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 재산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방법, 절세팁

7월은 재산세 납부를 하는 달입니다. 납부를 7월에 하지만 과세기준일은 6월1일입니다. 재산세는 구청에서 수입을 잡는 지방세로서 부과대상은 토지, 건물, 주택, 항공기, 배를 소유한 자입니다.

 

 

 

재산세 부과대상 및 기준

재산세는 부동산과 요트, 경비행기 등에 부과됩니다. 일반인 중에 해당회는 대상은 빌라나 아파트가 아닐까 합니다. 부자들은 요트나 경비행기를 소유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말이죠.

부과기준일은 6월1일입니다. 6월 1일 전날 주택을 매수하여 등기까지 쳤다면 재산세 부과대상이고, 전날 주택을 매수하여 등기는 6월2일에 했다면 그해 재산세 부과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재산세 납부기간

재산의 종류에 따라 납부기간, 고지기간이 다릅니다. 주택을 제외한 건물, 배, 비행기의 재산세는 7월에 납부합니다. 토지에 대한 재산세는 9월입니다. 주택의 재산세는 조금 특별한 배려를 해 줍니다. 7월에 전체 재산세의 절반, 9월에 절반을 내도록 해줍니다. 일테면 분납이 가능하게 한거죠.

재산세 산정기준

재산세의 부과기준은 공시가격입니다. 실제 주택의 거래가격이 아닙니다. 또 공시가격 전체의 금액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주택의 경우 공시가격의 60%를 과세대상으로 잡습니다. 주택의 세율은 당연히 비쌀수록 세율이 높습니다. 과세표준금액, 즉 공시가격의 60%의 가격이 3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세율은 0.4%이며, 누진공제액은 57만원입니다. 누진공제액은 누진세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재산세 조회는 국세청 '위택스'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위택스에서 재산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세금납부 어플인 'STAX'를 이용하여 재산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재산세 절세방법

재산세 과세기준일 6월 1일을 기억하면 됩니다. 5월 말에 주택매매를 진행하였다면 등기는 6월 1일 이후 하시면 당해년도 재산세는 안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집을 여러 채 가지고 있다면 임대사업자 등록시 재산세를 감면받게 됩니다. 사업자 혜택인 거죠. 하지만 재산세 아낄려고 임대사업자를 등록하지는 않겠죠? 자신의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사업자등록 여부를 결정해야 겠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시 재산세 25%를 감면해 줍니다. 국가정책으로 주택연금 가입을 장려하는 것이죠. 하지만 주택연금이 조금 불리한 조건이 있어 국민들에게 큰 인기는 못끌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주택연금을 자세하게 알아 보실 수 있으세요.

2019/01/28 - [자유로 가는 길] - 노인주택연금 신청자격 가입조건 나이기준 수령액(한국주택금융공사)

 

노인주택연금 신청자격 가입조건 나이기준 수령액(한국주택금융공사)

노인주택연금 신청자격 가입조건 나이기준 수령액 주택연금 월수령액이 현재보다 줄어들 전망이다. 오는 3.4일부터 주요변수를 반영해 재산정한 결과를 적용하면 평균 1.5% 감소되게 된다. 주요변수로는 기대수명..

pajustory.tistory.com

2019/01/29 - [자유로 가는 길] - 노후대책 주택연금제도 예시 단점(주택담보대출 역모기지론)

 

노후대책 주택연금제도 예시 단점(주택담보대출 역모기지론)

노후대책 주택연금제도 예시 단점(주택담보대출 역모기지론) ​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역모기지론 어느 것이 좋을까? ​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매월 분할대출을 받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직 생소..

pajustory.tistory.com

2019/03/06 - [자유로 가는 길] - 건보료 줄이는 방법, 은퇴자 퇴직자 건강보험료 계산

주택규모와 준공시기, 내진설계 유무에 따라 재산세가 감면되므로 해당구청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재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와 전자고지 신청시 세액 500원 감면 및 마일리지 5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0원 할인해 주는 것입니다.

지방세는 신용카드포인트, 백화점포인트, 서울시 마일리지로 납부 가능합니다.

 

2019/03/15 - [자유로 가는 길] - P2P대출 알아보기, P2P대출조건, 자격

 

P2P대출 알아보기, P2P대출조건, 자격

P2P대출 알아보기, P2P대출조건, 자격 ​ 요즘 P2P투자가 일반일들 사이에서 화재를 모으고 있습니다. 피투피투자란 개인간 대출을 온라인을 통해 연결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대출을 해주는 개인에게 대출받는 개..

pajustory.tistory.com

2019/04/01 - [자유로 가는 길] - KEB하나 편한 대출, 하나은행편한대출 후기 및 금리조건

 

KEB하나 편한 대출, 하나은행편한대출 후기 및 금리조건

KEB하나 편한 대출, 하나은행편한대출 후기 및 금리조건 ​ 24시간 365일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신용대출입니다. 최대 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저금리는 4.4%입니다. 말이 4.4%지 이 금리로..

pajustory.tistory.com

2019/04/25 - [자유로 가는 길]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 대출자격과 금리정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 대출자격과 금리정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 대출자격과 금리정보 마이너스통장은 현금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단비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통장입니다. 돈이 필요할 때 예금통장에서 돈을 빼 쓰는 것처럼 마이너스통장도 그렇..

pajustory.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