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1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6.18 직장인 주말시간 자기계발로 보내기 활용하기 (6)

 



 

주말에도 충분히 시간을 내서 자기발전, 자기계발에 힘쓸 수 있다. 물론 직장인에게 주말은 충분한 휴식을 갖으며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지만 요즘 시대에 자기계발에 게을리 했다가 미래에 후회할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휴식과 자기계발 시간에 적절한 분배가 필요한 건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결혼하지 않았거나 결혼을 했어도 아이가 없다면 당연히 주말시간은 많이 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주말은 양육에 대한 부담이 작용한다. 실제로 그 부담은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하고 할애하는 것은 부모로서 당연한 의무이자 책임일 것이다. 자녀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말동안 휴식과 자기계발의 시간을 확보하기란 어려운 일임에 분명하다. 틈틈히 자신의 취미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육아 다음의 순위가 되기 쉽다. 이 가운데 자기계발의 결심을 놓아 버린다면 5, 10년 지나는 것은 쉽다. 남는 건 자녀의 성장 뿐, 자신이 이루고자 했던 목표는 백지 안에서 고히 남아 있을 뿐이다.

 

필자의 지인은 출산 직후부터 직장을 다니면서도 꾸준히 시간을 활용하여 두가지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 냈다. 하나는 책을 출판한 것이다. 마음 속에는 책을 출판하는 것을 염두해 두고 있으면서도 막상 출판경험이 없는 필자로서는 출판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저 경의를 표했을 뿐이다. 직장을 다니며 신생아의 육아를 함께 하며 출판을 했다는 것은 실로 대단한 일이었다. 그 지인은 현장에서 일하는 격무에 종사하기에 출판을 했다는 것이 더욱 커 보였다. 또 하나는 출판 직후 건축시공기술사라는 건축계 전문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혹자는 그 자격증에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절대시간이 최소 700시간이라고 했다. 이처럼 최소 700시간의 절대시간 확보를 했다 해도 합격하기란 쉽지 않은 고급자격증인데 이를 취득한 것이다. 이런 모범적인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느낄 대면 자극을 받긴 하지만 한동안이다. 늘상의 주말을 보내는 많은 이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일상이 있기 때문에 그 틀에서 한번에 벗어 나기란 보통의 의지로는 힘들다.

 

 

방법은 없을까? 일단 평일 출근시처럼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자며 통시간을 빼는 수밖에 없다. 개략적으로 아침과 밤에 2시간씩 하루 4시간, 토요일과 일요일 주말동안 총 8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8시간이면 평일동안 하루하루 어렵게 시간을 만드는 총시간과 맞먹을 수 있는 많은 시간이다. 평일시간보다 더 집중할 수 있는 2시간이 확보된다면 집중도 또한 더 높아질 수 있다.

또한 주말은 주간시간대에 부부 개인만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합의 하에 가능할 것이다. 집에서 벗어나 취향에 따라 조용한 커피샵이나 카페테리아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 주간시간대 확보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다. 무의미하게 카톡이나 밴드를 확인하는 시간, 뉴스를 시도때도 없이 확인하는 시간에 의식적으로 강의를 듣거나 영어를 듣는 시간으로 대체하자. 부동산에 관심이 많다면 관련 커뮤니티(네이버 카페 등)를 접속하여 최신정보를 입수하자. 부동산 어플을 통해 자신이 관심 있는 지역의 시세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평일에 돈 다 벌고, 자기계발도 다 하고 해서 주말에는 편히 쉴 생각이라면 모르겠지만, 주말에 짬 내서 미래를 준비하고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는 이들에게는 과감히 변화를 줘야 할 것이다. 안정된 미래를 위해, 더 나은 나의 모습을 위해 즐겁고 편안한 주말동안에도 투자를 하자.

 

자기개발이 맞나? 자기계발이 맞나?

사전에 따르면 개발은 자원이나 기술을 발전시킨다는 뜻이고, 계발은 인간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행위이므로 자기계발이 맞는 표현이다.

▶ 개발(開發)
토지·삼림·천연자원 등을 개척하여 유용하게 하거나 기술·경제·산업 등을 발전시킴. 주로 물질적인 것이나, 사람의 일반적인 능력이 대상이 된다.
경제 개발./국토 개발./인력 개발.

▶ 계발(啓發)
인간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재질·재능 등을 밖으로 드러내어 발휘할 수 있도록 일깨워 주거나 이끌어 줌. 주로 사람의 개인적 능력이 대상이 된다.
능력의 계발./소질의 계발에 힘쓰다./아이들의 재능 계발에 심혈을 기울이다.

 

 



Comments

  1. Bliss :) 2017.06.19 12:44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아무리 봐도 틈이 나지 않아 보이는데 끊임 없이 자기 계발에 힘쓰시는 레오나르토드님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 이시네요. 저 역시 반성이 되어집니다. 저야말로 시간이 넘치는데ㅠㅠ 더 부지런히 살아야겠어요. 1@.@1 멋진 글 읽고 저 역시 자극 받고 갑니다. 이번 한 주도 함께 파이팅!해요^^

    • 레오나르토드 2017.06.20 08:11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부족한 수면은 틈 나는대로 채우고, 부족한 시간은 틈 나는대로 만들어야 인생 두배로 살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절친 블리스님~

    • Bliss :) 2017.06.20 09:1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ㅎㅎㅎㅎ넵, 베프님! 오늘도 파이팅이에용~^^

    • 레오나르토드 2017.07.04 08:2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하나를 주고 하나를 받지 못하면 서운한 마음이 생기는 것이 인간의 본성일 수도 있는데....우리 블리스님은 늘 베풀어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며, 저도 그 마음을 배웁니다.

  2. 카멜리온 2017.06.20 09:14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주5일은 '일하면서 쉬기도 하고 놀거나 자기계발하며 인생을 즐겨라'느낌이라면 주6일은 '효율적으로 일하려면 쉬어가며 일해라'느낌입니다. ㅠㅠ 특히 저는 고된 육체노동 일이다보니 하루 일과가 끝나면 녹초가 되어서 뭔가 하기가 힘드네요. 젊은 20대 때는 전혀 문제없었는데 30세부터 몸이 힘들어하는게 느껴지더라구요.. 주5일 일하고 싶네요 ㅠㅠ 물론 예전엔 월2회휴무(평일만가능)도 했었고 지금도 평일에만 쉬는 월4회휴무지만 제가 선택한 길이니 어쩔 수 없네요. 그래도 쉬는 날이 드무니까 아쉬워서 항상 뭔가를 하게 됩니다. 쉬는날마다 빵집탐방이나 개인적인 일들을 하고 있어요.

    • 레오나르토드 2017.06.20 11:33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저도 몸으로 일할때면 저녁엔 천근만근이더라구요. 힘내셔요 카멜리온님~~

      어려서 육체노동을 많이 해서인지 사무실 앉자 있는 게 좋다고 생각할 때가 많아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