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tbc 서지현 검사 성추행 폭로와 검찰개혁
조선일보에서 '여검사 미투'에 검찰 쑥대밭 됐다'라는 기사를 냈다. 물타기를 하는 것이다. 이번 검찰 성추행 등 검찰개혁의 신호탄은 또 한번 언론의 위력을 실감했다. 그 언론이 바로 jtbc다. 보수매체 조중동 중 중앙일보 계열사인 jtbc를 아직도 신뢰하긴 이르지만 최순실의 테블릿PC 보도 이후 기존 보수언론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서검사는 지난 26일 검찰 내부 통신망을 통해 '나는 소망합니다'라는 29페이지 짜리 글을 남겼다. 인터넷에 글을 구할 수는 없었으나 언론사는 여타의 경로를 통해 글을 입수한 듯 하다.

 

 

 

 

 

서지현 검사가 검찰 내부고발을, 검찰권력의 성추행 사건을 공개하는데 jtbc를 선택한 것도 언론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신뢰는 바닥에 떨어진 여타 언론들은 일제히 검찰권력 개혁에 민심이 기울고 있다며 동조하고 있는데 기러기떼 모습이 연상되는 이유는 뭘까?

 

서지현 검사 성추행 사건과 연루된 인물은 안태근(당시 법무부 정책기획단장), 최교일(당시 검찰국장) 등이다. 이들의 처벌은 사실상 오래 전 일이기 때문에 어렵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또한 둘다 퇴직하여 인사상 불이익을 주기도 힘들다.

 

하지만 파장은 적지 않다. 검찰 내 성범죄 파문이라는 굵직한 뉴스 카테고리를 만들어 냈으며, 이는 검찰개혁에 기름을 부었다.

 

사건과 관련하여 검찰의 자정기능이 제대로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국민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래서 최근 공수처 신설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생기면 검찰을 견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의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는 것에 대한 견제가 가능하다. 공수처 신설에 반대하던 자유한국당 입지도 좁아질 것이다.

2018/01/23 - [세상사는 이야기] - 국제부 신문기자와 한국언론의 문제점

반응형
반응형
건강관리 방법 쉬운 3가지-건강검진 식습관 운동
우리는 건강에 대해 자신하는 것 같으면서도 막상 기본적인 것에 대해 망강한 채 생업에 매몰되어 살아가고 있는 이들이 많다. 늘 그래 왔드시 먹고, 술담배를 하고 병원은 크게 아플 때만 간다. 이런 식의 건강관리는 나이가 들면서 큰 시련을 안겨다 줄 가능성이 크다. 늘 의식하며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건강관리는 공부해야 되며, 늘 잊지 않고 기억하는 것이 첫 걸음이다.

 

 

 

 

1. 식습관은 모두가 아는 상식에서부터
병을 예방하기 위해, 그리고 병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변화를 줘야 하는 것이 바로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한국인의 질병이 서구화되는 특성으로 변모하는 것을 보면 먹는 것이 얼마에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큰가를 실감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에 하는 규칙적인 식사, 잠자리 직전은 먹지 않기, 카페인과 알코올, 니코틴은 피하기 등은 실천하기 쉽게 보이면서도 어려운 것들이다. 하나씩 습관을 들이다 보면 장기적으로 몸에 좋은 변화를 느낄 것이다. 몸에 좋은 음식은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답이 금방 나온다. 다 알고 있는 채소, 제철과일은 몸에 좋은 음식이고, 가공육과 맵고 짠 음식은 몸에 안좋은 음식이다. 좋은 음식을 많이 먹고 안좋은 음식은 안먹으면 된다.

2. 스트레스 관리는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은 음식도 채하게 마련이다. 그래서 개도 먹을 때는 안건들인다는 말이 나왔는지도 모를 일이다. 다들 스트레스 관리는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풀곤 하지만 제일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은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몸에 좋은 물질을 나오게 하고, 안좋은 노폐물 등은 배출하며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3. 건강검진, 초기발견이 중요한 포인트
한국의 의술은 과거에 비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같은 무서운 질병이 너무 늦게 발견되어 죽음의 문턱에 이르는 이들도 꽤나 있다. 이런 이들의 대부분은 여러 이유로 고통을 참고 있다가 말기에 병원을 찾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여러 모로 도움이 된다. 일종의 보험이라 생각하고 일년에 한번씩은 종합 건강건진을 받자. 사람의 몸이건 물건이건 정기점검은 유지관리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건강검진 비용은 일반 종합병원의 경우 30만원 선이며, 삼성건진센터 같은 프리미엄급에서는 50~70만원 수준이다. 외식비용과 술담배 비용을 아껴 건강검진을 받는다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는 건강검진 후기이다. 

2017/07/18 - [몸건강 마음건강] -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후기- 약을 먹는 것이 가장 힘들다.

2015/11/30 - [우리동네 이야기] - 삼성병원 건진센터 건강검진 후기(항목 비용 등)

 

서울대 의대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지식센터와 같은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http://hqcenter.snu.ac.kr/

 아래는 삼성서울병원 사이트의 건강정보이다.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refer/healthList.do?HEALTH_TYPE=020003&ORDER=RCEN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