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생애최초 디딤돌대출금리와 조건(한국주택금융공사 정부지원)

부동산경기 과열로 정부에서는 부동산 규제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출규제가 있어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집값의 40% 이상을 대출, 소득수준 대비 40% 이상을 대출할 수 없는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서민들이 투기과열지구인 서울 등지에서 집을 살때 몇억씩 되는 구입자금을 40% 수준의 대출만 받아서 집을 살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라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으로 서민들의 내집마련을 돕고 있습니다. 대출금리가 최저 2%이며 최대한도 2.4억원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소득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대출기간이 길수록 금리가 비싸 집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인 분이 10년간 대출하는 경우 연 2%의 금리로 책정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30년까지 가능하며 연봉 2천만원 이하인 분의 30년 상환 대출금리는 2.3%입니다.

금리우대는 연봉 6천만원 이하로서 한부모가구, 만 6세 이하의 미취학 아동을 부양중인 한부모가족에게는 연 0.5%의 금리를 빼 드립니다. 다문화가구, 장애인가구, 신혼가구는 연 0.2%를 빼드립니다.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연0.2%를 빼 드립니다. 생애최초 금리우대와 한부모, 장애인 등의 금리우대는 중복적용이 불가합니다.

이와는 별로도 추가 금리우대사항이 있습니다. 위의 금리우대와 중복적용도 가능하고 아래 3가지 우대조건 사항도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1. 청약종합통장 가입기간이 3년이상, 36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0.2%금리를 빼드립니다. 1년이상, 12회차 이상은연 0.1%를 빼드립니다.

2. 국토교통부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을 활용하여 주택매매계약시 2019년 말까지 0.1%의 금리를 빼 드립니다.

3. 1자녀 0.2%, 2자녀 0.3%, 3자녀 이상은 0.5%의 금리를 빼 드립니다.

대출조건

주택매매계약서를 통해 주택을 취득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상속, 증여, 재산분할 등에 따른 주택소유시 대출이 불가합니다. 또한 대출일 기준으로 세대원 전체가 무주택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단독세대도 대출이 가능하지만 만 30세 미만의 단독세대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30세 이상의 단독세대라 할지라도 별도의 대출조건이 있습니다. 혼자 사는 사람은 여기도서 불이익을 받습니다. 수도권 내 대출대상주택이 주거전용면적 기준 60제곱미터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담보주택 평가액이 3억원 이내여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1.5억원입니다.

자산심사 기준

정부지원 대출상품이라 자산심사도 합니다. 대출신청인이 속한 가구의 부동산, 자동차, 금융자산의 합계를 심사합니다. 자산평가금액이 1천만원 이하의 경우 0.2%를 가산하며, 1천만원 초과시 5%를 적용합니다.

2019/11/10 - [도시와 주택] - 조정대상지역 해제시 이점, 혜택(부산전체, 남양주/고양 일부)

 

조정대상지역 해제시 이점, 혜택(부산전체, 남양주/고양 일부)

조정대상지역 해제시 이점, 혜택(부산전체, 남양주/고양 일부) 최근 정부에서는 부동산과열로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된 부산 전체, 고양과 남양주시 일부의 지역에 대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했습니다. 조정대상지..

pajustory.tistory.com

2019/10/31 - [자유로 가는 길] - 디딤돌대출 DTI 계산기 우대금리 조건 필요제출서류(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DTI 계산기 우대금리 조건 필요제출서류(주택담보대출)

디딤돌대출 DTI 계산기 우대금리 조건 필요제출서류 디딤돌 대출은 서민들이 주택을 마련할 때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 주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서민대출이다 보니 소득에 따라 제한이 있습니다. 당연히..

pajustory.tistory.com

2019/10/21 - [도시와 주택] -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적용시기, 효과, 영향은?(부동산정책)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적용시기, 효과, 영향은?(부동산정책)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 적용시기, 효과, 영향은? ​ 정부는 분양가상한제 관련 법안을 10월 중으로 처리할 예정입니다.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바로 분양가상한제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적용지역 선정..

pajustory.tistory.com

대출한도

2자녀 이상의 가구는 2.4억원까지, 신혼가구는 2.2억원까지, 기타는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주택가격대비(LTV) 70%까지, 총부채상환비율(DTI) 60%까지 가능합니다.

대출대상주택

수도권 기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으로 주택의 담보평가액이 5억원 이하인 주택이어야 합니다.

대출기간

10년, 15년, 30년 단위로 대출이 가능하며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또는 체증식 상환을 해야 합니다.

대출신청

소유권이전등기 이전에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등기 이후에라도 등기일 기준 3개월 내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출승인은 접수일 기준 30일 이내에 처리하며, 대출승인이 되면 30일 이내에 대출해야 합니다.

실거주 의무

대출일 기준 1개월 이내에 전입해야 하며 1년 이상 실거주를 유지해야 합니다. 단, 기존 임차인의 퇴거지연, 수리 등의 사유가 있다면 사유서를 제출하여 2개월 전입연장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3년 이내에 중도상환하면 대출실행일 기준 경과일수를 계산하여 원금과 중도상환수수료율(1.2%)를 납부해야 합니다.

인지세​

본 디딤돌 대출상품은 인지세가 발생합니다. 여느 대출과 마찬가지로 인지세의 50%는 대출자 부담, 나머지 50%는 은행에서 부담합니다.

인터넷에서 대출 가능한 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은행, 신한은행입니다. 다음 은행들은 온오프로 디딤돌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