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농업용 드론 보조금 가격, 방제드론 농사에 투입 사례한국농기계신문​한국농기계한국농기계신문​신문​

이미 테러에 사용되는 드론의 실체는 무엇일까요? 이번 사우디 정유시설을 드론 몇대가 공격해서 심각한 시설파괴가 이루어 졌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덕분에 유가가 폭등했다는 뉴스를 접해 안타깝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스타크래프처럼 사람이 아닌 드론과 로롯끼리의 전투가 일어날 수 있을듯 합니다. 군사분야에서 이미 실전에 투입된 드론이 아닌 농업분야에서는 드론이 어떤 활약을 하고 있을까요?

 

 

 

농업분야에서의 드론

농업분야에서는 농약을 치는 작업을 실제로 드론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일명 '드론방제'입니다. 한국에서의 농약을 치는 행위는 농부가 철가방을 매고 한 손으로 펌프질을 하며 일일히 논밭을 움직이는 고된 작업이 떠오릅니다. 미국의 농약치기 작업은 경비행기가 광활한 농장에 약을 뿌리는 장면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충청남도, 전라남도에 드론을 띄워 방제작업을 합니다.실제 작업을 하고 있으며, 드론을 가진 농부에게 핵타르당 얼마를 주고 방제를 맡기기도 합니다.

출처-한국농기계신문

방제용 드론 구입하는 방법

방제용 드론은 1천만원~2천만원으로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이 드론의 구입비용을 다 주고 사는 사람도 있지만 정부의 지원금을 받으면 최대 70%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부담 30% 선에서 드론자격증 이수교육부터 드론 구입까지 가능합니다. 가까운 농촌 지자체나 농업지원센터에 문의해 보세요.

드론을 직구로 사면 싸긴 한데 보조금 지급이 안된다고 합니다.

중국 드론업체와 보조금

국내 지자체 보조금을 받는 메이커 중 절반은 중국업체인 DJI입니다. DJI는 세계최대 드론업체이기도 합니다. 드론 구입시 지자체별로 지원범위도 다른데 요즘에는 50%를 지원하는 지자체가 많습니다. 보수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정부가 드론산업을 중소기업 육성산업으로 지정하여 대기업 진입을 제한하였는데 중국의 드론업체는 대기업을 등에 업은 업체에서 드론산업을 이끌어 국내 드론시장까지 잠식했다고 합니다. 실제 중국산 드론이 국내 온라인쇼핑에서 많이 보이기도 하긴 했습니다. 대기업의 드론산업 진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책에 오류가 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취지는 나쁘지 않았네요. 다만, 부작용에 대한 디테일한 대비가 없었을 뿐이죠.

2019/06/04 - [자유로 가는 길] - 금테크(금투자) 골드바 KRX금시장 투자전망, 금시세

 

금테크(금투자) 골드바 KRX금시장 투자전망, 금시세

금투자(금테크) 골드바 KRX금시장투자전망, 금시세 ​ 미중 무역분쟁 등 세계경제에 암운이 드리우고, 국내경기 역시 최악은 아니지만 안좋은 쪽으로 지속되고 있어 투자처를 찾는 이들에게 금투자가 관심을 받고..

pajustory.tistory.com

2019/05/31 - [자유로 가는 길] - 토스 KEB하나은행 연5% 아이적금 고금리, 신청자격조건(적금추천)

 

토스 KEB하나은행 연5% 아이적금 고금리, 신청자격조건(적금추천)

토스 KEB하나은행 연5% 아이적금 금리, 신청자격조건(적금추천) ​ 제3의 인터넷은행을 꿈꿨던 토스는 아쉽게도 낙방의 고배를 마셨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토스'를 홍보한 효과가 있어 실익을 챙긴 듯 합니다. ​..

pajustory.tistory.com

2019/05/13 - [도시와 주택] - 농지취득자격증명 온라인신청 취득방법, 절차(농지매매)

 

농지취득자격증명 온라인신청 취득방법, 절차(농지매매)

농지 토지 구입을 위한 농지취득자격증명 취득방법, 절차 ​ 농지취득자격​ 일반인이 취득할 수 있는 농지의 면적은 1천제곱미터(약 300평)까지입니다. 그 이상을 매입하려면 읍면사무소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pajustory.tistory.com

 

드론의 관리

드론은 이착륙시 자주 고장나는 프로펠러의 관리, 배터리 관리만 잘 하면 됩니다. 이것은 하드웨어적 측면에서의 관리입니다. 드론은 비행시간(작업시간)이 약 15분인데 배터리 수명문제가 있어 한번 비행할 때마다 약 5천원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취급설명서에서 알려주는 지침대로 잘 관리해야 오래 사용하지, 그렇지 않으면 수명이 단축되어 새 배터리를 구입해야 합니다. 배터리는 몇십만원 줘야 살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농지만 작업을 하고 드론을 놀리면 투자 대비 손해입니다. 다른 농지의 방제작업까지 해야 수지타산이 맞는 것입니다. 그래서 방제드론 영업을 해야 하는 영업관리도 드론의 유지관리 중 중요한 항목입니다.

방제드론의 장단점

방제드론은 실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반대로 그 효과가 잘 알려져 있지 않아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단점입니다. 10분만에 2천평을 방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드론을 조종할 필요도 없고 자동방제기능을 설정하여 작업면적을 그려주고 실행버튼만 누르면 작업 후 제자리로 돌아 옵니다. 조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제용 드론 이미지

방제드론의 효과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의 실험에서 밭보다 논에서 방제드론의 효과를 더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밭에서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은 아니고 논에서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이 센터의 평이었습니다. 드론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서 속도와 노동력 면에서 노동력으로 드는 비용을 드론의 비용으로 커버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효과입니다. 그렇다고 방제의 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니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며 확산 추세에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드론가격 검색

드론자격 필요

드론을 운용하려면 드론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증명'이 드론자격증의 원어입니다. 연로하신 분들에게는 자격증 취득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정 어렵다면 드론보유농가에 방제위탁을 맡길 수도 있습니다. 드론방제는 넓은 농지가 많은 평야지대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위탁비용도 저렴하고, 반대로 평야가 아닌 지대에는 드론활용이 적어 위탁단가가 높기도 합니다.

구글 드론가격 검색

드론의 미래

한국의 농가에서는 방제드론 정도가 활발하게 활동중입니다. 향후 농업용 드론의 미래는 어떨까요? 파종 전에 토양분석을 하고 3D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드론을 활용한 파종시스템은 미국에서 상용화 되어 실전투입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