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면장애, 수면부족 원인, 적절한 평균 수면시간

단면법이 일반인에게 통할까?

나폴레옹과 마거릿 대처 등 유명한 사람들의 단면법을 소개하는 자료에는 하루에 3~4시간을 자고도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8시간을 자는 사람을 기준으로 하루 4시간의 일상생활을 더 할 수 있어 엄청난 시간을 벌수 있는데요.

수면 관련 포스팅은 아래글 참조

2016/09/21 - [세상사는 이야기] - 잠 잘 자는 방법, 수면의 질 개선하기

 

잠 잘 자는 방법, 수면의 질 개선하기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것도, 너무 늦게 자는 것도 문제로다. 인생은 짧고 하고픈 건 많다. 하지만 잠은 건강을 위해, 깨어 있는 동안의 활동능율과 쾌적함을 위해, 그리고 여러 치유와 회복을 위해 자야 한다. 꼭..

pajustory.tistory.com

2016/06/01 - [세상사는 이야기] - 한국인의 수면시간 부족-시에스타, 닭도리탕 바른말?, 경유세Vs환경부담금

 

한국인의 수면시간 부족-시에스타, 닭도리탕 바른말?, 경유세Vs환경부담금

주요기사를 간추려 링크하였습니다. 제목을 클릭하시면 연결됩니다. 기사 밑은 저의 의견을 기재하였습니다. "점심시간 밥 대신 영화관에서 잠" 한국인, 하루 수면시간 '6.8시간' OECD 최하위 여의도 어느 직장인..

pajustory.tistory.com

 

 

과연 일반인에게 하루 4시간을 잔 채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알려진 많은 연구결과들은 최소 5시간 이상, 평균 7~8시간은 수면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심장마비, 뇌졸중 등으로 건강에 큰 해를 입을 확율이 높다는 증거 많습니다. 건강에 해로운 증거는 면역력 저하, 감기, 심혈관질환, 혈당, 당뇨병 위험, 비만 등 여러 크고 작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많다고 합니다.

 

부족한 수면량은 낮잠으로?

결론적으로 낮잠은 심장질환, 고혈압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낮잠의 적정시간은 약 20분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에게 점심시간을 할애해 낮잠을 잘 수는 있지만 잠을 잘 장소가 마땅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책상에 엎들여 자도 좋고, 의자에 앉자 조용히 눈을 감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도저히 이럴만한 상황도 되지 않는 경우라면 화장실에 앉자 10분이라도 눈을 감고 오는 것도 방법입니다. 회사 밖 조용한 거리의 의자에 앉자 쉬는 것도 좋습니다.

술과 수면과의 관계

술을 먹으면 잠이 잘 온다는 사람, 반대로 잠이 안온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잠이 안오면 와인이나 위스키를 마시면 수면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상식이 맞는 것일까요? 술은 아무래도 알코올이라 잠을 깨는 것보다는 잠을 들게 하는데 더 가까운 물질 또는 음식일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는 말합니다. 만취한 상태나 적당히 술을 먹은 상태에서 쉽게 잠이 들 수는 있지만 수면의 질이 떨어져 충분한 충전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잠을 잠으로서 기억을 정리하고 신진대사를 완화하여 피로를 푸는데 수면을 제대로 못하면 다음날 일도 잘 안되고 피로가 풀리지 않아 컨디션이 안좋게 되는 것입니다.

술이 아닌 TV시청이나 스마트폰

잠자리에 드는 시간에 습관적으로 TV시청이나 스마트폰을 검색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숙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눈 건강에도 좋지 않고 스크린에서 나오는 수면호르몬의 생성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입니다. 갑부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우울증 등으로 잠을 쉽사리 못이루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불법 프로포폴 투약 등 마약성 약품에 의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만큼 간절한 것이 수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숙면을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수면환경에 대해서도 잘 들여다 본다면 수면의 질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3기 2기 신도시 장점 단점, 출퇴근시간과 GTX

신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고뇌에 대해 알려 드릴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도시에 사는 이유에 대해서도 말이죠.

 

 

 

신도시 단점과 고뇌

1. 출퇴근시간이 어마어마합니다. 어차피 내가 선택한 출퇴근이라 자기합리화 하고 출퇴근시간을 살려 뭐라도 해 보려 하지만 사실 그 시간에 집에서 누어 TV를 보더라도 선택을 하라면 집TV입니다.

