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진흥공단)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쓸고 있고 이후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에게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2월 중순 1차적으로 코로나 대출로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건 일면 신보를 통한 대리대출이며, 최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직접대출로 신용등급이 낮아 신보를 통한 코로나대출을 못받는 분들을 대상으로 직접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대출 다 금리는 1.5% 고정금리입니다. 직접대출의 대출한도는 1천만원(피해지역인 대구경북은 1천5백만원), 대리대출의 한도는 2천만원입니다.

금리는 마음에 드는데 한도는 너무 작습니다. 부실 대기업에 산업은행 같은 국책은행을 통해 혈세를 어마어마하게 들이붓는 것처럼 소상공인에게도 넉넉한 대출한도로 지원해 줘야 할 터인데 그렇지 못해 아쉽습니다. 전부터 경영에 어려움을 겪다가 최근 정부의 자금을 수혈할 꺼라는 두산중공업의 사례와 대비되어 씁쓸한 마음입니다. 

2020/03/26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 다시 코로나대출이 핫해 졌습니다. 그 전 코로나대출은 은행을 통해 진행하는 대출이었고 기간도 1~2달이 걸려 대출금을 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코로나직접대출은 소상공..

pajustory.tistory.com

2020/03/19 - [자유로 가는 길] -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후기, 접수방법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후기, 접수방법

기업은행 코로나 대출 ​ 코로나로 인해 자영업, 소상공인분들, 중소기업, 대기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고 앞으로 그 피해가 얼마나 갈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정부와 금융기관은 특별지원자금으로 중소기업에..

pajustory.tistory.com

2020/03/13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대출 소상공인확인서 온라인발급방법(소기업, 중소기업)

 

코로나대출 소상공인확인서 온라인발급방법(소기업, 중소기업)

코로나대출 소상공인확인서 온라인발급방법(소기업, 중소기업) ​ 더 이상 코로나대출 때문에 소상공인센터에 들리실 필요가 없어 졌습니다. 코로나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일단 센터에 방문에서 대출확인서를 받고..

pajustory.tistory.com

 

대리대출과 직접대출 차이점

소상공인공단을 대리하여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서를 발급해 주는 대출을 대리대출이라고 하고, 이후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직접 대출해 주는 대출을 직접대출로 정의했는데 처음에는 대리대출, 직접대출이라는 용어가 참 생소했습니다. 결국은 대출을 받는 소상공인 입장에서 대출명을 만든 것이 아닌 소상공인진흥공단 입장에서 만들어진 이름이라 참 아쉽습니다. 또한 처음보다는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신청절차 때문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려 많은 소상공인의 원성을 받고 있습니다. 신보를 통한 대리대출이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못받는 구조라서 직접대출을 만들어 조건을 신용등급 4~9등급으로 추가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단 두 가지 대출은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보증재단 대리대출 정보

신용등급과는 상관 없이 대출해 준다고 알려져 있으나 신용이 낮은 분들이나 기대출이 있으신 분들은 대출한도가 줄어 들거나 대출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을 위한 서류 및 실사를 받은 이후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 온라인발급 받아 신보에 보내주면 됩니다. 대출금이 나오기까지는 최초신청일로부터 약 1~2개월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금이 급하신 분들은 대리대출을 신청하시고 기다리시는 중이라도 직접대출을 신청하세요.

직접대출은 소상공인지역센터에 이야기해서 최대한 빨리 대출해 달라고 하세요. 대출금이 빨리 나오는 후기가 있습니다. 1~2일 만에 받았다는 분도 있습니다. 직접대출은 실사도 없고 보증도 없습니다. 신청하실 때 꼭 서류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가세요. 빠진 서류 있으시면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주식투자 비법, 분할매수, 포트폴리어 구성 분산투자

앞으로 3월부터 격달간 매회 50만원씩 6번 투자하면 총 500만원을 1년간 분할투자하는 샘입니다. 1년간 투자한 기간에 주가가 저점이었는지 아닌지는 1년 후 주식차트로 확인이 가능하죠. 만약 1년 뒤 차트를 봤을 때 더 떨어진 상황이었다면 다시 500만원을 가지고 격월 50만원씩 투자를 합니다. 2022년 3월까지 총 1천만원의 투자를 분할매수한 샘이죠. 2년간 분산투자해서 결과가 어떨지는 다시 지금으로부터 2년 후인 2022년 3월에 결과가 나타날 겁니다. 더 떨어졌다면 이제는 세월의 수면제를 먹고 기다립니다. 

