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왜 경기규칙이 궁금했나?

주말 오전시간을 이용하여 대화배드민턴전용구장으로 미니대회를 참가하였습니다. 파트너는 상대적으로 잘 하는 인원 5명, 못하는 인원 5명을 구분 후 A그룹과 B그룹 각 1명씩 팀이 되어 총 5팀이 만들어 졌습니다. 제 파트너는 배드민턴을 6개월 배우신 초보분이었습니다. 일단 조금 암울하긴 했어도 최선을 다 했습니다. 개인 전술이 조금 부족하니 전략을 세워 상대방을 공략하자는 심산으로 5경기에 임했습니다.

 

경기 운영전략은

서브는 최대한 상대의 리턴공격을 빼앗기 위해 불규칙한 패턴으로 넣기. 가급적 제가 뒤에서 공격하고 제 파트너는 앞에서 따먹기. 3번째 경기에서 저희의 전략에 대해 항의를 제기했습니다. 서브를 너무 늦게 넣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늦게 넣는다는 것이 완전 10초간 셔틀콕을 들고 기다리는 것이 아닌 2~3초 텀으로 불규칙하게 서브를 넣는 것인데 그게 못마땅한 모양이었습니다. 그러기도 한 것이 평소 본인들이 받는 서브는 일정 패턴이 있어 '하나, 둘, 서브~' 이런 식으로 일정한 리듬이 있어 리턴공격하기 좋은데 저희 서브는 불규칙하여 리턴공격이 불가능하기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한 것입니다. 경기중 상대의 항의에 대해 서브지연에 대한 규정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었지만 공연한 언쟁이 될것만 같아 이의제기 이후로는 서브를 조금 빨리 넣긴 했습니다.

결국 그 팀은 서브와 관련된 심리전에 말려 패배, 저희팀은 승리하였습니다. 경기에 승리하였지만 서브와 관련한 경기규칙이 너무 궁금했습니다. 공식 배드민턴 규정에 서브넣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배드민턴 서브 관련 규정을 확인한 결과

서브넣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조금 모호한 표현이긴 하지만 "서버와 리시버가 서브에 대한 준비가 되었을 때, 부당하게 지연을 해서는 안된다"라는 규정이 있더군요.

아래는 대한배드민턴협회에서 입수한 배드민턴 경기규칙입니다. 배드민턴 강국 대한민국의 규정은 세계공인 규정하고 같겠죠.

 

2015 경기규정(한글).pdf

 

 

<배드민턴 경기규칙 중 서비스 관련 규정-대한배드민턴 협회>

9.1 정확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9.1.1 서버와 리시버가 서브에 대한 준비가 되었을 때, 서버나 리시버는
서브를 시작하는데 부당하게 지연을 해서는 안된다.
9.1.2 서버의 라켓 헤드가 후방 움직임을 마쳤을 때, 규정 9.2의 서브의
시작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지연도 부당한 지연으로 간주된다.
9.1.3 서버와 리시버는(Diagram A 참조) 대각선 위치에 서 있어야 하며
코트의 경계선을 밟지 않아야 한다.
9.1.3.1 장애인배드민턴(Para-Badminton)에서 휠체어와 반코트
고정 등급경기는 Diagram D와 F 코트가 적용된다.
9.1.4 서버와 리시버의 양다리는 서비스를 시작하는 자세가 (규정9.2) 서
비스가 넘어갈 때까지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규정9.3)
9.1.4.1 휠체어배드민턴 : 서비스의 시작부터 서비스의 종료 시까
지 서버와 리시버의 휠체어는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단 서
버 휠체어의 자연적 움직임은 예외로 한다.
9.1.5 서버의 라켓은 우선적으로 셔틀의 베이스를 친다.
9.1.6 셔틀이 라켓과 접촉하는 순간에 셔틀의 전체가 서버의 허리보다 밑
에 있어야한다. 여기서 말하는 허리는 몸 전체에서 가상의 라인으로
생각하면 되고, 대략 서버의 마지막 갈비뼈부분의 위치라고 생각하
면 된다.
9.1.5.1 휠체어배드민턴에서 서버의 라켓에 의해 셔틀이 쳐지는 순
간, 셔틀 전체가 서버의 겨드랑이 아래에 위치해야 한다.
9.1.5.2 고정높이 서비스 시험 규정 : 서버의 라켓에의해 셔틀이 쳐
지는 순간 셔틀은 코트 바닥으로부터 1.10미터보다 아래에
위치해야 한다.
9.1.7 서버가 셔틀을 치는 그 순간에 라켓의 샤프트는 아래쪽 방향을 향
하고 있어야 한다.
9.1.8 서버의 라켓 움직임은 서비스 시작부터 (규정9.2) 서비스가 넘어갈
때까지 (규정9.3) 앞으로 향하는 움직임이 계속되어야 한다.
9.1.9 셔틀이 날아가는 방향은 서버의 라켓에서부터 네트를 넘어 날아가
고, 리시버의 서비스코트로 (경계선상 혹은 그 내측) 들어와야 한
다.
9.1.10 서비스를 할 때, 서버는 셔틀을 맞히지 못하면 안 된다.
(이 경우 폴트)
9.2 선수들이 서비스 준비가 되어있을 때, 서버의 라켓 헤드가 최초로 앞으로
나가는 순간이 서비스의 시작이다.
9.3 서비스가 시작되고(규정 9.2참조), 서버의 라켓에 의해 셔틀이 쳐지거나, 혹
은 서브를 시도하다가 셔틀을 치지 못하는 경우도 서비스가 진행된 것이다.
9.4 서버는 리시버가 준비하기 전에 서비스를 하면 안 된다. 하지만, 그 상황에
서 리시버가 서비스를 받아 넘기려 했으면 그것은 리시버가 준비한 것으로
판단한다.
9.5 복식경기에서 서비스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규정9.2, 9.3) 서버와 리시버
의 파트너는 해당선수 측 코트의 어디에나 위치해도 되지만 서버와 리시버의 시야를 차단하면 안 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