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고나라 핸드폰 중고노트북 안전거래 구매시 주의사항 확인사항

​중고나라에서 중고 핸드폰이나 노트북을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팁을 안내한다.

 

배터리 성능
배터리 성능은 모바일 기기에서 최고로 중요한 사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새 제품이면 당연히 배터리 성능은 최고라 할 수 있지만 중고제품의 경우 배터리가 광탈이면 모바일 기기의 생명은 거의 끝이라 할 수 있다. 배터리 교체에 드는 비용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구매 전 문의에 대해 양심적인 판매자라 가정하여 이런 질문을 던져 보자. "배터리는 얼마나 가나요? 몇시간쯤이요?"

 

 

 

내구성/성능
배터리성능을 포함하여 내구성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지표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바로 구입년월/제조일이다. 이를 사진으로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제조일로부터 1년이 지난 노트북과 3년이 지난 노트북의 차이는 어떠할까? 물론 사용자의 사용빈도, 패턴에 따라 다르겠지만 판매자가 많이 사용했다고 자백하듯 판매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제조일로부터 사용연한을 추정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내구성을 확인하는 또다른 방법으로는 외관의 생활기스는 미관 뿐만 아니라 내구성을 증명하는 또 다른 지표가 될 수 있다. 외관에 생활기스가 많고 특정부위에 마모가 되거나 충격에 의한 외관손상이 있다면 제조일과는 다르게 제품을 함부러 썼거나 사용연한에 비해 많은 사용빈도를 가졌을 제품일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로 보면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많은 차와 비슷한 것이다.

노트북에서 중요한 하드용량

얼마 전 휴대성이 높은 중고노트북을 알아 봤다. 1Kg 미만의 삼성/LG 노트북은 중고도 넘사벽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어 쳐다볼 수가 없고, 저렴한 가격대의 휴대성이 편리한 노트북을 찾으 아수스사의ASUS EeeBook X205TA이었다. 모든 사양이 맞았지만 단 한가지 치명적인 단점은 하드용량이 32G라는 점이다. 한글이나 엑셀 프로그램 하나 깔기도 부담스러운 용량이라는 점이다. 요즘 마이크로SD카드도 256기가까지 나오는데 명색이 노트북인데 32기가의 하드용량이라니....그래서 바로 구매를 포기했던 적이 있다.

중고거래 사기가능성을 낮추는 방법

중고거래시 직거래하면 좋겠지만 아무래도 원하는 물건이 집앞에 있지 않는 이상 선입금 택배로 중고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불행이도 IT 전자제품의 경우 사기꾼들이 중고거래 사기를 치는 주요 영역이기도 하다. 그럴수록 잘 두둘겨 보고 구입하는 것이 최선이다. 중고거래 최대 사이트 중고나라도 이 점에 대해 보완책을 운영하고 있는데 바로 더치드 검색창을 게시글에서 확인하게끔 설정해 뒀다. 물론 3개월 내에만 사기조회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이거라도 해 보자. 약간의 수수료를 내고 안전거래를 하는 것도 안전한 거래방법이다.

또한 그 아이디로 거래내역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자. 해킹해서 물품을 올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기존 내역의 폰번호와 현재 올린 중고물품의 게시물 내 폰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도 필요하다.

판매자 아이디와 폰번을 구글링하여 판매자에 대한 정보수집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 인천지역에 거주하는지, 서울지역에 거주하는지 일정한 정보가 수집된다면 그 판매자는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급매와 시세보다 낮은 물품은 조심

자신이 사기꾼이라면 어떤 미끼를 던져 선입금을 받고 사라지겠는가? 허위매물을 올리고 빨리 먹튀하고픈 마음에 시세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을 제시하여 빨리 한탕 하고 사라지고 싶을 것이다. 그래서 중고시세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 급하게 팔아서 싸게 판다는 물품은 유의해야 한다. 보통의 사람들은 자신이 팔 물건에 대해 시세 중간가격이라도 받고 싶어 한다. 진짜 급매의 경우 시세 하한값 정도가 마지노선일 것이다. 그래서 시세 하한값을 벗어난 물품가격은 의심을 많이 해 봐야 한다. 설사 그 물건이 사기가 아니다 한들 다음에도 그런 물건에 혹 해서 사기당할 확율이 있으니 포기하는 것이 안전한 거래의 방법이다. 

중고나라 공식 어플 이용

중고나라 공식어플에는 경찰청 사이버캅이 있어 사기당할 확율이 적다고 한다.

 

[기타 중고거래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10/30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SUV 중고차 인기차종 베스트 3-기아차 쏘렌토, 현대차 코나, 모하비

2018/09/04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웨어러블 기기 종류, 전자제품 구매꿀팁

2018/04/19 - [세상사는 이야기] - 노트북 핸드폰 등 전자제품 중고시세 확인방법, 중고차 매도시점

2016/05/18 - [세상사는 이야기] - 곡성 범인 스포일러 처벌? 중고나라 운영자가 말하는 사기방지법

2015/12/11 - [쇼핑과 맛집 후기] - 퀵택배를 가장한 중고나라 거래 사기사례

2015/10/20 - [쇼핑과 맛집 후기] - 중고폰 거래시 유의사항

2015/12/08 - [배드민턴 이야기] - 배드민턴 라켓 중고거래시 유의사항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