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3대 운행중 기준으로 배차시간입니다.

곧 14~15대로 늘어 난다고 합니다.

엠버스를 이용하시는 모든 시민에게 배포하는 사진입니다.



시점 출발시간 기준이며 회차점인 공덕역1번출구 정류장에서의 배차시간은 시점 출발시간 대비 1시간 10분을 더하면 됩니다.

 

 



통상 차량 정체가 없는 시간대에는 시점인 하이파크 3,5단지에서 회차점인 공덕역까지 50분이 소요되며 회차점에 일찍 도착한다 해도 배차시간 준수를 위해 출발시간+70분 이 되는 시간에 출발합니다.

아침에 고양에서 서울 오는 구간에는 자유로의 교통정체로 도착시간을 예상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퇴근시간대와 저녁약속 이후인 22시 전후에는 홍대입구역과 합정역에서 많은 귀가하는 승객이 탑승하여 서울의 마지막 정류장인 합정역에서 타신다면 좌석에 못앉을 수도 있습니다.

이 엠버스는 대화역, 킨텍스지구, 탄현지구, 덕이지구에서 합정역, 홍대입구역, 공덕역으로 이동하는 분들이 타는 버스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의중앙선과 비교해 어느 교통수단을 이동해야 빠르고 편안한지 견주어 볼 것입니다.

2020/02/17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파주엠버스 m7111 출퇴근시간(운정신도시 광화문 시청 서울역 서대문역)

 

파주엠버스 m7111 출퇴근시간(운정신도시 광화문 시청 서울역 서대문역)

퇴근길이나 출근길 파주 운정지구에서 서울로 혹은 반대로 출퇴근을 할 때, 이동시에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m7111 버스 운행정보를 공유합니다. 물론 월요일은 아침 출근길이 변수가..

pajustory.tistory.com

2019/07/03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파주 문산-강남 신논현역 대중교통 출퇴근 후기

 

파주 문산-강남 신논현역 대중교통 출퇴근 후기

강남에는 모임이 참 많죠. 수도권 변방에 살면 서울, 특히 강남 모임에 가기가 참 힘들죠. 특히나 불금에는 아주 도로가 꽉 막힙니다. 술한잔 하러 가는데 차를 가지고 가면 대리비가 만만찮게 나오기도 하구요...

pajustory.tistory.com

2020/03/04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정책자금(기업, 국민은행) ​ 코로나19로 인행 자영업자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경영애로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

pajustory.tistory.com

비교할 때 필요한 어플은 지하철종결자와 카카오버스입니다. 요즘 지하철종결자 어플에는 실시간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경의중앙선의 연착은 악명높습니다. 이번 3월에 시간조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2분 늦는 것은 애교입니다. 1시간에 4~5대 있는 전철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10분을 넘어서는데 거기에 2분 이상 연착되면 많이 답답한 출퇴근길이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버스어플과 지하철 어플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버스어플 내 버스번호와 폰 상단의 시간으로 몇번 버스가 어디서 어디까지 이동하는데 얼마나 소요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사님 말씀처럼 공덕역에서 덕이 하이파크시티까지 안막혔을 때 기준으로 50분 정도 소요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M7731의 장점으로는 다른 일산의 엠버스는 일산시내의 버스중앙차로를 가로질러 시간이 소요되지만 이 엠버스는 자유로를 직선으로 이용하다가 킨텍스-대화역으로 진입하여 소요시간이 짧습니다. 그래서 대화역 인근이나 최근 입주를 시작한 킨텍스지구의 거주민들에게 인기가 높고 그래서 탑승객들도 많습니다. 버스운행대수 증차도 이러한 제반의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M7731 버스배차시간표

 

 



 



 

서킷브레이커 정의, 사이드카 차이, 발동사례와 역사

전세계 증시가 혼돈에 쌓여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펜더믹(대유행) 우려와 국제유가 감산합의 실패에 따라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있습니다. 뉴욕증시는 개장 이후 폭락하여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하였습니다.

 

 

 

서킷브레이커란?

서킷브레이커란 전기회로에서 회로가 가열되면 차단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이를 어원으로 하여 주식시장에서 급등이나 급락 등으로 주식시장이 과열된 경우 정부(한국거래소)가 주식시장에 개입하여 주식거래를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제도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20분간 거래중지입니다. 선물의 경우 5분간 거래가 중지됩니다.

사이드카란?

사이드카는 선물의 가격이 출렁일 때 발동하며 5분간 거래중지됩니다. 사이드카의 어원은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가는데 교통체증이 심해 갓길에서 잠깐 쉬는 것입니다. 혼란의 상황 속에서 잠시 쉬어 가자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서킷브레이커의 사례, 역사

2000년 4월 미국증시가 폭락하면서 첫번째 서킷브레이커가 코스피 시장에 발동합니다. 연이어 2000년 9월 대우자동차 인수 무산, 현대그룹 유동성 위기 등으로 코스피 지수가 폭락하여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하죠. 이후 2001년 9월 11일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로 불안감이 고조된 가운데 코스피시장에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합니다. 이후 한동안 잠잠하다가 2006년 미국 증시불안으로 발동하고, 2007년 8월 미국의 서브프라인모기지 사태로 코스닥 주가가 급락하며 발동, 2008년 10월 23일 리먼브라더스 파산에 따른 미 증시 급락으로 발동하고 다음날인 10월24일 또 한차례 발동하여 이틀 연속으로 발동하는 역사를 세웁니다.

그리고 2011년 8월 8일과 9일 미국증시가 폭락하여 이틀 연속으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합니다.

2016년 2월에는 유럽 금융위기와 북한리스크, 중국리스크 등 악재가 겹치면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합니다.

그리고 어제(3.9) 한국은 아니지만 미 증시가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이후 12년만에 폭락하며 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하게 됩니다.

곧 한국의 주식시장이 개장될 예정인데 미 증시 뿐 아니라 세계 증시 폭락의 영향으로 폭락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시적으로 공매도를 금지하는 등의 주가폭락을 막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세에 나선다면 공포에 질린 개인도 따라 매도세에 나선다면 폭락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서킷프레이커의 역사가 다시 쓰여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이상견빙지

서리가 내리면 겨울이 올것을 대비해라.

 

 



Leave a Comment

이전 1 다음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