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PY, QQQ 차이 비교, 수익률, 장단점 분석(미국주식 투자)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SPYQQQ ETF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에 각자의 투자성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SPY, QQQ 공통점

두 이티에프 모두 나스닥을 추종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리먼브러더스 금융위기 등의 악재를 이겨낸 종목이기도 합니다. 두 종목 다 분기배당을 합니다. 3,6,9,12월에 배당합니다.

SPY 장단점 - 미국전체에 투자

SPDR S&P 500 Trust ETF

SPY는 배당율이 1.2% 수준으로 배당금을 수익으로 하면서 성장성을 추구하는 ETF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소 시총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하며, 시총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그래서 S&P500지수를 추종하게 됩니다. 고점 대비 -50%까지 폭락한 기록이 있으며, 한해 최대폭락은 -36%였습니다. 다시 말해 이 종목은 고점 대비 -30%를 기록한다면 적극 매수해야 할 종목이라 할수 있습니다. 만약 -50%를 찍었다면 가용할 수 있는 전 재산을 투자해 본다면 부자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최근 3년동안 연평균 수익률은 20%, 10년동안의 연평균 수익률은 1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격히 올랐습니다. 미국주식이 그만큼 성장했다는 뜻입니다.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QQQ보다는 폭낙장에서 회복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반면, 수익에 있어서는 QQQ보다 밀립니다. 아무래도 세계최강 기술주가 모인 나스닥의 정예종목에 투자한 QQQ종목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구글금융

 

QQQ 장단점 - 미국 기술주 투자

INVESCO QQQ ETF

미국 증시 중 스파타클한 움직임을 보이는 나스닥, 그 나스닥 종목 중 시총상위 100개에 투자합니다. ETF지만 SPY 대비 수익률이 높습니다. 21년에만 25%의 수익률를 기록했습니다. 5년 연평균 수익률은 28%입니다. 10년 기준 연평균 수익률은 22%입니다. 최근 3년동안 많이 올랐습니다. 2000년 미국의 기술주를 패닉에 만든 폭락장시 전고점 대비 -80%를 기록한바 있습니다. 2007년 금융위기때에는 -50%의 하락를 기록하였고, 2020년 코로나위기 때에는 -12%의 하락률를 기록하였습니다.

투자전략

SPY는 위기에 강합니다. 폭락을 해도 회복이 빠릅니다. 미약하지만 배당률이 세후 1% 전후 됩니다. 반면 QQQ는 배당은 0.5% 수준으로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SPY 대비 수익률이 높습니다. 이들 이티에프 자체가 수많은 미국의 탑랭킹 주식들을 담고 있어 그 자체의 안정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안정성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50%씩 투자한다면 더욱 안정일 것입니다.

인류는 앞으로 50, 100년 이상 살아갈 것이고, 세계경제는 꾸준히 우상향하면서 점진적으로 혹은 급격히 발전할 것입니다. 그 형태나 양상은 알수 없지만 우상향한다는 믿음은 있습니다. 그 기간이 최소5년 이상이면 말이죠. 어쩌면 과거 우리가 겪었던 코로나 등의 경제위기가 또다시 찾아올 수도 있지만 그 위기 역시 역사의 긴 호흡으로 보면 깊은 골짜기를 그리며 회복한바 있습니다.

2022.03.19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 청년창업대출 신청자격, 금리, 한도(서민금융진흥원)

 

정부지원 청년창업대출 신청자격, 금리, 한도(서민금융진흥원)

코로나로 인해 정부의 지원을 받는 대출상품들이 많이 나왔는데요. 그중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정부청년대출상품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청년층에 조금이나

pajustory.tistory.com

2022.04.06 - [자유로 가는 길] - 코스피 주가, 미국증시 전망, 미국주식 재테크 투자전략

 

코스피 주가, 미국증시 전망, 미국주식 재테크 투자전략

코스피 주가, 미국증시 흐름, 미국주식 투자전략 코스피 지수가 3300이던 때가 21.7월이었습니다. 20.3월 코로나 발생으로 1430을 찍은 이후 2배가 넘게 올랐다가 3300을 찍고 600포인트가 빠져 현재 270

pajustory.tistory.com

2022.04.08 - [자유로 가는 길] - 미국주식 투자하기, 배당주 ETF 투자추천(VTI 종목소개)

 

미국주식 투자하기, 배당주 ETF 투자추천(VTI 종목소개)

미국주식 투자하기, 배당주 ETF 투자추천 은행의 적금 이율이 몇프로나 되나요? 1금융권의 정기적금은 2%가 채 안됩니다. 그것도 이자는 만기지급식입니다. 저축은행이나 신협의 적금은 이율이

pajustory.tistory.com

 

성장주로 2, 5배 이상의 수익을 매번, 지금까지 순수 투자수익률로 기록하는 투자자는 이런 주식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주식투자가 가지는 리스크를 적당히 헷지하며, 예적금 등 타 투자자산 대비 안정적이며, 높은 수익률을 희망하는 투자자분들은 QQQ, SPY가 최적의 투자처가 될수 있습니다.

조건은 5년 이상 장기투자해야 5% 이상, 10%에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으므로 이를 꼭 지키시기 바랍니다. 가격이 떨어지면 사야하고, 가격이 오르면 팔아야 하는 주식도 아닙니다. 그냥 목돈이 있다면 거치식으로 매입하고, 매달 여유돈이 생기면 기계적으로 매입하는 미국주식 SPY, QQQ입니다.

장기적으로 물타기 좋은 종목입니다. 투자는 확신이고 믿음입니다. 투자자가 투자종목에 대해 믿음이 있고 확신이 있다면 가격이 반토막이 나도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