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년 외국인 매수종목

 

외국인 순매수 종목 정보

주식의 매매주체는 크게 개인, (투자)기관, 외국인으로 구분되어 통계가 기록됩니다. 각 주체별로 매수규모와 종목이 기록되며 매매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하락장에서 손실을 줄이고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외인투자종목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어떤 종목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호기심도 있었습니다. 아시겠지만 투자에 정답은 없고 다만 길을 찾아갈 뿐입니다.

229월 환율(강달러) 폭등시 외국인 매매

강달러라서 외국인 입장에서는 매수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순매수한 종목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현대차, 한화솔루션, 기아, LG화학, 한국항공우주였습니다. 환율이 오를 경우 환차익이 생겨 차익실현하여 매도대금을 달러로 챙기고 싶을 겁니다. 강달러 속에서는 수출기반의 대기업 종목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나 현대차는 강달러 이슈 뿐 아니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의 영향이나 기타 크고 작은 요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아 주가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데이터센서 화재 전후 10월에 외국인이 순매수한 종목은 반도체, 배터리, 담배인삼 섹터입니다. 개별종목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KT&G입니다.

외국인이 매수한다고 꼭 주가가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지난 2022.8월 초 외국인 순매수 상위종목 중 8위에 카카오가 있었습니다. 2주간 1060억을 순매수한 종목이 카카오였습니다.

외국인이 순매수한다고 주가가 오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다만, 검은머리 외국인(한국인인데 국적만 외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의 시각에서 어떤 종목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추세 확인을 투자에 참고할 수는 있습니다. 주식 매매주체인 개인/기관/외국인 중 21년 한해 순매수 상위 10종목을 기준으로 외국인이 기관보다 조금 높았습니다.

 

주식시작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모두가 자신처럼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착각은 금물입니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잃지 않고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한 전제입니다. 지금의 하락장에서도 오르는 종목은 있습니다. 어제의 정답이 오늘의 정답일 수는 없습니다. 늘 시장은 변하고 그에 따른 투자전략이 필요합니다. 투자하지 않는 것도 전략이듯 이 상황에 맞는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세워 보십시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