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기간, 경기지역화폐 사경기지역화폐카드용처(가맹점)

 

 

경기도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하면 경기도 내 상점이나 식당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 개념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현금화는 못하는 구조입니다. 말 그대로 지역화폐이자 가상화폐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도가 은행에 돈을 주긴 하는데 그 이후 은행에서 경기도민이 신청하는 신용카드에 지역화폐 일정금액을 넣는 이후부터는 가상화폐 개념으로 오고 갑니다.

신청기간

온라인신청은 지금도 하고 있고 오는 4월 30일까지입니다.

현장신청기간은 4.20~7.31일까지입니다. 일단 고양시나 파주시 처럼 시군구 재난기본지원금도 지급되고 있고 이것도 사용하는데 다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한번에 많은 소비를 할 수 있는 상황이면 괜찮지만 지역에서 큰 소비를 하지 않는 상황이면 각 지원금의 유효기간을 최대한 분산시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빨리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것이 아니니 분산시켜 신청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신청은 경기도민이면서 3.23일 24시 기준으로 주민등록되어야 하며, 만 19세 이상의 성민만 신청 가능합니다. 주소지의 군인이나 미성년자는 세대주나 세대주의 배우자가 대리신청 가능합니다. 온라인신청은 경기지역화폐 또는 신용카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와 선불카드 차이점

경기지역화폐카드는 일단 앱을 통해 발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신청시 경기지역화폐를 선택하면 신청일 기준 2일 이내에 승인완료 문자메세지와 함께 10만원이 지역화폐에 충전이 됩니다. 경기지역화폐는 따로 은행이나 주민센터에 갈 필요가 없는 샘입니다. 코로나 전에 지역화폐 구매시 인센티브로 5~10% 더 주기도 했는데 재난기본소득 신청시에는 인센티브가 없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신청방법

선불카드는 현장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농협은행이나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로 가야 합니다. 선불카드의 최대 장점으로는 유효기간을 최대한 뒤로 늦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청기간이 7.31일까지니깐요. 또한 선불카드는 사용이 되는 가맹점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므로 금액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지원금을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지원금을 상용하기 위해 특정가맹점에서 결제를 하면 결제가 신용카드로 된건지 지원금으로 된건지 확인이 바로 안된다는 불평을 들었습니다. 사용문자가 바로 안오고 1~2일 후에 온다고 합니다.

선불카드는 직계가족끼리 통합해서 몰아줄 수 있습니다. 최대 5명까지 몰아줄 수 있으며 금액으로는 최대 50만원입니다. 선불카드라고 잔액조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 후 차감문자도 오지 않습니다. 잔액 확인방법은 ARS전화나 농협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에 충전은 불가합니다. 다 쓰면 쓸모가 없습니다. 마지막 잔액 결제시 잔여 결제금액은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해야 합니다.

2020/04/09 - [자유로 가는 길] -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자격기준, 재난긴급생활비(서울시)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자격기준, 재난긴급생활비(서울시)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자격기준, 재난긴급생활비(서울시) ​ 서울시에 재난긴급생활비가 있다면 경기도에는 재난기본소득이 있습니다. 코로나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도민, 시민 여러분을 위해 지자..

pajustory.tistory.com

2020/04/08 - [자유로 가는 길]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기준(전국민 대상 100만원 정부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기준(전국민 대상 100만원 정부지원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자격기준 ​ 코로나19 사태로 전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나..

pajustory.tistory.com

2020/04/02 - [세상사는 이야기] -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 코로나로 많은 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받고 있습니다. 직장인도 어렵긴 마찬각지입니다. 소비시장이 얼어붙어 생산도, 고용도 모두 멈춰버린 느낌입니다. 이..

pajustory.tistory.com

2020/03/31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공단)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공단)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진흥공단) ​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쓸고 있고 이후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에게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2월 중순 1차적으로 코로나 대출..

pajustory.tistory.com

 

경기지역화폐 사용처(가맹점)​

기본적으로 연매출 10억원 미만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맹점은 자영업자분들이 따로 경기도에 신청에서 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업주가 가맹점으로 신청하지 않은 매장에서는 당연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10억 미만의 모든 상점이나 영업점이 가능한 것도 아니라서 도민들이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 쇼핑몰, 유흥업소 등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온라인쇼핑몰도 결제가 불가합니다. 아는 지인이 농협도 어디지점은 된다고 하고 어디는 안된다고 하고 등등의 불편함을 토로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 가맹점 찾기를 통해 사용하고자 하는 가맹점 조회도 가능하나 일일이 조회하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http://gmoney.or.kr/main/gmoney/searchFranchisee.do?menuNo=040000&subMenuNo=040100

 

▦ 경기지역화폐

시 · 군 선택

gmoney.or.kr

문의

경기도 콜센터 031-12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