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경제전망, 위기와 타격, 회복시기

코로나19는 전 세계 모든 국가의 경제를 충격에 몰아 넣었고, 경제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눌 정도로 파급력이 큽니다. 아직도 충격의 깊이나 지속력이 얼마인지 모르고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코로나로 영국에서만 1만명이 넘어서며 코로나 공포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사스나 메르스처럼 계절성 바이너스가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고온다습 환경에서 생존하기 어렵다는 처음의 학설과는 다르게 싱가포르나 아프리카에도 코로나 유행은 여느 나라 못지 않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코로나19가 주는 경제적 충격이 진행중이라 감히 코로나 관련 경제 전망을 내놓기는 어려우나 공신력 있는 각 기관의 의견을 취합하여 대체적인 의견은 어떤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코로나가 자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매우 크고 광대하며, 회복에는 늦어도 하반기에 있을 수 있고 코로나가 하반기까지 지속될 경우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이어지며 회복에 몇년이 걸릴 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란 점입니다.

3분기 회복 가능하다(단기 회복론)

JP모건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충격은 크지만 미국이 진정세를 보이는 3분기에는 회복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중국이 최악의 상황을 지난듯 해 보이고 미국과 유럽, 아프리카 등의 국가가 4월 현재 대유행의 정점에 있는 것으로 가정해 보면 낙관적이면 3분기 쯤에는 회복세를 보일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하지만 코로나의 2차 유행이 없어야 하고,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는 등의 호재가 있어야 3분기 회복 주장이 현실화될 듯 보입니다. 경제활동은 점점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2020/04/08 - [자유로 가는 길]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기준(전국민 대상 100만원 정부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기준(전국민 대상 100만원 정부지원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기준 ​ 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나..

pajustory.tistory.com

2020/04/02 - [세상사는 이야기] -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 코로나로 많은 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받고 있습니다. 직장인도 어렵긴 마찬각지입니다. 소비시장이 얼어붙어 생산도, 고용도 모두 멈춰버린 느낌입니다. 이..

pajustory.tistory.com

2020/03/26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 다시 코로나대출이 핫해 졌습니다. 그 전 코로나대출은 은행을 통해 진행하는 대출이었고 기간도 1~2달이 걸려 대출금을 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코로나직접대출은 소상공..

pajustory.tistory.com

2020/02/27 - [세상사는 이야기] - 전염병(코로나19)이 무너트린 일상, 그리고 정치경제 갈등

 

전염병(코로나19)이 무너트린 일상, 그리고 정치경제 갈등

전염병(코로나19)이 무너트린 일상, 그리고 정치경제 갈등 ​ 영화에서 그리 흥미로운 주제가 아닌 전염병으로 인류가 멸망의 길을 걷는다는 스토리는 코로나로 망가진 일상을 살고 있는 오늘의 현대인에게 현실이..

pajustory.tistory.com

상점이나 식당은 자타의적으로 문을 닫고 있으며, 그나마 문을 여는 가게도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공장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코로나가 진행중인 지역의 공장은 확진자가 나오면 문을 닫아야 하고, 안나오더라도 주문량 감소로 정상적인 조업이 불가능합니다. 공장가동이 줄어드니 계약직은 해고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업은 증가하고 주가는 코로나 변동성 때문에 큰 폭으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재무장관은 코로나 직전의 실업률 3.5%에서 20%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장기불황 시나리오

3월 중순 OECD에서는 세계경제가 코로나의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하는데 몇년이 걸릴 지도 모른다는 전망을 내 놨습니다. 세계 주요국의 경제성장은 성장을 못하거나 마이너스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경제불확실성을 비교하자면 9.11 테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큰 경제쇼크 상태로 전망합니다. 개도국 중에는 국가 모라토리엄 선언을 하고 그 국가에 돈을 빌려준 국가 또한 경제적 타격을 감수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아프리카 나라들이 만기 상환 부채를 갚지 못하고 있고 이 나라들의 채권국 중국은 채무탕감을 해 줄수만은 없는 입장입니다. 그들 역시 제2 경제대국이긴 하지만 동시에 개도국의 지위라는 멍에도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자국의 코로나사태와 더불어 아프리카 채무불이행까지 안고 가야하는 숙명에 처해 있습니다. 중국은 아마 채무연장 선에서 아프리카 채무를 막아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 대폭 하향

지금까지 경제위기 또는 장기침체에는 소비가 급감하여 오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공급은 할 수 있는데 소비가 안되 경제순환이 안되는 구조가 발생하여 경제위기가 왔었죠. 하지만 코로나는 공급충격과 소비절벽이 동시에 발생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배달업이나 게임업 등 특정산업을 제외한 모든 소비산업의 매출이 코로나로 인해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소비와 공급의 문제로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국가가 속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흥국에 투자한 외국자본이 단기간에 대량으로 유출되면 해당국에 경제위기가 촉발될 수 있습니다. 불안한 경제상황으로 안전자산인 금과 미 장기채권 가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 달러 강세장이 이어지며 세계경제의 하방압력이 강하게 이어질 것으로 추정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