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년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 온라인 사용처, 잔액조회 방법

문화누리카드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소득측,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관광, 체육과 관련한 상점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연간 8만원을 지원해 드리는 제도입니다. 열차나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을 타도 문화누리카드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현금성으로 연간 8만원이 지원된다고 보면 되니까 발급이 가능하신 분들은 꼭 발급해야 할듯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조건

기본적으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이 발급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로서 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나 조건부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가 발급 가능합니다. 또한 차상위계층으로 자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 장애인연금, 교육급여수급자가 발급 가능합니다.

 

카드 신청방법

동 주민센터에서 통합문화이용권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발급자격을 검증합니다. 대리신청의 경우 대상자의 위임장(도장이나 서명 포함)과 대리신청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매년 2월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 사용방법

카드를 신청하시면 NH농협카드가 발급되며, 이 카드는 사용처가 제한됩니다. 즉 용도에 맞는 결제만 가능합니다. 용도는 거의 무궁무진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문화용도로는 서점, 중고서점, 공연장, 영화관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관광용도는 열차, 고속버스, 시외버스, 렌터카, 놀이공원, 호텔, 모델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체육용도로는 모든 스포츠경기관람권, 체육시설이용료, 클아이밍 등에서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결제가 모두 가능합니다. 단, 담배, 생활용품, 가전제품, 의류 등은 결제할 수 없습니다. 결제불가항목을 제외하더라도 일상 생활에서 연간 8만원은 충분히 쓰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8만원은 연간지급되고 12.31일 기준으로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소멸됩니다. 잔액조회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사이트나 농협 콜센터에서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체크카드 용도로 활용도 가능합니다. 카드의 가상계좌번호에 원하는 금액을 입금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대별로 카드잔액을 합산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주민등록표 상 세대 구성원 중 한명의 카드에 금액을 몰아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명의 카드가 있어서 카드잔액합산신청을 하면 연간 24만원을 한 카드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019/11/13 - [자유로 가는 길] - 생애최초 디딤돌대출금리와 조건(한국주택금융공사 정부지원대출)

 

생애최초 디딤돌대출금리와 조건(한국주택금융공사 정부지원대출)

생애최초 디딤돌대출금리와 조건(한국주택금융공사 정부지원) ​ 부동산경기 과열로 정부에서는 부동산 규제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출규제가 있어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집값의 40% 이상을 대출,..

pajustory.tistory.com

2019/10/23 - [세상사는 이야기] -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근무여건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근무여건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 배달대행기사와 범죄 한 언론에서 배달대행에 대한 우려를 기사화했습니다. 요지는 수많은 배달대행업체가 생기고 대행업 직원들이 집까지 와서 배달음식 등을 집앞 현관..

pajustory.tistory.com

2019/10/16 - [자유로 가는 길] - lh전세자금대출 임대주택신청방법 심사기간 등 자주하는 질문

 

lh전세자금대출 임대주택신청방법 심사기간 등 자주하는 질문

lh전세자금대출 임대주택신청방법 심사기간 등 자주하는 질문 ​ 전세임대대출이란 기존 주택에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저소득층에 재임대하는 주거복지 정책입니다. 입주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영세민이여야 합..

pajustory.tistory.com

2019/10/14 - [자유로 가는 길] - LH전세대출, 2019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자격 금리 한도

 

LH전세대출, 2019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자격 금리 한도

LH전세대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자격 금리 한도 ​ LH에서 복지 차원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지원합니다. 입주자격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세대 전체가 무주택구성원이어야 하며 소득 및 자산기준을 충족해야 합니..

pajustory.tistory.com

 

온라인 사용처

온라인 결제를 위해서는 문화누리 사이트를 통해 접속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명점이 너무 많아서 나열하기 힘들고, 확인이 필요하시면 아래 사이트 https://www.mnuri.kr/useOfCard/onlineMerchants.do 를 접속하시면 검색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문화누리카드를 부정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적발되고 있습니다. 부정사용의 예로는 문화누리 카드 소지자가 가맹점과 담합하여 카드를 허위결제하고 가맹점에서 현금을 받는 식의 행위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

1544-412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