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기 신도시 위치도, 인근지역 부동산 전망
3기 신도시 위치
이번 5.7일 발표한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은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입니다. 기 발표된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하남 교산입니다. 신도시에 분양될 아파트를 기대하는 쪽과 인근의 도시에서 집값의 향방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초 물망에 올랐던 광명시 광명동 일대, 시흥시 과림동 일대는 신도시로 선정되지 않았습니다. 한때 보금자리주택 단지로 조성계획이 있었던 곳입니다. 제외한 이유를 두고 전문가들은 주민반발에 따른 부담감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인근 부동산의 가격추이
집값 안정을 위해 신도시 개발을 통한 주택공급을 하기 위해 3기 신도시 후보지를 발표했습니다. 위치는 모두 서울과 가까운 지역이며, 개발제한구역을 풀고 교통망을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린밸트로 묶인 후보지는 논, 밭으로 이루어진 낙후된 지역입니다. 3기 신도시를 환영하는 주민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신도시가 생김에 따라 교통망이 확충되어 살기 편해질 것 같다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반대로 신도시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신규 아파트 공급물량으로 노후된구축아파트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때문에 반대합니다.
신도시와 교통망(지하철) 확충
정부는 신도시만 덩그러니 짓는 것이 아니라 지하철과 같은 교통망도 동시에 확충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까지 30분 전략을 실행한다고 합니다. 고양 창릉신도시의 경우 새절역-향동지구역-창릉역-화정지구역-대곡역-고양시청역으로 이어지는 고양선 지하철을 신설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화전역과 창릉역을 잇는 화랑로를 확장하여 버스전용차로를 만들어 급행버스(BTR)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일대의 교통망도 확충됩니다.

 

일산 백석동~서울문산고속도로를 잇는 자동차전용도로를 만들고 통일로~중앙로 버스전용차로를 만들어 시청/신촌까지 버스 출퇴근시간을 줄일 계획입니다. 수색로/월드컵로는 입체화하여 서울로 진입하는 상습정체구간을 줄 꺼라고 합니다.

 

부천 대장지구는 김포공항역- 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슈퍼 간선급행버스를 운행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들 신설 교통망은 언제쯤 완공될까요? 정부는 선교통망 구축-후도시 건설이라는 컨셉으로 거주민의 교통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신도시 건설에만 최소 5~6년은 소요되며, 지하철 완공까지 최소 8~9년은 소요될 전망입니다. 정권이 바뀌면서 사업의 수정/재검토의 리스크, 건설지역의 민원에 대한 리스크까지 감안하면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기타 부동산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