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복기, 인생의 복기 필요성

 

복기는 바둑의 용어입니다. 한번 둔 바둑을 다시 두면서 공부하고 피평하는 행위를 '복기'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피드백, 복습이란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잊혀지죠. 아픔도 상처도 잊혀지지만 스스로 잊기 싫은 것은 복기를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복기를 왜 해야 하는가?

인생을 살면서 '복기'는 꼭 필요한 행위입니다. 인생에 있어 투자도 하고 시간도 보내고 사람도 만나는 여러 행위를 합니다. 그 시간의 흔적들 뒤에는 반성과 자기성찰이 필요합니다.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을 통해 특정의 행위는 다가올 미래의 유사한 경우가 발생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TX를 타고 지방에서 올라오는데 출발시간보다 1시간 일찍 도착했고 별 생각 없이 역사 대기실에서 시간을 죽이며 기차를 기다립니다. KTX를 타고 1시간쯤 지난 후 기차 속에서 번뜩 기차시간을 당겨 앞시간대 기차를 탔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코레일 어플에서 자신이 역에 도착한 시간대에 탈 수 있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런 피트백이 있다면 미래에 생길 유사한 행위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대가 안맞거나 좌석이 없을 수는 있지만 가능성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접근하는 사람은 다릅니다.

 

업무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아는 사람에게 배우는 업무도 있지만 이러한 시행착오 끝에 배우는 업무도 많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끝낸 후 복기를 통해 프로젝트를 다시금 되새김질 하고 정리하는 사람은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한 사람 중 피드백을 한 자와 안한 자의 미래는 달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복기를 위한 준비물

복기를 위해서는 여유시간이 필요합니다. 여유시간 없이 정신없이 앞으로만 달린다면 보기를 할 시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어떻게는 복기시간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문서 또는 다이어리에 글로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 속에서 복기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글을 남기며 지난 행위를 정리한다면 복기의 효과는 배가됩니다. 글로 남기며 대화소재로 지인들과 이야기 하며 복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복기의 주제로 토론도 할수 있고 이야기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2022.05.09 - [자유로 가는 길] - KT&G 배당수익률 주가전망, 배당금 지급기준일, 주가하락 이유(케이티앤지)

 

KT&G 배당수익률 주가전망, 배당금 지급기준일, 주가하락 이유(케이티앤지)

KT&G 배당수익률 주가전망, 배당금 지급기준일, 주가하락 이유(케이티앤지) 한국담배인삼공사가 민영화된 이후에도 담배와 인삼은 KT&G가 독점하여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런 멋진 시장지

pajustory.tistory.com

2022.06.16 - [몸건강 마음건강] - 시간은 금이다. 부동산 보유기간과 비과세, 세제혜택

 

시간은 금이다. 부동산 보유기간과 비과세, 세제혜택

시간은 금이다. 부동산 보유기간과 비과세, 세제혜택 재벌도 서민도 돈의 크기, 부의 크기는 다르지만 하루 주어진 24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 집니다.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이지 그

pajustory.tistory.com

2022.07.11 - [자유로 가는 길] - 리츠 신저가 대응, 리츠 추천주식 선택기준(부동산 투자)

 

리츠 신저가 대응, 리츠 추천주식 선택기준(부동산 투자)

리츠 신저가 대응, 리츠 추천주식 선택기준 리츠주식이 신저가를 기록하는 등 주가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배당주로 분류되는 리츠주가 주가하락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pajustory.tistory.com

 

주식투자의 복기

주식투자에도 복기가 필요합니다. 투자실적은 명확한 수치로 기록됩니다. 자신이 어떤 종목에 투자했을 때 수익을 냈는지에 대한 복기가 필요합니다. 주식리딩방의 정보를 듣고 수익을 냈는지, 반대로 손해가 났는지에 대해 피드백을 해 봐야 합니다. 오르는 종목은 수익실현하고 떨어지는 종목은 손절을 했는데 만약 반대로 매매했다면 결과가 어땠는지에 대해 복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중앙일보

복기의 흔적을 글로 남겨 보세요. 자신의 다이어리 또는 수첩에 복기의 주제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전자문서로 만들어 보세요. 1년만 해도 자신에게 엄청난 자산이자 무기가 될 것입니다. 글로 남기면 기억이 오래 갑니다.

모두 복기왕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