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IT 강국이라고 하는데 일반시민들은 이를 잘 못느끼죠. 왜냐하면 IT일상이 몸에 베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국가를 오가며 비교하지 않는 이상 비교할 수가 없죠.

공인인증서 하나면 ATM도 필요 없고, 지점도 필요 없이 웬만한 은행업무는 다 손안의 핸드폰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안(해킹) 측면에서 염려가 되긴 하지만 그만큼 보안기술도 뒷받침되어 발전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최초 발급받기 위해서는 은행을 방문해서 관련업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후 공인증서를 만료 전 갱신을 하면 신규발급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았기에 우리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했습니다. 첫페이지에 공인인증센터가 있는데 그곳으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센터->공인인증서->공인인증서 갱신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우리은행 이디와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 갱신할 공인인증서(저는 USB에 저장해서 보관중입니다.)를 선택하여 공인인증서 비번까지 입력합니다.

 

그 다음에는 우리은행 계좌번호와 계좌비번을 입력합니다.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 끝나면 공인인증서 갱신완료 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이러면 일단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의 갱신작업이 끝납니다.

주의하실 점!!!

신종 해킹/보이스피싱 중 하나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띄우며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라는, 그리고 통장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런 화면은 해킹이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화면 보시면 하시겠지만 금융감독원이라는 국가기관을 앞세워 정보를 탈취하려는 시도이므로 유의하십시요.

 

공인인증서 갱신을 맞췄으면 다음으로는 스마트폰으로 갱신된 인증서를 이동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은행 인증서를 갱신하면 기존에 스마트폰으로 이동했던 인증서는 효력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갱신된 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다시 이동하셔야 됩니다.

 

스마트금융-스마트뱅킹공인인증서-스마트뱅킹공인인증서를 순서대로 클릭하십시요.

제가 쓰고 있는 폰은 노트3인데 이 폰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OS를 클릭하세요.

복사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QR코드로 인증서 복사하는 게 간편한거 같아 그 방법으로 했죠.

QR코드 복사방법은 컴퓨터 화면에 보이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기만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준비사항합니다.

우리은행 어플에서 인증센터를 클릭하세요.

 

인증센터 메뉴에서 "PC-> 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 에서 QR코드로 인증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QR코드로 인증서 복사하기"를 클릭하면 QR코드를 촬용할 수 있게끔 카메라가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카메라로 컴퓨터 화면의 QR코드를 촬영하면 끝이 납니다.

 

 



Comments

  1. 베짱이 2016.07.29 17:43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저도 공인인증서는 USB에 담아두고 필요할때(계좌이체, 카드결제 등)에 꼽아서 사용하곤 하는데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관리하는 것도 한번 고려해봐야할것같네요.

    • 레오나르토드 2016.07.31 09:59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를 관리하는 건 아니구요...PC->폰으로 인증서 복사를 하셔서 폰으로 금융거래를 하시는 거죠.

      OTP 사용하시면 더욱 안전한 금융거래가 가능하세요~~일종의 보안카드인데 일련번호를 실시간으로 생성해 주죠.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