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에즈운하 선박좌초와 유가폭등, 통행료는 얼마?

 

 

​ 3.25일 세계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이 이집트에 있는 수에즈운하를 가로막았습니다. 강풍으로 인한 좌초였습니다. 이것은 고속도로에서 고장차량으로 심한 정체를 앓고 있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좌초된 컨테이너선 인근에는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기 위해 기다리는 선박들이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좌초선박을 인양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길게는 몇주일이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중동과 유럽을 잇는 물류량에 심한 차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와 석유유가

수에즈 운하 하나가 글로벌 유가까지 좌지우지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중동에서 유럽으로 가는 석유 물동량을 수에즈 운하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죠. 지도를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수에즈 운하가 생기기 전에는 중동에서 배를 타고 유럽을 가기 위해서는 아프리카의 희망봉을 거쳐 포르투갈 쪽으로 돌아갔었습니다. 경제성을 고려하여 직항로 격인 수에즈 운하를 건설하여 인공수로(바다의 고속도로)를 만든 것입니다. 

수에즈운하 통행료는 얼마?

천안고속도로나 일산대교처럼 민간이 빠른 길을 건설하고 통행료를 받죠? 수에즈운하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속도로처럼 통행료를 받습니다. 수에즈운하의 통행료는 1회마다 5억원 수준입니다.

수에즈 운하를 운영하고 있는 이집트 정부의 3대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18/19년 수에즈운하의 통행료 수입이 58억 달러라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