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부지원 서민금융 4대 대출상품-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정부지원 금융상품인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정부예산이 국회에서 가로막혔다.

 

 

그간 이 4대 금융상품은 정부예산이 아닌 금융회사의 복지사업 성격으로 운영되어 왔다.

서민의 금융지원 성격이 강한 4대 대출상품을 민간에게 반강제적으로 협조를 구하며 운영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으로 정부 차원에서 재원을 마련하려 하였으나 국회 예산안 통과가 무산되면서 정부가 추진하려 했던 서민금융지원 재편에 타격을 입게 되었다. 하지만 4대 서민금융상품이 당장에 없어지지는 않는다.

온라인햇살론
저신용등급 및 저소득으로 대출이 어려운 자에게 1천5백만원 한도로 최장 5년까지 대출해 주는 상품이다. 금리는 다소 높은 10.5%다. 물론 해당자는 시중은행에서 대출하기는 어렵지만 햇살론은 조건만 맞으면 대출해 준다. 햇살론 우수거래자의 경우 긴급생계자금 용도로 5백만원을 대출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조

2018/07/18 - [자유로 가는 길] - 온라인 햇살론 대출자격 신청방법 장단점 정보(서민금융진흥원)

대학생 청년 햇살론
만19~29세의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최고 1천2백만원까지 대출가능하고 대출기간은 최장 13년이다. 금리는 4.5%로 싼 편이다.

주거자금 햇살론
취약계층을 위해 주거자금을 대출해 주는 상품이다. 정책서민금융 이용자의 경우 전세특례보증으로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해 준다. 4대금융상품 성실상환자면 이 상품의 이용이 가능하다. 금리는 협약은행(경남,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신한, 우리, 제주, 하나은행)에서 문의해 보자.

취약계층자립자금
장애인,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한부모가족,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1천2백만원까지 대출해 준다. 대출기간은 6년, 금리는 3%다. 이 상품은 해당자이면 무조건 받아야 하는 대출상품이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 또는 무등급자나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자는 꼭 이 상품에 관심을 갖아 보자. 시중 예금금리보다 싼 대출상품은 거의 없다. 전국 서민금융통합센터나 미소금융지점에서 상담받아 보자.

새희망홀씨2
새희망홀씨 역시 서민우대 대출상품이다.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은 분들을 대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나 신용6등급 이하의 경우 4천5백만원 이하의 분들이 해당된다. 최대 대출한도는 3천만원이며 대출금리는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주요은행별로 상담을 통해 대출금금리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금리범위는 6~10.5% 수준이다. 취급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IBK, KEB하나은행, 씨티은행, SC은행, 수협, 농협,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조

2018/08/09 - [자유로 가는 길] - 새희망홀씨 대출조건과 심사통과 방법

미소금융 창업대출
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창업자금이나 자영업 운영자금으로 대출해 주는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6등급 또는 무등급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근로장려금신청자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조

2018/11/20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대출] 미소금융창업대출 자격 조건(미소금융재단→서민금융진흥원)

 

 

2018/10/18 - [자유로 가는 길] - 소상공인 자영업 창업자금 대출 특별보증(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자금은 최대 7천만원 한도 내에서 6년까지 대출가능하며, 운영자금은 2천만원, 5.5년, 시설개선자금은 2천만원, 5.5년, 긴급생계자금은 1천만원/5년 이내로 빌릴 수 있다. 모든 창업 관련 대출금리는 4.5%이다. 다만, 긴급생계자금은 다른 창업자금을 성실하게 상환한 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기타 유용한 금융정보는 아래 참조

2018/12/07 - [자유로 가는 길] - 개인워크아웃 자격조건 절차, 채무조정 개인회생은 신용회복위원회

2018/11/25 - [자유로 가는 길] - 사잇돌대출자격, 대출조건, 대출은행, 사잇돌2(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