출퇴근 통계가 인터넷에 나와 있던데 생각보다 작은 시간이였습니다. 통계조건이 천차만별이라 그런듯 합니다. 제가 낸 통계는 기본 왕복 출퇴근시간 2시간30~3시간입니다. 물론 도어 투 도어 기준입니다.

2. 술이라도 먹고 퇴근하면 1시간이 걸리는 버스 속에서 화장실이라도 가고 싶어도 참느랴 죽을 맛입니다. 직행버스나 M버스의 경우 자동차전용도로나 고속도로를 30분 이상 지나기 때문에 이 시간에 신호가 오면 답이 없습니다. 지하철이나 전철을 탔을 경우 중간에 내려 일을 볼수도 있지만 버스는 답이 없어요.

또 다른 퇴근시 애로사항은 회식 등으로 심야에 퇴근하는 경우 택시비도 많이 들고, 대리운전을 부를 경우 대리비도 비싸고 또 오지로 취급하여 쉽게 잡히지도 않습니다.

2017/11/01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는 편안하게 해주는 교통수단 무엇일까?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는 편안하게 해주는 교통수단 무엇일까?

수많은 대다수의 수도권 직장인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한다. 지금까지 최선의 수단으로 알고 있던 대중교통이 이것이 아닐 것이라는 비판적 접근이야 말로 자신의 출퇴근 인생을 보다 낫게 도와줄 것이..

pajustory.tistory.com

2017/07/20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수도권 직장인 출퇴근, 광역버스, 엠버스 좌석예약서비스

 

수도권 직장인 출퇴근, 광역버스, 엠버스 좌석예약서비스

G6000(김포), 8100(용인), M6117(김포), M4403(화성) 광역버스 및 엠버스가 좌석예약제를 시행한다. M4403번은 7월 4일, 8100번은 7월 6일, G6000번은 7월 11일, M6117번은 7월 13일 시행하며 전체 버스를 예약제..

pajustory.tistory.com

2017/06/22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수도권 직장인 평균 출퇴근시간, 직주거리, 대중교통 등

 

수도권 직장인 평균 출퇴근시간, 직주거리, 대중교통 등

KT에서 LTE 가입자를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1시간 반이라 한다. 지역별로는 서울의 출퇴근 거리가 13km, 인천은 15.7km, 경기도는 16.7km로서 경기지역에 사는 직..

pajustory.tistory.com

신도시 장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도시에 사는 이유는 일단 집이 깨끗하고 공간이 여유롭다는 점입니다. 3억의 전세금이 있는데 이 자금으로 서울에서 사려면 아파트는 언감생심, 빌라나 다세대에 살아야 합니다. 하지만 신도시에서는 깨끗한 신축아파트에서 넓은 평수로 살 수 있죠. 또한 대비되는 장점은 기반시설입니다.

물론 서울이 젊은 층 기준으로 문화시설, 놀꺼리 등등이 많이 있어 편리하고 삶의 질이 높긴 합니다. 하지만 아이를 양육하는 입장에서는 신도시의 깔끔하고 잘 정돈된 도시환경, 공원의 쾌적함은 더 없은 매력적 요소입니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가장 한명만 고생하면 온 가족이 편하게 살 수 있어 출퇴근의 고통을 감수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가치관에 따른 판단의 문제입니다. 누구는 작은 평수, 낡은 빌라의 서울에서 사는 것이 더 나은 삶이라 생각할 수 있고, 또 다른 누구는 신도시의 여유를 가치있게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

2019/05/09 - [도시와 주택] - 3기 신도시 고양 창릉지구, 부천 대장지구 교통계획

 

3기 신도시 고양 창릉지구, 부천 대장지구 교통계획

3기 신도시 위치도, 인근지역 부동산 전망 ​ 3기 신도시 위치 이번 5.7일 발표한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선정된 지역은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입니다. 기 발표된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하남..

pajustory.tistory.com

결론적으로 신도시의 아킬레스건은 출퇴근교통입니다. 출퇴근교통이 도어투도어 기준으로 1시간 안으로 들어오는 신도시가 성패를 가를 것입니다. 신도시로의 지하철 연장과 GTX 건설이 주는 파급효과는 신도시의 성장에도 직결됩니다. 지하철이 어디로 어떻게 언제 뚫리냐에 따라 집값, 즉 부동산을 가진 자들의 자산이 증가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