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주운정의 최근 운정역 마을버스 이야기

파주시청 민원게시판의 이슈, 마을버스

최근 몇 달, 아니 최근 몇 년간 파주시청 민원게시판을 뜨겁게 달구는 핫이슈는 다름 아닌 마을버스입니다. 운정지구 시민들에게는 늘 불편했고 그래서 그렇게 민원을 재기하고 개선을 요청했지만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담당 행정관청인 파주시청 입장에서는 여러 어려운 사정 때문에 개선을 이렇게 밖에 할 수 없고 앞으로 더 나은 개선책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리라 믿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운정지구 거주자로서 마을버스, 특히나 운정역을 이용하는 한 사람으로서 마을버스를 타는데 어떤 경험과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희망순환버스의 보완책, 80번 버스

파주시는 운정역에서 운정지구를 운행하는 마을버스의 감축운행 등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80번 버스의 노선을 변경하여 운정역을 경유하게 조정하였습니다. 80번 버스의 운정역 경유로 전보다는 운정역을 오가는데 나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금 나아진 것일 뿐 크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80번 버스 또한 현재의 운정역 경유 마을버스와 마찬가지로 기사부족으로 운영이 힘든 상황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전과 비슷한 실정으로 회귀하였다는 뜻입니다. 그 전의 마을버스 상황이 정상이었습니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80번 버스의 운행현황

80번 기사님께 들은 버스 운행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80번 버스의 운행대수는 현재 7대입니다. 원래는 8대이만 기사 부족으로 감축운영 한다고 합니다. 배차간격은 20~25분입니다. 저는 평일 06:28에 운정 광역 보건지소에서 탑니다. 거기서 운정역까지는 5분이 소요됩니다. 비교적 타는 시간은 5분 정도로 가깝지만 배차시간 때문에 평균 12~13분 정도 버스정거장에서 기다려야 합니다. 물론 운정역에서 집으로 오는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결론적으로 운정역에서 정시에 내렸다고 가정하면 운정역에서 버스정거장까지 이동하는데 3, 버스 기다리는 시간 12, 버스 탑승시간 5, 집까지 걸어 가는데 5분 합해서 평균 25분 걸립니다. 이동시간이 고작 5분인데 버스시간이 엇갈리면 최대 20~25분 걸리니 버스가 눈 앞에서 놓치는 재수 없는 날은 운정역에서 집까지 40분이 걸릴 때도 있으니 식구가 승용차를 운전하여 운정역에 내리는 가족을 데리러 오는 차량이 많은 까닭입니다.

마을버스 회사의 사정

마을버스를 운영하는 회사는 파주시 대중교통(버스)사업을 독점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이유로 국가가 승인한 노선을 폐지하고 감차운행, 노후버스 운행에 따른 위험 등을 감행하고 있고 파주시는 독점사업자에 대한 제재를 할 수 없는 입장인 듯 보입니다. 파주시 버스운전기사는 박봉에 시달리고 있으며, 특히 마을버스 운전기사의 경우 급여사정이 최악이라고 합니다. 물론 근무여건이 좋지 않아 낮은 급여을 버틸 만큼 참을 수 없어 일정 기간이 되면 이직을 하는 악순환이 반복될뿐더러 기사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우리 동네, 우리 도시만 마을버스를 운행하는 것은 아닐 터인데 왜 이 동네만 유독 문제가 부각되는 것일까요?

운정역 마을버스의 해법

얼마 전 운정역사 안에서 GTX 파주연장을 건의하는 서명을 받고 있었지만 저는 서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보다 훨씬 규모가 작은 마을버스 하나 관리/운영하지 못하는 파주시가 GTX를 유치한 들 얼마나 잘 운영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이었습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운정지구 시민의 발이 되어 줄 전철, 그 전철과 시민을 연결할 마을버스 하나 해결할 수 없어서 이런 불편을 겪으니 희망을 안고 편안함을 기대한 이곳 시민들의 실망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법은 여러 시민들이 파주시청 민원게시판을 통해 제시하고 있고 저도 해법이라 생각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80번 버스를 노선변경한 것처럼 56번이나 66번을 같은 방법으로 노선변경하여 운정역을 오가게 하고 마을버스는 그 밖의 운정지구 내 주요 간선도로을 운행하게 하는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입니다. 56번이나 66번은 80번보다 배차간격이 짧아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할 것입니다. 일반버스 노선에 걸치는 마을버스 노선은 다른 노선에 배치하여 배차간격을 짧게 하는 방법으로 보완해야 할 것입니다.

 

2015.7.16, 레오나르토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