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이지구 엠버스 M7731 개통일 및 확정노선, 배차시간은 아직 미배포

 

드디어 덕이지구를 기점으로 합정역-홍대입구-공덕역 직행 엠버스가 3.10일 개통된다. 대화역 엠버스에 현수막을 달고 다니며 홍보하고 있는 것을 봤다. 엠버스 번호는 7권역, 파주/일산을 뜻하는 M7731번이다.

자세한 노선으로는 덕이지구 하이파크 3,5단지-탄현큰마을-경남아너스빌(위브더제니스더)-성저마을 14단지-대화역(4,6번 출구)-킨텍스-합정역=홍대입구-신촌오거리-이화여대입구역-서강대후문-공덕역1번출구이다. 이 엠버스 노선설계에서 아쉬운 부분이라 하면 시점에서 대화역 이후 버스환승이 용이한 주간선도로 인접 버스정류장 또는 탄현역에 정차하였더라면 더 많은 이용객이 확보될 수 있었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아쉽다.

 

파주운정이나 그 밖의 덕이지구 이용객의 경우 대화역에서 환승하거나 위브더제니스더 또는 탄현큰마을 정류장에서 내려 조금 걸어야 환승버스 정류장으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파주운정 거주자는 상행 버스를 이용하기 보다는 하행 버스를 이용할 확률이 크다. 공덕역 또는 합정역에서 저녁약속을 마치고 경의선 전철을 이용하지 않고 버스를 타고 대화역에서 환승하여 집으로 가는 루트가 적합해 보인다. 다만 소요시간이 문제이다. 전철의 경우 피크시간대에는 앉자서 갈 수 있는 확률이 적지만 엠버스 시간대만 맞는다면 앉자서 편히 갈 수 있는 것이다. 합정역-대화역 이동시간대는 40분 정도 예상한다. 대화역에 내려 파주운정지구까지 오는 버스로 환승하는데까지는 30분 정도 소요될 것이다. 총 이동시간은 1시간 10. 전철을 이용한다고 해도 공덕역-운정역, 합정역-운정역까지 45분 정도 걸리며, 운정역에서 환승하면 25분 정도 소요되므로 시간은 거의 비슷할 것이다. 버스의 편의성을 고려한다면 엠버스가 전철을 누르고 귀가 교통수단으로 선택받을 확률이 높다.

 

투입되는 엠버스대수는 총 10대이다. 44인승(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스페이스 럭셔리 CNG) 버스로 탑승승객수는 버스 중간에 하차문이 있는 36(?) 버스보다 많다. 배차시간표가 아직 나오지 않았으나 개략 평일 20분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

M7731이 개통되는 3.10일이 기대된다. 많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덕이지구 및 탄현지구 주민들의 행복을 기원한다.

Comments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