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고민과 성공방법, 다짐, 번아웃증후군 정의와 극복방법(조용한 퇴직)

 

오늘도 다람쥐 챗바퀴처럼, 궤종시계의 시계추처럼 같은 시간에 일어나 어제 탔던 지하철을 타고, 그제 걸었던 그 거리를 걸어서 십년 전부터 다닌 회사로 출근한다. 오늘이 바뀌지 않고 인생이 바뀌길 바란다는 것은 공부하지 않고 지식을 쌓고 싶다는 것과 같을 것이다.

늘 성장을 꿈꾸고, 그 성장을 위해 오늘 해야 할 일을 찾고 실행하자. 그것이 나이테처럼 켜켜히 쌓여 십년 후에는 성과로 나타날 것이다.

집중해야 한다. 핵심목표 외에는 다 정리하자. 그 목표달성이 간절하다면 나머지 것들은 정리하거나 훗날 여유를 찾을 때 다시 도전하자. 지금 간절히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 안의 복잡함을 단순화하고, 내 주변의 활동과 인간관계를 정리하자. 목표에 정진하기 위한 방해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방해요소라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버리자. 방해요소을 제거하고 대체할 목표에 도움이 될만한 요소를 찾아보자.

인생에 요행은 없고 노력해도 안되는 건 방향의 문제일 수 있다.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이 100% 노력이 아니더라도 50% 이상의 노력만으로도 성과는 느낄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의 번아웃증후군

관료적인 직장문화, 수직계열화된 권위적이고 보수적인 직장문화에서 번아웃증후군을 경험할 확율이 높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몸의 에너지가 모두 빠져나가는 듯한 느낌이며,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직장에서 뭘 하기가 싫고, 귀찮아 집니다. 이런 번아웃증후군은 3~5년 정도의 연차에서 발생합니다. 일이 조금 익숙해 질때쯤 조직의 안좋은 점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2022.10.11 - [몸건강 마음건강] - 미라클모닝 김유진 변호사 시간관리 실천방법 3가지(새벽형 인간의 일상)

 

미라클모닝 김유진 변호사 시간관리 실천방법 3가지(새벽형 인간의 일상)

미라클모닝 김유진 변호사 실천방법 3가지(새벽형 인간의 일상) 미라클모닝이란? 새벽 일찍 일어나 자신이 하고자 하는 활동을 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새벽에는 다들 자고 있어 조용하고 한가합

pajustory.tistory.com

2022.07.20 - [몸건강 마음건강] - 주식투자 복기, 인생의 복기 필요성, 복기왕 되는 방법

 

주식투자 복기, 인생의 복기 필요성, 복기왕 되는 방법

주식투자 복기, 인생의 복기 필요성 복기는 바둑의 용어입니다. 한번 둔 바둑을 다시 두면서 공부하고 피평하는 행위를 '복기'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피드백, 복습이란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pajustory.tistory.com

2022.05.20 - [자유로 가는 길] - 청년 창업자금대출 추천, 지원금 자격조건(중소벤처진흥공단 정부지원대출)

 

청년 창업자금대출 추천, 지원금 자격조건(중소벤처진흥공단 정부지원대출)

청년 창업자금대출 추천, 지원금 자격조건 미국의 힘은 창업과 기술이며, 미국은 이를 기반으로 세계경제를 오랜시간 독보적으로 지배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그러하리라 예상하고 있다. 애플과

pajustory.tistory.com

 

번아웃증후군 탈출방법

번아웃증후군을 탈출하는 방법 중 하나로 '조용한 퇴직(quiet quitting)'이 있습니다. 온 몸을 던져 회사일에 매진하던 과거의 직장문화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시간의 양으로 승부하던 시대는 지나가고 짧은 시간투자로도 창의력을 도출하는 일이 각광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시간투자 측면이나 에너지투자 측면에서 볼 때 자신을 불살라 가며 회사일을 하지 않고 딱 돈 주는 만큼만, 연봉 수준만큼만 일하고 나머지 시간과 에너지는 자신 위해 쓰는 것을 조용한 퇴직이라고 합니다. 회사에는 저 마음가짐을 철저히 숨기고 생활해야 보복을 당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용히 마음 속으로 퇴직을 결심한 채 직장생활을 적당히 한다는 뜻에서 '조용한 퇴직'이라고 하죠.

회사와 나를 동일체로 여겨 회사의 모든 것을 알아야 하고 관여하며, 사내정치를 하는 것은 조용한 퇴직과는 거리가 있는 직장생활입니다. 그져 열심히 하는 척 하며, 자신이 맡은 일을 펑크내지 않고 적당한 선에서 하며, 이 적당한 마음을 직원들이나 회사에 들키지 않는 직장생활이 조용한 퇴직 생활입니다. 번아웃증후군을 느끼는 직장인에게는 조용한 퇴직 생활을 하며 회사일을 멀찌감치 떨어져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생활도 당신 인생의 일부일 뿐입니다. 직장생활을 언제까지 어떤 태도와 마음으로 할 것인지, 그 회사를 퇴직한 이후에는 어떤 인생을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설계해 보세요. 노동의 가치는 소중하지만 그 노동으로 인생을 좀먹지는 마세요. 노동은 어떤 측면에서 오늘 하루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해야만 하는 행위입니다.

Comments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