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에서 경기도시공사의 6개 대형사업에 대해 보도하였다. 이 중 고양방송영상콘텐츠밸리는 2022년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2월 도의회 의결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의결 이후에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밟게 된다.

 이 방송영상단지는 킨텍스와 한류월드, 장항 청년 스마트타운 예정지구 인근에 들어설 예정이다. 행정구역상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이며, 70만제곱미터(21만평) 규모의 방송영상단지를 조성한다. 이곳에는 방송시설, 문화시설, 공공시설, 상업/복합시설이 들어선다. 이미 킨텍스 인근에는 EBS 사옥이 들어선 바 있다. 

 

 

 이 사업은 경기도, 경기도시공사가 주도한다. 경기도는 사업의 총괄을, 경기도시공사는 개발 및 부지조성공사를 맡는다.

 일산 장항동 일원에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거점사업이 몰려 있다. 거점사업은 ▲고양장항 공공주택지구 ▲일산 테크노밸리 ▲한류월드 ▲고양 방송영상문화 콘텐츠밸리이다. 경기도는 이들 사업별로 유기적 연관성을 갖게 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를 개발하기 위한 경기도의 움직임은 관련기관과의 업무협약으로 보여 주고 있다. 이미 장항동 일대는 지역 원주민을 중심으로 보상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동산 개발계획이 없는 지역은 없다. 고양시 역시 곳곳에 지역의 비전을 앞세워 도시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다. 다만, 그 계획은 계획일 뿐이며 미래의 여러 변수에 따라 변동/무산이 가능하며, 개발의 시기를 그 누구도 알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파주에서 가까운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의 개발계획을 고양방송영상콘텐츠밸리를 중심으로 살펴 봤다. 경기도시공사가 분양하는 토지는 다소 비싼 느낌이 있다. 공공기관의 개발사업도 영리의 목적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물론 LH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큰 그림과 디테일한 그림을 함께 접목하여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은 투자로 이어질 경우 곧, 머지않아 막강한 부를 챙취하게 할 것이다. 나는 그냥 본다. 그냥 보고 싶어 볼 뿐이다.

 

 



Comments

  1. Bliss :) 2017.02.22 04:27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오오 전 이거 몰랐네요~ 꽤 규모가 큰 것 같네요? 일산도 덩달아 부동산 가격 올라가겠네요. 무엇을 보는냐에 따라 내 선택도 달라지는 것 같아요. 오늘도 파이팅! 하시길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