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택임대사업자 장점, 주택매매사업자 혜택(양도세, 소득세, 취득세)

수도권 부동산이 폭등하면서 많은 분들이 세금문제로 임대사업자, 주택임대사업자, 법인사업자에 대해 알아보고 계십니다. 세금이나 비용 부분에 대해 각각의 사업자 별로 알아 보겠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 장점

일단 감면되는 세금범위는 취득세, 재산세, 소득세, 양도소득세입니다. 종합부동산세는 합산배제합니다. 거주주택을 양도할 경우 1세대 1주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결손금에 대해 이월이 가능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단점

보유주택에 대해 의무 임대기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연간 임대로 상승률을 5% 상한으로 준수해야 합니다. 지역 의료보험에 가입될 수 있으며, 계약시 표준임대차 계약서로 작성해야 하고 세입자에게 임대내용을 공지해야 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와 (일반)임대사업자와의 차이

세금차이도 있고 임대조건도 있긴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물건의 종류입니다. 주택임대사업자는 사업자 보유물건이 주택으로 한정됩니다. 일반임대사업자는 주택 외 업무용오피스텔, 상가의 건물을 가지고 전월세 사업을 하는 사업자입니다.

2019/11/06 - [도시와 주택] - 부동산임대사업자 장단점-세제혜택(세금문제)

 

부동산임대사업자 장단점-세제혜택(세금문제)

부동산임대사업자 장단점-세제혜택 ​ 임대사업자도 두가지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바로 일반임대사업자와 주택임대사업자가 있습니다. 사업자로 등록하는 이유는 부동산임대업으로 매진해서 사업을..

pajustory.tistory.com

2019/10/07 - [도시와 주택] - 부동산 투자거래의 기술, 매매의 원칙 4가지

 

부동산 투자거래의 기술, 매매의 원칙 4가지

부동산 투자거래의 기술, 매매의 원칙 4가지 ​ 남들이 부동산 산다고 사면, 남들이 아파트 판다고 팔면 그 사람은 그냥 대중의 한 명일 뿐입니다. 부동산을 거래할 때 시장의 흐름에 역행하여 움직이면 대중 속에..

pajustory.tistory.com

2019/10/02 - [자유로 가는 길] - 아파트담보대출금리싼곳, 주담대 최고한도-채움고정금리모기지론

 

아파트담보대출금리싼곳, 주담대 최고한도-채움고정금리모기지론

아파트담보대출금리싼곳, 주담대 최고한도-채움고정금리모기지론(NH농협은행) ​ 요즘 아파트담보대출은 얼마나 나오고 한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정부대출규제가 나오며 대출받기가 참 어려운 상황에서 담보대출..

pajustory.tistory.com

2019/09/19 - [자유로 가는 길] -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은행금리 비교(NH농협은행 고정금리 최저)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은행금리 비교(NH농협은행 고정금리 최저)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은행금리 비교(NH농협은행 고정금리 최저) ​ 주요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연2%대로 하락했습니다. 기존에는 3% 초반대~4%였는데 최저 2.51%까지 하락하며 담보대출 금리 추이는 떨..

pajustory.tistory.com

주택매매사업자 장점

주택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사업자입니다. 일테면 중고차 매매와 같습니다. 주택을 사고 파는 사업자입니다. 그래서 단기매매시에도 양도소득세 중과가 되지 않습니다. 사업자 본인이 거주하는 주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사업경비에 대한 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보다 대출이 유리하긴 하지만 요즘에는 부동산 규제정책 때문에 사업자 대출을 받기 힘들어 졌다고 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와 마찬가지로 결손금에 대해 이월공제가 가능합니다.

주택매매사업자 단점

국민주택규모 이상의 주택을 거래할 경우 부가가치세를 부과합니다. 종합소득세 산정시 매매수익을 합산하여 내야 합니다. 양도세 감면혜택은 없어졌습니다.

법인사업자 장점

양도세 중과가 되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에 비해 누진세율이 낮습니다. 경비에 대해 공제가 가능합니다. 법인 소속의 임직원은 직장가입자 자격으로 의료보험 부담이 덜 합니다. 결손금 이월공제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