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부지원 소상공인 자영업자 창업대출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부지원 공공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창업대출이라 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2%부터 2.77%까지 이며, 최대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고 7천만원입니다. 대출기간은 거치기간을 포함하여 5년입니다.

 

 

 

대출자격
근로자 5인 미만의 업체여야 하며,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 상시근로자 기준 10인 미만이어야 합니다. 제외업종은 유흥 향락업종과 전문업종입니다.

 

세부지원요건
대출종류에 따라 세부적인 요건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출은 크게 직접대출과 대리대출로 구분됩니다. 직접대출은 공단에서 신청접수받아 평가 후 공단에서 직접 대출해 준다는 뜻입니다. 대리대출은 평가까지는 공단이 하고 대출금은 시중은행에서 받는 방식을 뜻합니다.

 

소상공인 특화자금의 경우 10인 미만의 제조업이 대상입니다. 성장촉진자금은 직접대출과 대리대출 모두 업력 3년 이상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단 대리대출의 경우 소상공인 컨설팅을 이수해야 합니다.
경영 초기의 경영안정자금 대출의 경우 업력 1년 미만으로 특정 교육과정을 이수한 소상공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2.37%)입니다. 공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사관학교 졸업생 중 창업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혁신형 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된 소상공인 창업자도 성공불융자금 대출(연 2.5% 고정금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업체당 최대 7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금성격에 따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사업전환자금, 청년고용특별자금의 경우 1억원을 받을 수 있으며 성장촉진자금은 2억원까지, 소상공인특화자금은 5억원까지 받을 수 있고, 협동조합 전용자금 역시 5억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기본 5년이며, 대출기간 내 거치기간은 2년이 포함됩니다. 장애인은 최장 7년입니다. 협동조합 전용자금과 성공불융자금은 5년입니다.
상환방식
은행을 통해 대출받는 대리대출은 통상 2년의 거치기간 이후 상환기간동안 대출금의 70%를 3개월마다 원금균등상환하고 마지막 상환일에 30%를 일시상환합니다.
공단에서 직접대출해 주는 직접대출의 상환방식은 거치기간 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한다.
대출 취급은행
일선 1금융권 은행은 거의 취급해 준다.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등 지역은행까지도 취급한다.
대출절차
은행에서 대출받는 대리대출 절차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신용보증재단과 은행에서 신용, 재정상태, 경영능력, 사업성 등을 평가하여 신용보증서를 발급하면 일선 은행에서 신용, 담보, 보증을 통해 대출해 줍니다.

 

공단에서 직접 대출해 주는 경우는 신용보증재단이나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공단에서 신청하고 공단 지역센터에서 대출을 받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저신용등급 대출여부
저신용등급의 소상공인이라 하더라도 사업전망, 경영성, 신용도 등을 평가하여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융기관 대출금 연체중 대출여부
타 금융기관에서 대출금을 연체중인 자는 대출신청이 불가합니다. 현재에는 연체가 없지만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대출심사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체잔액 처리 후 3개월 이후에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국세 지방세 체납중 대출여부
국세 지방세 체납기업은 현금흐름이 악화된 것으로 판단하여 대출신청을 받아주지 않습니다.
압류 가처분 경매중 대출여부
사업장과 대표자의 주택 등에 가압류, 압류, 가처분, 경매신청 등 재산권에 부실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면 대출신청을 안받아 줍니다.  
한국신용정보원 신용도 등록시 대출여부
한국신용정보원은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개인회생 및 기업 회생, 청산절차 진행정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진행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기업 및 개인은 대출이 불가합니다.
차입금 과다, 자본잠식 대출여부
차입금이 매출액에 비해 과다하고 영업손실로 인해 자기자본이 잠식되는 기업은 대출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후 평가를 통해 대출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사업자 휴업중 대출여부
휴업중인 기업은 이자납입 및 원금상환능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므로 대출신청 자체를 안받아 줍니다.

혹시 관련내용으로 질의가 있거나 추가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콜센터에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공단직원과 상담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