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담보 무보증 소액창업대출-하나미소금융재단 마이크로크레딧

하나금융지주, KEB하나은행에서 하나미소금융재단을 설립하여 서민층에게 금융지원 복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무담보, 무보증으로 소액창업자금을 대출해 주는 사업으로 마이크로크레딧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크레딧의 기원

1976년 방글라데시의 유누스 교수가 인근 주민에게 27달러를 빌려줘 고리사채에서 벗어나게 한 것이 그라민 은행의 시초였으며, 이러한 사업을 마이크로크레딧으로 불립니다. 금융소외계층에게 금융지원을 통해 자립의 길을 열어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미소기금 지원자격/조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자영업자나 창업예정자는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있으신 분도 신청 가능합니다. 위 자격을 갖추신 분 중에서 신용등급이 나이스나 올크에서 6등급 이하여야 합니다.

미소기금 신청불가자

전국은행연합회에 연체정보, 대위변제, 부도, 금융질서 정보 등 신용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된 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연합회에 공공정보가 등재되었다고 하더라도 신용회복지원중 9개월 이상 변제금을 밀리지 않고 납입한 분들은 예외적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개인회생 중 법원에서 면책이 결정거나 개인파산으로 법원에서 면책이 결정되어 5년이 경과한 분들도 예외적으로 미소기금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소금융중앙재단, 정부 등에서 유사한 금융지원을 받고 계신 분들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사치성향적 소비나 투기조장형 업종의 창업에 대한 지원은 불가합니다.

대출용도 및 한도, 대출기간, 이율

'창업자금'

미소기금을 통한 대출상품에는 여러 용도에 따른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주요한 대출상품이 바로 '창업자금'입니다. 이율이 4.5% 이내로 그리 낮지는 않지만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해 드립니다. 거치1년, 상환 5년 이내입니다. 7천만원 대출에는 임차보증금 및 프랜차이즈 창업자금의 경우 사업소요자금 중 자기자금이 50% 투자되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생계형 차량 구입시 2천만원입니다.

'운영자금'

운영자금은 자기 사업장이 있어야 하며, 사업자등록 후 6개월 이상 되어야 합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이며, 거치기간 6개월 동안은 2%의 이자율을, 상환기간 최장 5년동안은 4.5%이내의 이자율을 적용합니다.

'시설개선자금'

최대 2천만원까지이며 거치기간 6개월 동안은 2%의 이자율을, 상환기간 최장 5년동안은 4.5%이내의 이자율을 적용합니다. 6개월 이상 사업체를 운영해야 하는 분들만 신청 가능합니다.

'대학생 청년 햇살론'

만 19~29세(군복무자 2년 가산)의 청년 및 대학생으로 차상위계층 또는 6등급 이하인 분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은 대출기간이 긴 장점이 있습니다. 거치 6년, 상환기간 최대 7년까지입니다. 이자율은 4.5% 이내입니다. 이자율이 약간 높아 아쉽습니다.

'취약계층자립자금 대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탈북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해 드립니다. 거치 1년, 상환 5년 이내로 이자율은 3%입니다.

대출절차

위 미소자금의 대출절차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

대출시 제출서류

자금 용도별로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문의전화

하나미소금융재단 02-2267-0191

미소금융 안내센터 1600-3500

 

* 모든 자료는 하나미소금융재단 공식홈페이지에서 참조하였습니다.

 

 

2019/03/13 - [자유로 가는 길] - 창업대출 정부지원대출은 소상공인진흥공단

 

창업대출 정부지원대출은 소상공인진흥공단

창업대출 정부지원대출은 소상공인진흥공단 ​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는 업력에 따라 대출상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력 1년 미만의 일반경영 안정자금은 이미 마감이 되었습니다. 남은 대출상품은 업력 3년 이상..

pajustory.tistory.com

2019/02/21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창업대출 자격 대출조건

 

정부지원창업대출 자격 대출조건

정부지원창업대출 자격 대출조건 ​ 정부지원 창업대출은 공공기관에서 지원해 줍니다. 그래서 컨설턴트 업체보다는 창업대출을 실시하는 기관의 전문직원의 도움을 받아 대출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창..

pajustory.tistory.com

2019/02/20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 저소득층 창업대출 조건, 신청자격, 종류 비교

 

정부지원 저소득층 창업대출 조건, 신청자격, 종류 비교

정부지원 창업대출 ​ 창업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먼저 찾는 것이 바로 정부지원 창업대출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부푼 꿈을 안고 성공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창업대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정부지..

pajustory.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

가장 빨리 작가 되는 법, 단편소설작가 되는 법(책쓰기, 글쓰기)

어른들도, 이미 나이가 많은 어른들도 꿈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그걸 꼭 이루지 못하더라도 상상은 자유입니다.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번씩 해 봅니다. 그래서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 적어 봤습니다. 한 현직작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정리해 봤어요.

 

 

 

롤모델 설정을 위한 탐색

책을 많이 읽고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발견하면 그 작가처럼 행동하는 것이 작가가 되는 첫걸음이지 않을까 합니다. 스포츠건 평범한 세일즈맨이건 롤모델을 선정한 후 그 롤모델을 따라하는 것이 필요하고 롤모델 선정을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탐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경험

독서, 영화, 여행 등 많은 경험은 자신의 글감을 풍부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롤모델 탐색을 위한 방법일 수도 있고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경험을 함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것은 자신이 행한 경험에 대해 잘 기억하고 오래 기억하기 위한 메모, 사진, 그러한 기록들의 정리입니다.

