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종인(1940년생, 78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결국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후 신분은 무엇일까? 지난 20대 국회의원을 비례대표로 지낸 바 있지만 국회의원직은 지난 2017.3월에 끝났다. 현재로서 김종인의 공식직함은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직이 아닌가 싶다. 한때 대선후보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던 김종인은 대선 불출마선언으로 그 가능성마저 포기했다. 전 한나라당에서 그리고 최근 더불어민주당까지 여야의 정치성향을 넘나들며 정치활동을 한 그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김종인은 1940년 양주군 노해면 창동리에서 출생했다. 중앙고등학교 졸업 후 한국외대 독일어과를 졸업했다. 그의 조부가 당시 야당 지도자였기 때문에 보좌관으로서의 활동을 잠깐 경험했다. 1964년~1972년 독일 뭔스터대학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귀국하여 서강대학교 교수로 재직(1973~1988년)한다. 직중에 1981년 민주정의당 소속으로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박정희 정권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1980년 신군부의 국가보위입법회의 전문위원을 지내는 등 전두환 정권과도 친분을 유지한 것으로 추측한다. 노태우 민정당 대표가 정치활동을 할 적에는 민정당의 핵심 경제참모로서 활약하게 된다. 노태우 정권이 들어서자 보건사회부 장관,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서 정권의 중심에서 활동한다. 이후 중도우파 성향의 자유민주당(노태우와 김영삼의 정당)에서 또 비례대표로 14대 국회의원을 지낸다. 2004년에는 새천년민주당 17대 총선 선대위 공동위원장을 맡아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따낸다. 2012년 박근혜 대선경선캠프에서 선대위원장을 맡아 당선에 일조했다는 평가가 있다. 2016년에는 더불어민주당의 비대위 대표를 맡아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된다.

 군복무는 육군 상병전역이라고 인터넷 위키백과에 나와 있던데 그의 공식홈페이지를 찾아 봐도 공식적인 군복무 사항은 나타나 있지 않았다.

 김종인의 정치활동을 분석해 보면 시대의 집권세력과는 친분을 유지했고, 진보-보수성을 넘나들며 정치-선거의 최고권위자로서 활약한다. 그는 뭔가 정치와 선거의 메커니즘을 알고 있는듯 했고 이를 필요로 하는 정당과 손을 잡고 그의 능력을 풀어 갔다. 그래서인지 딱히 정치색이 없다는 평도 있고, 기회주의자의 이미지도 있는 듯 하다. 그는 경제학 박사학위를 정치로 잘 풀어 정계에 녹아 들어 갔으며, 정치업의 인재시장에서 상당한 몸값을 보유한 인재로 볼수 있다.

 

 

 

 

 김종인은 노태우 정부 시절 경제수석으로 있었을 당시 안영모 동화은행장에게 2억1천만원의 뇌물을 받은 협의로 구속 수감된 범죄경력이 있다. 이 협의로 2년간 복역했다. 이 사건 이후 한동안 정계에서 물러 났다가 정치권의 필요에 의해 다시 정계에 복직하게 된다.

 그의 재산은 10년 전에 비해 30억원이 늘었다. 일평생 정치권과 행정부에 있었던 그의 재산은 85억원이 넘는다. 이 중 예금은 30억원에 육박한다. 건물은 4억5천만원, 유가증권 11억6천만원, 회원권 13억원이다. 그의 재산증식 및 형성과정은 비밀인지 어떤 자료에도 찾을 수 없었다.

 대선을 목전에 앞둔 지금 소위 박근혜 정권을 만든 킹메이커 이미지를 지닌 김종인에게 수면 위아래에서 러브콜을 보내는 정치세력이 많을 것이다. 그는 공인 치/선거 기술자 아니겠는가? 비록 자신이 밀었던 정운찬이 대선을 포기했어도, 자신 역시 대선출마를 포기했어도, 그는 아직도 건재하며 그의 나이 78세임에도 아직 젊고 야욕이 넘쳐남이 느껴진다.

김종인의 이야기는 아래 포스팅에서도 만날 수 있다.

2016/02/29 - [세상사는 이야기] - 더민주 김종인, 그는 이력이 궁금하다.

2016/05/13 - [세상사는 이야기] - 더민주 지지율과 김종인 체제의 앞날, 어린이날 나들이 추천

2016/04/20 - [세상사는 이야기] - 4.20 김종인 인터뷰, 광역버스 벨트, 칼부림, 군사기밀 유출, LG화학 배터리

2016/04/21 - [세상사는 이야기] - [뉴스리뷰] 재향경우회, 그랜저의 추락, 어버이연합과 청와대, 국정원 파면, 더민주의 기로

2016/04/25 - [세상사는 이야기] - 유신사무관, 김종인 문재인, 맑은황사 이야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