입력시키면 시공중에 발생 가능한 여러 가지 오류나 오차를 잡아줄 수 있다. 또한 프리패브리케이션을 통해 구조부재나 치장부재를 공장에서 제작, 현장에서 조립하는 작업비중을 높였다. 현장에서 제작작업하게 되면 아무래도 여러 제약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신뢰도가 높은 BIM을 기반으로 공장에서 재료를 제작하면 공기도 단축되고, 그만큼 비용도 절감하게 된다.

 

BIM이 여는 건설산업의 미래

흔히 건축은 현장생산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현장생산의 대명사인 건설산업의 기반을 BIM이 공장생산으로 대전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획/설계 단계에서 모든 수요정보들을 입력하면 시공지도가 그려지고 이 지도(도면)에 따라 조립할 재료(블록)을 공장에서 생산, 현장에서 조립하면 되는 그런 시대가 그려지고 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현대건설신문 3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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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미용기술 등에 무지한 저에게

낫츠라는 브랜드 역시 생소한 이름....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산뜻함이 묻어 나오는 연한 분홍색상이

먼저 눈에 들어 왔습니다.

남성화장품 전문 브랜드라기 보다는 토탈로다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었습니다.

 

일단 이번에 받은 제품이 토너였는데

토너라는 것이 스킨과 같은 말인듯 했습니다.

제 기준으로 아는 화장품 종류는 스킨/로션이 다여서....

토너 하니 뭔가 싶었는데 스킨의 일종이더군요.

 

낫츠에서 제안하는 남성화장품은 크게 아래의 4단계로

구분됩니다.

토너(스킨)-로션-에센스-크림 이렇게요.

개당 가격이 조금 나가기 때문에

일단 토너 좀 써 보고 제 피부에 맞다면

하나씩 늘려가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인듯 합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28레이디 밸런싱 토너 포맨'

가격은 42,000원 무료배송입니다.

 

이 제품 뿐 아니라 다른 남성용 제품도 세일하고 있으니 참고하셔요.

 

그리고 홈페이지(http://www.nots.co.kr/index.nots)에 보시면

무료샘플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참여해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제품이 도착하고

 

박스를 열어 보니 영 고급스럽습니다.

 

용량은 60ml

 

사용설명서를 보니

본 제품은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한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합니다.

 

 

사용법은 세안 후 적당량을 피부에 바르는 것이죠.

성분에는 각종 추출물이 많이 들어 있네요.

제조일은 2016.6월

욕실에서 세안 후 3번 정도 펌핑을 했습니다.

색상은 무색, 제가 알고 있는 스킨은 액체형인데

이 제품은 약간 점성이 있는 액체형이었습니다.

 

제품 사용 전후의 피부모습입니다.

뭐 한번 사용했다고 피부의 혁명이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나름 좋은 화장품을 쓰니 1회 사용만으로도 플렉스보 효과는 있더군요.

일단 제 피부는 팩으로 블랙헤드부터 관리해야 겠습니다.....

이렇게 보니 조금 민망해서라도 피부관리 철저히 해야 겠다는 생각이.....

<<왼쪽-Befer,    오른쪽-After>>

 

이렇게 낫츠의 토너 제품이 제 화장대의 한켠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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