 

 

천만원이 언젠가 세월을 먹고 2천만원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500만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500만원은 남는다는 안도를 하고 500만원을 베팅해 보세요. 주식은 합법적인 투기, 도박이라고도 할수 있지만 주식을 사면 해당 주식의 기업에 자금을 수혈하고 또 배당도 받을 수 있으므로 투자의 성격도 있습니다.

인간은 컴퓨터가 아님니다. 심리와 감정을 가지고 판단합니다. 또한 수많은 정보를 흡수합니다. 이 심리와 정보, 감정의 판단, 그리고 정보를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는 것인데 시장에 공포가 오면 팔고 싶고 시장에 훈풍이 불며 주가가 치솟으면 사고 싶습니다. 이성을 잃어 투매를 하기도 하고 반대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매입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식은 매수종목 선정에서부터 매입시기, 투자금액 등에 대한 전략과 공식, 자신만의 원칙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 불안하다고요? 주식 전문가는 거의 없습니다. 당신이 전문가가 될 수 있으므로 자신감을 갖으세요. 

2020/03/26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 다시 코로나대출이 핫해 졌습니다. 그 전 코로나대출은 은행을 통해 진행하는 대출이었고 기간도 1~2달이 걸려 대출금을 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코로나직접대출은 소상공..

pajustory.tistory.com

2020/03/04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정책자금(기업, 국민은행) ​ 코로나19로 인행 자영업자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경영애로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

pajustory.tistory.com

2020/02/24 - [자유로 가는 길] - 2020 배당주 추천종목, 고배당주 주식투자 배당수익율 순위

 

2020 배당주 추천종목, 고배당주 주식투자 배당수익율 순위

2020 배당주 추천종목, 고배당주 배당수익율 순위 ​ 코로나 악재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코스피가 4% 가까이 급락한 오늘 외국인은 8천억 가까이 팔아 치우며 급락장을 주도했으며, 개인이 6천억, 기관이 2천억..

pajustory.tistory.com

매수종목에 대한 분산은 업종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종목은 일단 가장 중요한 선택의 지표가 돈을 잘 벌고 있는가입니다. 재무제표를 잘 몰라도 연도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연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라면 돈을 잘 벌고 있는 기업의 종목입니다. 또한 고배당주 또한 매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일단 매입종목을 선택했다면 씨앗을 뿌리듯 매달 혹은 격월 목표를 세우고 기계적으로 매입합니다. 자신이 산 시기의 가격이 최저점이 꼭 아니여도 됩니다. 어차피 분할하여 매수하니 평균 매수가격에 수렴합니다. 지금 코로나19로 주식이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이니 더 내릴 수도, 더 오를수도 있지만 그것은 아무도 모르지만 싼 가격임에는 분명합니다. 더 내릴 때에도 매수하면 됩니다. 다만, 얼마동안의 기간에 총 투자금액은 얼마만큼 할지 투자 전 정해 둡시다. 그리고 기간에다 총투자금액을 나누면 매월 투자금액이 나옵니다. 그 금액을 매달 투자하면 됩니다. 부담 없는 수준에서 조바심 내지 않고 원칙을 지키며 투자해 봅니다. 

주식으로 수익내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가운데 혹시라도 그 수익을 내는 순간이 온다면 이번에는 언제 팔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생길 것입니다. 팔 때도 마찬가지로 분할매도하는 원칙이 필요합니다. 사는 상황의 정반대의 원칙이 필요합니다.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기웃거리고 경제와 경영계에서 장미빛 전망이 쏟아질 때 서서히 분할매도하는 것이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