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북로 올림픽대로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를 지나는 광역버스, 엠버스 노선에 환승정류장을 설치하여 승객의 이동시간을 단축할 계획입니다.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를 타는 광역버스는 중간에 환승정류장 없이 회차지점을 가서 교통체증이 심한 주말이나 출퇴근시간대에는 도착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출처-국민일보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첫번째 교통개선 사업입니다. 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토부 전담기관입니다.

서울 외곽역 환승정류장 설치계획

자동차전용도로 인근에 있는 공공부지에 환승정류장과 보행동선을 만들어 인근의 지하철역과 연결하는 계획입니다. 환승정류장의 위치 조건으로는 서울 외곽이여야 하며, 자동차전용도로인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와 지하철역이 도로로 가깝게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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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정류장 후보지

위 조건을 충족하는 환승정류장은 파주/고양 방면에서 강변북로를 타고 서울로 오는 위치의 합정역, 김포/인천에서 올림픽대로를 타고 서울로 오는 당산역, 시흥/안양/군포에서 서부간선을 타고 서울로 오는 길목의 금천구청역, 수원/용인/성남/화성 방면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올라오는 길목에 청계산입구역, 하남/광주에서 서울을 진입하는 길목에 있는 복정역, 구리 남양주 방면의 강일역, 신내역, 태릉입구역 등이 후보지에 올라 있습니다.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북부간선, 서부간선, 서울외곽순환도로, 경부고속도로​

기대효과와 우려

환승정류장이 생기면 환승정류장을 기점으로 버스는 회차에서 돌아 갑니다. 다시 말씀드려 서울진입버스가 길목에서 회차하니 교통체증이 줄어들고,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승객 입장에서는 이동시간 단축의 장점이 있는 반면에 환승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또한 늦은 야간시간대에는 지하철이 금방 끊기고 광역버스로 귀가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이 끊기는 23시 이후에는 서울 깊숙히 진입을 하는 부분운영을 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나 눈이 오는 날에도 환승에 불편이 없도록 정류장-지하철역 이동구간에 최소 비가림막이 필요합니다.

자료출처 -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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