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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 니로 광고를 한번씩 TV에서 보긴 했는데 광고가 좀 제 스타일이 아닌 관계로 자연스럽게 차에 대한 관심도 안갔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보니 의외로 니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더라구요. SUV 최초의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그런지 말이에요. 그래서 니로에 대한 탐구를 해 봤습니다.

 

저 아래 보이는 선그라스 남자가 광고에 나오는데 나름 기아측에서는 신기감을 주기 위한 컨셉일 수 있지만 저같은 남자 입장에서는 많이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거의 바바리맨 느낌이랄까? 이 광고 누가 만들었나요? 현대그룹 계열 광고회사 이노션?

외관은 그냥 카랜스처럼 평범한 모습입니다. 더 이상 외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인테리어도 뭐 평이한 모습이랄까? 그냥 기아차 내부는 중형급 이하는 다 거기서 거기인 인테리어인듯 합니다. 운전대는 모두 같은 느낌이구요. K5 내부와 좀 닮맛나?

 

실내공간 역시 폴딩의 장점 외 평범한 수준입니다. 뒷좌석 폴딩하면 짐을 실을 수 있어 좋죠.

 

성능과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조금 언급해 보자면

기름을 소모하는 엔진과 전기모터(+배터리)를 함께 사용하여 연비를 높이는 기술이 바로 하이브리드 기술이죠. 그니까 완전 전기모터로만 구동하는 전기차로 가기 전 단계인 현 과도기에 등장한 차량이 바로 하이브리드 차량. 현재에는 전기충전 인프라도 부족하고, 배터리 기술의 한계로 완충 후 거리도 짧고 해서 전기차 시대는 조금 먼 시대의 이야기이죠.

하지만 이 하이브리드 기술도 아직 완성의 단계는 아니라고 봅니다. 아래처럼 전기모터 및 배터리를 이용함에도 연비가 20km밖에 안나오니 이거....동급의 티볼리나 QM3의 연비와 비슷하니 굳이 하이브리드가 연비를 강조하면 티볼리가 그러겠죠. '넌 심장이 두개인데, 뛰는건 나와 비슷하네'

 

 

 

현재 배터리 달린 차량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속에는 배터리는 어느 정도 지나면 수명이 다할 것이므로 배터리 교체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것이다라는 염려가 있죠.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기아 니로는 게런티 업 프로그램으로 대응합니다. 베터리를 평생보증한다는 프로그램인데요. '베터리 걱정은 하지 말고 사세요'라고 외치고 있네요.

 

기아 니로는 홈페이지에 과감하게도 타사 소형 SUV 차량과 비교견적을 감행하는 메뉴를 추가하였습니다. 바로 '티볼리와 QM3와 비교해도 우리 차 니로는 하이브리드임에도 더 싸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세금감면때문에 싸구요. 원 차값은 더 비쌉니다.

 

 아래는 니로의 가격표입니다. 최고등급은 2700만원입니다. 옵션 좀 넣어주면 3천만원입니다. 차 살 돈은 적당히 있는데 없어 보이고 싶다면 니로 최고등급을 사면 되겠네요. 누가 니로를 3천만원짜리 차로 보겠습니까?

 

결국 결론은 기아차 니로가 스스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니로는 경쟁차종인 티볼리나 QM3와 같은 급이다. 연비도 거의 비슷하고 하니 그들과 동급으로 봐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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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를 접하니 더욱 LG화학에 대한 믿음이 간다. 1년 전 LG화학을 저가매수할 기회를 놓쳐 아쉽긴 하지만 또 기회가 오겠지. LG화학은 돈을 잘버는데 삼성SDI는 아직 영업이익이 적자 수준. 배터리 업체 경쟁력 순위를 보면 아직 한국 기업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긴 하지만 일본과 중국의 추격도 만만치 않은 듯. 전기차 시장은 배터리 기술과 함께 열릴 것이니 배터리 기술 보유업체가 성장성이 다분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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