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무일 검찰총잘 프로필(학력, 재산, 가족), 사퇴 이유가 권성동 때문?
검찰 내부에서 검찰총장에 대한 항명의 기류가 흐르고 있다. 안미현 검사와 강원랜드 수사단(양부남 부장검사)은 강원랜드 수사와 관련하여 문무일 검찰총장이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는 주장이며 이와 관련하여 반기를 들고 있는 모양세다. 강원랜드 수사 뿐 아니라 대검의 반부패부에 대한 압수수색도 방해했다고 주장한다.

 

 

 

물론 안미현 검사의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두 가지 의혹에 대한 반론도 있다. 강원랜드 수사과정에서 문 총장은 추궁꺼리나 증거 없이 권성동 의원을 소환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한 것이 왜곡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반부패부 압수수색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여부 등의 현안을 처리하는 검사의 일부 포렌직 작업을 통한 수색을 연기한 바 있지만 대부분 일정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미현 검사가 스스로 기자회견까지 열어 검찰수사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이 단순히 겉만 보고 똥볼을 찬 것으로만 보이지는 않는다. 일부 왜곡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결정적인 수사과정이 보이긴 하지만 문무일 총장의 보이지 않는 압력이 일선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공교롭게도 문무일과 권성동은 평검사 시절 서울지검에서 함께 근무한 인연이 있다. 문 총장은 사법연수원 18기, 권성동 의원은 17기로 관계를 맺었다. 이재명 전 성남시장과는 18기 동기 사이다.

 

댓글민심은 이미 문무일 검찰총장에 대한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권성동 의원을 감싸는 듯한 모습으로 비쳐진 것이다. 이렇게 되면 곧 있을 문정권과 여당 입장에서 지방선거에도 부담이 되고 문 정권의 국정운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문무일 프로필
1961년 전남 광주에서 태어난 문무일은 광주일고-고려대 법대를 졸업하고 86년 28회 사법시험에 합격한다. 문무일이 맡은 굵직한 사건으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 성완종 회산 사건, 땅통회항 사건 등이다. 94년 지존파 사건도 담당했다. 문정부에서 17.7월 검찰총장으로 임명된다.

 

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을 얻은 사건으로는 홍준표 대표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정치자금법 위반 협의로 기소한 수사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특별수사팀 팀장을 지냈던 문무일은 수사에 총력을 기울였고 이에 여당의 마음이 문 총장으로 기운 것으로 본다.
문무일 재산
평생 검찰에 몸받혀 일한 결과는 어떠할까? 채무를 제외한 순자산은 21억4천만원이다. 검찰 월급만으로 20억의 재산을 증식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재산은 압구정 현대아파트, 개포동 상가, 모친 명의의 광주광역시 아파트, 서초동 삼풍아파트 전세권이 주를 이루고 있다. 권력과 부를 함께 가질 수 있는 검찰직업을 추천한다. 물론 문무일 총장은 검찰 중에서도 승승장구한 케이스가 되겠다.
특이할 만한 점은 17년 당시 14였던 막내딸의 재산이 2600만원이다.

 

문무일 군대/병역
1989년 소위로 임관하여 2년9개월 복무 후 92년 전역했다.
가족관계
부인 최정윤씨와 3녀가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