문예지 신인문학상 응모

건축설계를 꿈꾸는 건축학도는 건축설계공모전에 도전하고 입상하면 건축가가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리어도 쌓고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작가지망생도 마찬가지로 진정한 작가로 등극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문학상에 응모해서 입상하여 등단하는 것입니다. 신춘문예나 메이저급 문예지에서 문학상 입상은 쉽지 않습니다. 글을 많이 쓴 사람을 주는 상도 아니고, 오래동안 글쓴 경력이 있는 사람을 주는 상도 아닌 가능성과 재능이 있는 사람에게 주는 상입니다. 그러나 실망은 아직 이릅니다. 꼭 상을 받아야만 작가가 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요즘에는 자신의 글을 대중에게 선보일 장소가 사이버 상에 많습니다. 그런 곳에서 대중에게 어필이 된다면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만화분야로 보면 네이버 웹툰 작가가 등장하여 성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글을 못쓰는 사람도 노력하면 된다

글을 못써도 잘 쓰려고 노력하면 작가와 같은 실력이 점점 쌓일 꺼라고 믿습니다. 글 쓰는 것이 좋고 잘 쓰는 사람이 있는 반면, 글 쓰는 것이 좋지만 잘 못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글을 못쓰지만 억지로 어쩔수 없이 써야하는 사람도 있죠. 각 분야의 현직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말합니다. 노력하면 중간 이상은 간다고 말이죠.

 

언제부터 진정한 작가가 되는가?

작가 자격증이 있는 것도 아닌데 작가는 언제부터 되는 것인가요? 자신이 스스로 자칭 작가로 불리우길 바라고 자신이 작가라고 생각할 때부터가 작가입니다. 등단도 못하고 변변한 작품도 없지만 글을 쓰고 있다면 작가라 할 수 있습니다. 어느새 부모가 되어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자신은 부모인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부모인지 모른다고 해서 부모가 아닌 것은 아닌 것처럼 자신이 글을 쓰고 작품을 키우고 있다면 작가인 것입니다.

그러나 소위 작가로 활동하고 싶고 글쓰는 직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작가로 불러주는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작가로 불러 주는 때가 비로소 진정한 대중작가가 되는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작가가 되는 적합한 나이

작가는 대략 12~13년의 습작기간을 거쳐 30대 초중반에 등단하고 40대에 전성기를 맞이한다는 정도가 있을까요? 물론 없습니다. 자신이 작가가 되기로 한 지금 나이가 50대라 할지라도 작가가 되기에 너무 많은 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독자에게 감동과 흥미를 주는 글감 만드는 일을 30대는 잘 하고 50대는 못하리라는 선입견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자신의 의지만이 작가가 되는데 필요한듯 하며 나이는 중요하지 않은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듭짓기

자칭 작가인데 남들이 알아주든 알아주지 않든 작품은 꾸준히 남겨야 작가일 것입니다. 자칭 작가라도 작가의 필수품인 작품이 있어야 하니까요. 목차만 있거나 쓰다 만 작품은 매듭이 없는 미완의 작품입니다. 작가라면 그 수준을 평가받기 전이라도, 평가가 어떠하더라도 완결된 작품이 있어야 함에는 틀림없을 것입니다.

롤모델 작가 따라하기

문학과 예술은 창작의 영역이라 하지만 사실 많은 라이버러리(도서관)를 구축하면 자신의 작품을 집필하는데 큰 도움을 받습니다. 자신만의 무기는 소위 컨닝을 통해 만들고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표현을 언어로 잘 구사하는 많은 표본들을 수집하고 그 수집품들을 적절하게 응용한다면 자신도 언젠가는 그 롤모델과 비슷하게 글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기타 글쓰기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10/17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3가지 운영원칙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3가지 운영원칙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운영 3가지 철칙 ​ 블로그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아래의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나 자신도 해당되는 이야기이며, 다시금 원칙과 철칙을 되새기면서 기본을 지키기 위해 포스팅한다. ​..

pajustory.tistory.com

2017/08/21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나의 꿈] 블로그 글쓰기로 시작하여 작가 되기

 

[나의 꿈] 블로그 글쓰기로 시작하여 작가 되기

글을 잘 쓰고 싶은 욕심은 나같은 일개 블로거에게도 있다. 자꾸 쓰다 보면 글쓰기가 는다고 하여 용기 내어 이것 저것 여러 소재로, 이리 저리 여러 공간에서 많이 쓰는데도 실력이 늘어간다는 느낌은 없다. 오히..

pajustory.tistory.com

2018/11/02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보고서 잘쓰는 방법-개조식 작성, 개조식으로 작성 장단점

 

보고서 잘쓰는 방법-개조식 작성, 개조식으로 작성 장단점

보고서 잘쓰는 방법-개조식 작성, 개조식으로 작성 장단점 일반적인 회사의 보고서는 서술형보다는 개조식으로 쓰는 곳이 많다. 일반적인 서술형 보고는 이 글처럼 문장을 온전하게 만들어 구성하는 글이다. 개조..

pajustory.tistory.com

2018/04/21 - [세상사는 이야기] - 작가 되는 방법, 인세출판 저작권 출판방법

 

작가 되는 방법, 인세출판 저작권 출판방법

작가 되는 방법, 작가 인세출판 글은 왜 쓰는가? 나는 왜 작가처럼, 작가가 되고 싶어 하는가? 그것은 갓난아이가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말과 글을 배우는 것과 같은 이유다. 수준의 차이..

pajustory.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