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민금융대출 안내-전세자금대출, 무이자 학자금대출 꼭 받으세요
한국은 자본주의 사회를 채택하여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뤄 냈습니다. 대기업 위주의 고성장을 했지만 여기에는 상당한 부작용이 따랐습니다. 정경유착으로 부정이 깊숙히 침투해 있으며, 돈이 없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들이 늘어 났습니다. 갈수록 오르는 물가와 생활비를 감당하지 못해 삶을 포기하는 극단적인 사례는 더이상 뉴스꺼리가 아닙니다.

 

 

정부가 이러한 경제적 궁지에 몰린 계층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여러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금융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분들도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정부지원을 발판삼아 재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자금 지원
생활안정자금은 크게 시청, 군청, 구청의 기초생활보장기금(사회복지기금)과 정부위탁 대출상품(새희망홀씨대출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사업명은 지자체별로 조금씩 다를 수도 있지만 과천시청의 생계자금 지원의 경우 월소득이 172만원 이하인 분들이 자격 됩니다. 차상위계층이나 저소득자인 분들을 대상으로 하죠. 지원내용으로는 필요비용을 대신 납부해 드립니다. 전기료나 가스비 정도에 대해 3개월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것이 원칙인데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위기상황이 지속된다고 하면 연장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고양시의 경우 시청에서 직접 전세자금을 대출해 줍니다.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여성가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금리 연1%짜리로 1천만원을 빌려 주며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합니다. 자격만 된다면 금리가 낮으므로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청시기는 임대차계약서 상 입주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일단 거주하시는 시청에 전화하셔서 상담받은 후 방문하시는 걸 권해 드립니다.

아래 정보는 지자체 외 공공기관의 학자금대출 프로그램입니다. 

2018/12/10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 저금리 소액대출 학자금대출 자영업대출(신용회복위원회)

2019/01/07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이자율 자격조건 신청방법 

 

 

학자금대출
지자체의 대출상품은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이율이 초저리라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지원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중예금의 금리가 연 3% 안밖이니 금리차이 2% 정도를 금융지원해 드린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생활안정자금으로 학자금도 대출해 드립니다. 고양시의 경우 연 500만원씩 총 1천만원까지 무이자로 지원해 드립니다. 4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 조건입니다.

아래는 지자체의 전세자금 대출 외 공공기관의 대출프로그램입니다. 

2019/03/22 - [자유로 가는 길] - 저소득층 청년 한부모가족 전세자금대출 월세지원(경기도시공사) 

위와 같은 생활안정자금 금융지원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서민금융나들목' 홈페이지에 방문하시어 자신의 지역 내 지원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나들목 홈페이지 정보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기관에 직접 전화하시어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검색하지 않으셔도 주소지 관할시청에 전세자금이나 학자금대출 지원프로그램이 있는지 전화로 문의하시면 답변해 드릴 겁니다. 보통은 사회복지과 또는 주민생활지원과 같은 곳에서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