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랜저HG lpi, K7, 쏘나타(현대자동차)  엔진오일 누유 경고등 수리비용, 점검방법

 

쏘나타, 그랜저HG lpi 엔진오일 누유 점검

엔진룸을 열어도 확인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확실한 방법은 차량을 올려 언더커버를 열어보면 엔진오일 누유 점검을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엔진하부에 기름이 떨어진 흔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기름은 엔진오일일 가능성이 있는 거죠. 정비사 분들은 엔진오일의 색깔과 냄새, 그리고 누유부위에 따라 흘러내린 기름이 엔진오일인지를 확신합니다. 미션오일 누유도 있으니 어떤 오일이 새는지 정확하게 확인 후 누유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만약 중고차를 사실 때 이런 누유현상에 대해 불안하시다면 간단히 엔진 가스켓이나 로커암 부위에 누유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중고매매상에서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경우 성능기록부에 누유가 없다는 기록이 되어 있고 추후 누유가 확인된다면, 한달 이내에 사신 곳에 이의를 제기하시면 됩니다. 중고차를 구매 후 바로 동네의 조금 큰 카센터에 차를 들어올려 차량점검을 요청하시면 누유를 포함한 기본적인 사항을 점검해 드릴 것입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함께 점검요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누유시 증상

증상은 수도꼭지 모양의 엔진점검등이 계기판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누유로 출력이 약해져 시동 걸때 잘 안걸리고 약하게 떨다가 꺼져버리거나 진동을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금 샌다고 간과하는 경우 엔진의 기계적 성질로 인해 엔진룸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즉각 수리해야 합니다.

2019/11/08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k7 프리미어 하이브리드 연비 lpi 가격표

 

k7 프리미어 하이브리드 연비 lpi 가격표

k7 프리미어 하이브리드 연비 lpi 가격표입니다. 하이브리드 3.0 연비입니다. 시내주행 14킬로 전후, 고속주행 20킬로 전후라는 평입니다. 현재 타고 다니는 분들의 연비평을 종합한 결과입니다. 사실 연비라는 것..

pajustory.tistory.com

2019/10/23 - [세상사는 이야기] -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근무여건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근무여건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 배달대행기사와 범죄 한 언론에서 배달대행에 대한 우려를 기사화했습니다. 요지는 수많은 배달대행업체가 생기고 대행업 직원들이 집까지 와서 배달음식 등을 집앞 현관..

pajustory.tistory.com

2019/10/10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위치 예약방법, 기아자동차오토큐 운영시간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위치 예약방법, 기아자동차오토큐 운영시간

요즘 수입차를 많이들 타고 다니는데요. 수입차가 아닌 국산차, 특히 현대기아차를 타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차량가격과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서비스망에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블루핸즈나 오토큐는..

pajustory.tistory.com

 

누유원인 및 수리방법

헤드가스켓이 터져 누유되거나 엔진헤드볼트가 풀려 누유가 되기도 합니다. 엔진헤드볼트의 문제로 파악되면 볼트를 교체하고, 헤드가스켓의 문제면 가스켓을 교체하는 것으로 누유문제를 수리합니다. 보통 엔진 탈거과정에서 해체되는 가스켓류들은 전부 교체하여 향후 가스켓류 문제를 사전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켓 교환시 카센터마다 다르겠지만 개략 20만원 정도로 교환하였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헤드볼트쪽 누유 뿐 아니라 부동액까지 유입되는 등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면 장안평 등에서 재생엔진으로 교체하는 큰 수리를 감안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은 200~300만원 선입니다.

원인이 커버가스켓 등 확실히 저 부품만 교환하면 되겠다 싶으면 그 부품을 사셔서 공임나라에서 공임비 지불하고 교환하시는 것이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가스켓이 원인일 꺼라 해서 가스켓을 교환하였는데도 계속 누유되어 헤드볼트를 또 교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야 수리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미세누유가 있어도 그냥 타고 다니고 있고 운행중 문제도 없다고 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유와 관련하여 경력 있는 정비사의 의견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솔린 엔진보다 lpi엔진은 가스연료의 특성상 헤드온도가 높아 누유로 인한 엔진꺼짐 등의 문제가 발생할 확율이 높으므로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의 모든 정보는 해당 모델 소유자의 증언, 차량정비사의 수리경험 등을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