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일 이슈는 무엇인가? 다음주 이슈는? 사람들은 무엇에 열광하고 집중하고 갈망하는가? 그들의 욕구는 무엇인가?

 

그들에게 얻을 게 있다면 그들의 심리, 행태, 욕구를 잘 알아야 한다.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개인의 생각도 중요하지만 큰 흐름을 읽고, 트렌드를 예측하는 능력 역시 비지니스에 중요한 능력이 아닌가 싶다.

 

 

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싶어 한다. 백투더퓨쳐처럼 말이다. 미래를 알면 미래를 선도하고 싶고 미래를 만들고 주도하고 싶어할 것이다. 사실 우리의 언론이 이렇게 하지 않았나? 물론 그 뒤에는 권력이 있었지만 말이다.

 

 

 

 

 

사람들은 꼭 해야 하는 것들을 하고, 하고 싶은 것을 원하지만 모든 것을 하지는 못한다.

정말 인간이 동물이었다면 배고프면 먹고, 자고 싶었으면 잤겠지. 하지만 인간을 동물과 다르다. 그들은 먼 미래를 갈망하고 가까운 미래를 보고 싶어 한다. 정치에 관심을 갖고, 행복을 유지하거나 쟁취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한다. 당장의 상처를 보살피는 것은 동물과 인간 모두 같지만 인간은 동물이 하지 않는 미래의 건강을 위해 비타민씨를 먹고 오메가쓰리를 먹는다.

물건을 살 때는 그냥 하지 않고 여러 가지를 비교를 하며 원하는 가격과 물건을 찾는다. 내일이 한글날이면 한글날의 기원과 한글의 의미를 떠올리며, 백화점 가을 정기세일이 언제인지를 궁금해 한다. 뮤지컬을 가고 싶어 하고,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어 한다. 몇 달 후 있을 직장의 정기인사에서 자신이 어떤 영향을 받을 지 궁금해 하고 뭔가를 대비할 것이 있다면 준비할 것이다.

 

칼랜더를 넘기며 다음달, 다다음달의 주말일정을 확인하고 빈 주말에는 무엇을 할지 고민한다. 물론 즉흥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 그것은 복잡하지 않고 신간 편할 수 있다. 문제가 생겨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사람의 성향일 수 있다. 하지만 대중은 대부분 계획하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생각하는 것과 실제 행동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사람들 앞에서 보이는 것과 자신의 내면은 다를 수 있다. 그 모든 인간의 행동과 사고방식, 집단에서의 행태에 관심이 있다. 잘 되는 조직과 사라져 가는 조직을 관찰하고 싶다. 내가 선망하고 배울 점이 있는 사람, 그렇지 않은 사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늘려 가고 싶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