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휴면예금 조회방법(서민금융진흥원)
은행에서는 고객이 한동안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을 서민금융생활지원법에 따라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하여 서민금융사업을 지원합니다. 은행 뿐 아니라 보험사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도 휴면계좌로 분류됩니다. 휴면예금의 기준은 무거래 5년입니다.

 

 

그래서 휴면예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방문해야 하죠. 다른 곳에서도 휴면보험금이나 휴면예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5분도 안걸려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휴면예금, 휴면보험금 연계금융사입니다. 거의 시중의 모든 금융권 회사는 연계되어 있습니다. 아래 금융사 중 상호저축은행은 너무 많아서 전부 나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아래 리스트에 없는 금융사라도 일단 한번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회방법
휴면예금이나 휴면보험금은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 http://www.kinfa.or.kr
2. 생명보험/손해보험협회 휴면계좌통합조회 : http://www.klia.or.kr
3. 전국은행연합회 : http://www.sleepmoney.or.kr
4. 상호저축은행중앙회 : http://sleepmoney.fsb.or.kr
5. 정부민원포털 민원24 : http://www.minwon.go.kr

 

휴면예금 찾는 방법
해당 금융회사(은행, 보험사)의 영업점에 방문하여 지급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당연히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나 상속인이 찾는 경우에는 조금 더 복잡한 절차가 있으니 해당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속인이 휴면예금 찾는 방법
은행 입장에서는 권리가 없는 사람이 고인의 휴면예금을 찾아가는 불상사를 막고 분쟁을 피하기 위해 대리인이나 상속인이 휴면예금을 찾는 경우 필요한 서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속인 실명확인증명서, 상속관계 증명서류 등입니다. 아래의 제출서류 목록을 확인해 주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