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중공업 계열사 경영진은 오늘 중공업 계열사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담화문을 임직원을 대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진짜 중공업 경기가 어렵긴 어렵나 봅니다. 조선, 플랜트, 해양까지 업종을 가리지 않고 수주절벽에 직면했다는 내용입니다. 특히 중국 기업의 추격은 이미 산업에 침투하여 위기를 느낄 정도인듯 합니다.

일단 경영진의 대책으로 휴가 활성화, 연장근로 근절 등 인건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변화된 시장,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맞춰 조직을 개편할 것이라고 합니다. 조직은 역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듯 싶습니다. 물론 변화를 주도하면 더욱 좋겠죠.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현대중공업 직원이라 가정해 보시고 아래의 담화문을 읽어 보신다면 더욱 비장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이 흑자란 사실을 어떻게 그렇게 예측했는지 최근 현대중공업 주가는 올랐네요. 하지만 크게 보면 14년 말부터 바닥을 보복하고 있네요. 대한민국 대표 업종 조선이 이 불황의 늪에서 어서 나왔으면 합니다.

 

 

 

 

현대중공업 가족 여러분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현대중공업그룹의 1/4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2013년 4분기 이후 무려 10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참으로 다행스럽고, 현대중공업 가족 모두의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하지만, 흑자전환이 우리 내부의 역량보다는 외부요인의 영향이 더 컸다는 사실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환율이 도움이 되었고, 후판 등 각종 자재비 인하가 있었습니다. 충당금을 쌓아 손실을 반영한 것도 흑자전환의 요인이었습니다. 그룹 전체의 실적개선에는 현대오일뱅크 등 자회사들이 많은 부분 기여하였습니다.

이 밖에 자회사 배당금 및 보유부동산을 포함한 비핵심자산 매각 등 유동성 확보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가 흑자실현을 기뻐할 수 없는 것은 시시각각 우리에게 다가오는 더 큰 위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일감이 점점 없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선박수주는 삼호중공업 2척을 포함하여 모두 5척밖에 수주하지 못했습니다. 연초에 세운 수주 목표치를 대폭 낮춰야 할 상황에 처했습니다. 아예 수주 문의조차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설계부문은 일감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도크가 비는 것은 이제 현실화 되었습니다.

해양과 플랜트는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2014년 11월 이후 수주를 못하고 있고, 수주할 물량 자체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과거처럼 수천억의 적자를 감수하면서, 안되는 일을 되는 것처럼 수주할 수 없습니다. 현재 시공중인 해양공사도 9월이후 대부분 완공되어 일감이 대폭 줄어드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엔진, 전전, 건장사업도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예외가 아닙니다. 엔진은 조선경기 불황의 여파를 그대로 받아 수주가 전년대비 40% 줄었고, 전기전자도 회전기, 전장품 등에서는 30% 가까이 수주가 줄었습니다. 건장은 중국경제의 성장률 하락 등으로 판매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금년에 새로 발주된 선박 물량의 절반 이상을 중국 조선소에서 가져갔습니다. 이제 우리는 일감 확보를 위해 중국조선소와 경쟁하는 상황에 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원가경쟁력으로 중국을 이길 수 있겠습니까? 가격, 품질, 납기 등 모든 면에서 중국과의 경쟁에서 이기지 못한다면, 우리 일자리는 없어집니다. 이것이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고, 비단 조선사업만의 문제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분명합니다. 생존을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우리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살 수 있습니다. 가만히 그냥 있다간 우리 모두 점점 힘들어질 뿐입니다.

이제 이런 절박함으로 5월 1일부터는 주말과 공휴일 등 휴일근무를 원칙적으로 없애겠습니다.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1시간씩 실시했던 연장근로도 없애 나가겠습니다. 만일, 불가피하게 연장근로를 해야 할 상황이 있다면, 사업대표가 직접 결재하여 꼭 해야할 연장근로만 최소화하여 시키도록 할 것입니다. 해당 부서장과 직책자들은 이 점 각별히 유념하시고, 우리 회사에 연장근로는 없다는 생각으로 조직을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조직, 인력, 관행 등 모든 것을 변화된 경영환경에 맞도록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시행해 나갈 것입니다. 이제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5시에 퇴근하여 그동안 하지 못했던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인재교육원에서는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연월차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연차촉진제도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안식월 휴가, 샌드위치 휴가 등 가능한 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부서장과 직책자들은 이점 역시 명심하시고, 부하직원들이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독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이제 생존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일감이 없어지는 지금의 현실을 우리 스스로가 아닌 다른 그 어떤 누구도 막을 수 없습니다. 오직 우리의 노력만이 우리의 일자리를 지킬 것입니다.

중대재해가 우리를 더욱 힘들고,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삼고, 안전만큼은 그 어떤 것보다 최우선으로 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절박한 심정으로 오늘 여러분께 이 글을 드리며,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각오로 회사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감이 회복되고, 회사가 정상궤도로 회복되면, 고통분담에 동참해 주신 여러분의 노력에 응분의 보상도 할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회사를 살리기 위한 노력에 여러분의 진정한 협력과 동참을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4월 26일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최길선, 권오갑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강환구
현대삼호중공업 대표이사 윤문균
힘스 대표이사 김재훈
현대E&T 대표이사 이홍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