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황교안 현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말도 많지만 나름 지지층(지지율 상승)을 형성하고 있는 그에 대해 알아 본다.

 

나이, 출신학교, 군대

1957년(59세) 서울에서 태어난 황교안 총리. 광성중-경기고-성균관대 법대를 졸업하고 1981년 사법시험에 23회에 합격한다. 군대는 1977년부터 징병검사를 연기하다가 1980년 만성 담마진이라는 두드러기 질환으로 면제를 받았다. 질환으로 면제까지 받았는데 그 어렵다는 사시에 합격에 군대면제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황교안은 한 인터뷰에서 질환이 사시공부에 영향을 줄 만큼의 정도는 아니였다고 했다. 그가 청문회에서 말하는 것을 들어 보면 장교 출신 같던데 면제였다.

 * 그는 잘 나가는 3가지 출신성분을 지칭하는 이른바 '성시경' 출신이다. 성균관대-고시-경기고를 나온 사람들 뜻하는 성시경.

 

 

 

재산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때 공개한 재산은 23억원이었다.

 

가족관계, 동기

부인 최지영씨는 대학에서 일한다. 가스펠 가수로도 활동한다고 한다. 슬하에 1남 1녀가 있으며 딸은 결혼을 했다. 딸은 우리은행 은행원이며 사위는 성균관대 후배이자 검사 후배인 조종민 검사이다. 아들(1984년생)은 KT에 다니고 있으며 연대 법대를 졸업했다. 아들은 육군 만기 제대했다.

사법연수원 동기로 박한철 전 헌법재판관 소장이 있다. 박한철은 검사출신의 첫 헌재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2013년 헌재소장으로 취임했다가 2017.1.31일 퇴임했다.

경력

사시 패스 이후 전국를 돌며 승승장구한다. 2011년 부산고검 검사장을 끝으로 법조계 옷을 벗고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형사부문 고문 변호사로 2013년까지 있게 된다. 이때 수임실적이 높고 금액이 커 논란이 일었다. 이후 박근혜 정부의 러브콜을 받아 법무부장관으로 취임하고 총리를 거쳐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이르게 된다. 검사시설 미스터 공안이라 불리울 만큼 공안쪽에 특화된 업무를 수행했다.

취미

테니스와 색소폰 연주가 그의 취미이다. 테니스는 40대 이후 배우기 시작해 장관시절에도 직원들과 함께 운동했다고 한다. 색소폰은 행사에 초청받아 공연할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종교

기독교 개신교 침례교이며 다니는 교회는 목동 성일침례교회이다. 부인 최지영도 같은 교회를 다닌다. 절실한 기독교 신자로 알려져 있으며 전도사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가발을 쓰고 다닌다.

 

다른 대선후보에 대한 이야기도 아래에 있다.

2017/02/06 - [인물과 기업 탐구] - 대선후보 안희정 프로필 및 부인 군대면제 이유

2017/02/02 - [인물과 기업 탐구] - 유승민 프로필과 가족관계 아버지 유수호, 딸 유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