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파주운정3지구 Vs 고양창릉지구 장단점 비교

어제 3기신도시 사전청약 당첨자가 발표되었습니다. 각 지역별로 청약커트라인도 달랐습니다. 경기북부 지역인 파주운정3지구와 고양 창릉지구의 청약전략, 장단점 비교를 간략히 해 보겠습니다.

 

청약전략

당해 1순위는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떨어집니다. 당연히 통장점수 또는 청약가점이 낮습니다. 일단 자신의 점수에 대해 현실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청약받기를 원하는 지역의 과거 커트라인을 찾아 보세요. 그 커트라인 점수 대비 나의 점수가 높은지 낮은지 확인해 보면 판단이 섭니다. 그 판단에 따라 지역을 선택해서 이사를 가시는 방법이 현실적입니다. 이사가 귀찮고 번거롭다면 수도권 내 점수가 낮은 지역을 '기타경기'로 청약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청약으로 시세차익을 크게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평형에 대한 전략은 인기도입니다. 84형은 인기가 높고, 74 이하는 인기가 덜 합니다. 당첨되고 싶다면 인기가 덜한 지역, 경쟁률이 덜한 평형에 지원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운정3의 수혜, GTX A 완공시기

3기 신도시 운정3의 최대 장점은 바로 지티엑스 에이 노선입니다. 노선이 완공되면 운정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직접적인 수혜는 GTX 운정역 도보권에 있는 단지입니다. 개통시기에 맞춰 주택가격이 오를 수 있지만 이미 선반영된 인근 구축아파트의 가격이 이미 8.5~9억 수준입니다. 운정아이파크가 입주아파트 중 가장 운정역에 가까운데 이 아파트의 실거래가가 8.5~9, 호가가 9억이 넘습니다.

창릉신도시 언제 입주할 수 있을까?

운정3보다는 입지가 좋은 창릉신도시의 사전청약이 곧 시작됩니다. '21.12월에 분양공고가 예정입니다. 운정에 비해 입지는 좋지만 창릉은 아직 토지보상 단계를 진행중이며, 운정3지구는 대규모 토지계획지역이며, 이미 토지구획이 마무리된 상황이며 건설일정에 맞춰 입주가 될 확율이 높습니다. 창릉신도시 조성이 국가주도 사업이기 때문에 무산될 가능성은 없으나, 보상 등의 문제로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전청약에 당첨된 분들은 창릉신도시의 사전청약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본청약 참여는 가능하나 다른 사전청약의 본청약에 참여시 이후 본청약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정리하자면 사전청약 당첨자는 본청약 전까지 약 2년의 공백이 있는데 이 사이에 타 주택의 본청약 및 민간분양의 청약이 가능합니다.

2021.04.23 - [도시와 주택] - 2021년 상반기 서울 고양시 수도권 사전청약, 일반공급 공공분양일정

 

2021년 상반기 서울 고양시 수도권 사전청약, 일반공급 공공분양일정

2021년 상반기 서울 고양시 수도권 분양일정 ​ 4.21일 정부는 3기 신도시를 포함한 '21년~'22년 공급물량을 발표했습니다. 착공도 안한 아파트를 사전청약으로 수요분산을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pajustory.tistory.com

2021.08.05 - [도시와 주택] - 고덕강일 어반브릿지 분양가, 서울 신규분양일정, 입지분석

 

고덕강일 어반브릿지 분양가, 서울 신규분양일정, 입지분석

고덕강일 어반브릿지 분양가, 입지분석 부동산카페에서 고덕강일 어반브릿지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정리하였습니다. ​ 분양가 주변 실거래가와 5억 이상 갭이 있습니다. 주변시세는 84형 기

pajustory.tistory.com

2021.10.19 - [도시와 주택] - 경기도 고양시 지축지구 공공분양 일반분양 커트라인 경쟁률 분석

 

경기도 고양시 지축지구 공공분양 일반분양 커트라인 경쟁률 분석

2020.11.16 - [도시와 주택] - 고양시 덕은지구 지축지구, 경기도 공공분양 아파트 분양일정 공공분양 일반분양 커트라인 경쟁률 분석 지난 ‘21.10월 고양시 지축지구의 공공분양 안단테의 청약이

pajustory.tistory.com

 

인생 거주지 설계

부모님들이 청약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내집마련입니다. 자녀가 커가면서 내집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가 어리면 거주지를 이동하는게 비교적 쉬우나 중학생 이상 진학하면 친구들 때문이라도 거주지 옮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부모님의 나이와 아이들의 학교진학 시기를 년도별로 작성하여 거주지 계획을 세워야 인생설계가 됩니다. 서울에서 사는데 경기도로 거주지를 이동하는 것이나, 경기남부에서 경기북부로 거주지를 옮기는 것은 큰 결심이 필요합니다. 생활기반이나 출퇴근 여건, 자녀의 장래 학교 진학 등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사를 해야 한다면 어느 시기(부모나이, 자녀 학년 등)에 할 것인지, 자녀가 대학 이상 진학시, 부모 은퇴 이후 희망거주지가 어느 지역인지에 대한 중장기 인생 거주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전세나 집값은 아직 하락한 적이 없고 우상향 하는 상황에서 어떤 거주지 계획을 가지고 사느냐가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인생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적인 여건을 잘 고려하셔서 종이에 계획을 써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