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2.27 전염병(코로나19)이 무너트린 일상, 그리고 정치경제 갈등

 



 

전염병(코로나19)이 무너트린 일상, 그리고 정치경제 갈등

영화에서 그리 흥미로운 주제가 아닌 전염병으로 인류가 멸망의 길을 걷는다는 스토리는 코로나로 망가진 일상을 살고 있는 오늘의 현대인에게 현실이 되었습니다.

 

 

 

거리를 걷는 사람들은 부쩍 줄었고, 눈에 띄는 사람들의 얼굴에는 하나같이 마스크가 씌워져 있습니다. 도서관이나 체육시설 같은 공공시설은 패쇄되어 일상의 여가를 즐길 수 없습니다. 일부 기업과 공장은 임시휴업 또는 재택근무에 들어갔고, 사람들이 외부활동을 줄이면서 상권 타격이 불가피해 졌습니다.

2020/02/25 - [자유로 가는 길] -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사업자 지원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사업자 지원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사업자 지원대출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신종코로나19의 여파가 국민의 건강 뿐 아니라 경제 전체를 휩쓸고 있습니다. 실물경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자영업을 영위하..

pajustory.tistory.com

2017/06/04 - [몸건강 마음건강] - 여름철 어린이집 유치원 전염병 증상 및 예방방법

 

여름철 어린이집 유치원 전염병 증상 및 예방방법

영아나 어린이를 키우는 집은 어린이 전염병 유행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특히 A형 독감이나 장염 등의 전염성 질병은 어린이를 통해 부모인 어른까지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주로 발생하는 어린이 전염병..

pajustory.tistory.com

2020/01/28 - [몸건강 마음건강] - 우한 폐렴 예방법,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예방수칙

 

우한 폐렴 예방법,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예방수칙

우한 폐렴 예방법,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예방수칙 ​ 우한 폐렴의 확산속도가 심상치 않습니다. 세번째 환자, 네번째 환자가 거리를 활보하는 사이 누가 어떤 경로로 걸렸는지 현재 알수 없습니다. 코로나바이러..

pajustory.tistory.com

코로나에서 비롯된 사회갈등

대구 신천지 확진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한국 내에서는 대구사람들과 신천지에 대한 경계가 생겨났고, 세계적으로는 한국인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 우한 등 전염병의 확산을 우려하여 중국인의 입국을 막자는 논리가 되려 우리에게 화살이 되어 돌아온 것입니다. 여기서도 세계의 정의는 강자의 것입니다. 한국이 남태평양의 작은 나라 사람들의 입국을 막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지 않는 것처럼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나 미국이 한국인의 입국을 막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님니다.

자료출처-KBS

반대로 중국인의 입국을 전면적으로 막는다면 중국의 정치경제적인 보복을 감당해 낼 수 있을까요? 전세계GDP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16%수준입니다. 2003년에는 4.3%였지만 17년만에 4배가 성장한 것입니다. 이런 중국의 성장으로 한국은 기생 또는 공생을 하며 경제를 이끌었습니다. 대외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의 중간재가 중국의 수출에 차지하는 비중이 미국 10%에 뒤이어 6.5% 수준입니다. 주요중간재는 1차 금속산업, 전자제품, 화학, 자동차, 기계, 섬유의류 순으로 중국의존도가 높습니다. 이런 중국의 경제성장 및 높은 산업의존도로 인해 중국이 약간의 위협과 견제정책을 펼치더라도 한국이 입는 타격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사드문제로 중국의 경제보복을 경험한 우리로서는 중국이란 나라에 힘없이 무너지는 모래성처럼 느껴 지기만 합니다.

한국이라는 나라에 살면서 전염병으로 이토록 일상이 무너지는 상황이 오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거의 준전시 상태가 느껴질 정도로 전시상태가 되면 공공의 모든 기능이 통제, 마비되고 비정상적인 일상으로 바뀐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례 없는 전염병 코로나가 주는 인류의 메세지를 토대로 각 분야가 잘 대처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