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 법무사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위에 법무사사무실도 많은데 법무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당연히 법무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법무사 자격시험은 많은 자격시험이 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것과는 달리 법무사 시험은 법원이 주최하여 시행하니 신기하다.

법무사 시험과목

  제 1차 시험 제 2차 시험
  헌법(40), 상법(60) 민법(100)
  민법(80),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법률(20) 형법(50), 형사소송법(50)
  민사집행법(70), 상업등기법 및 비송사건절차법(30) 민사소송법(70), 민사사건관련서류의 작성(30)
  부동산등기법(60), 공탁법(40) 부동산등기법(70), 등기신청서류의 작성(30)

※ 괄호 안의 숫자는 각 과목별 배점비율임.

  • 제1차 시험 : 객관식 필기시험
  • 제2차 시험 : 주관식 필기시험(제1차 시험 합격자 및 면제자에 한함)
  • 시험과목으로는 거의 미니 사시 수준이랄까? 주관적인 느낌상 자격증의 레벨은 변리사, 노무사, 관사세 정도가 아닐까 싶다.

     

     

    법무사 시험공부 방법(합격자 수기 요점정리)

    1차시험은 총 8과목이라 부담. 판례를 차분히 이해하며 공부해야 한다.

     일단 기출문제로 출제경향을 맞추어 공부하는 것이 중요. 그 다음 모의고사를 보고 틀린 문제는 리뷰하며 왜 틀렸는지를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반복하여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은 띠지나 포스트잇을 활용하면 좋다. 조문을 날마다 보는 것도 좋다. 객관식 지문에 조문이 출제되기 때문이다.

     고시류의 공부는 소위 '순환'형 공부를 한다. 법무사 시험도 마찬가지이다. 거의 고시 수준의 공부를 해야 합격할 수 있다. 1순환 때 자신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메모해 두고, 2순환(2번째 공부)때 이해못한 부분을 상세히 공부한다. 3순환때는 많은 부분을 이해한 바탕으로 기본서에 단권화, 즉 종합본을 만드는 것이다. 이 3순환을 마치고 나면 단권화한 나만의 책이 나오는데 이것을 반복하고 또 반복해서 진정한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시험준비의 결정이라 할수 있다.

     헌법, 상법, 민법, 가족법, 민사집행법 등은 일반인이 느끼기에는 다소 생소한 분야일 수 있다. 하지만 고시보다는 쉬우니 고시공부에 응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시험준비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주위에 법무사사무실이 수두룩하여, 그리고 법무사가 돈벌이가 괜찮다는 후문을 듣고 알아보니 쉽게 접근할 만한 시험은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법무사의 주요업무 - 법률서비스

    법무사의 업무는 등기, 공탁, 민사 등 법원이나 검찰청에 제출하는 업무를 고객을 대신하여 수행한다. 주로 경매 및 공매사건에 대한 상담이나 입찰대리를 수행하는데 이는 공인중개사, 변호사도 할 수 있어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법무사 자격 취득 후 꼭 법무사 사무소를 개설할 필요는 없다. 이를 통해 기업의 법무팀에서 근무할 수도 있고 법원공무원으로 지원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의문이 드는 것이 민원 당사자가 직접 법원 행정업무를 가능하지는 않을까? 정답은 가능하다. 점점 인터넷 등기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추세이며, 법원 및 검찰 행정업무의 간소화로 법률서비스 영역, 다시 말해 법무사의 역할은 줄어들고 있다.

    <출처 : 법률신문>

    법무사 연봉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긴 하지만 연봉은 5천만원 이상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법무사 자격증 불법대여도 있는데 이 경우 월 15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된다고 한다.

     

    <출처 : 이재정법률사무소>

    관련기관 연락처

    대법원 부동산 등기과 (02)3480-1110 www.scourt.go.kr
    대한법무사협회 (02)511-1906 www.kjaa.or.kr
    서울중앙지방법무사회 (02)732-0231 www.lawland.or.kr

     

    공인중개사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다.

    2017/03/08 - [도시와 주택] - 2017년 공인중개사(공인중계사X) 시험과목 시험일정 원서접수 기출문제

     

     

    

    Comments

    1. Bliss :) 2017.03.16 11:0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예전에 법원직이나 검찰직 공무원이 일정 기한 근무 기간을 채우면, 법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던데 지금은 아니지요? 제 친구 아버님이 그 방법으로 법무사 사무소를 차리셨거든요. 그래서 딸들에게도 법원직 공무원하라고 대학때부터 공부 시키셨거든요. 아...수 많은 직업 중에서 저는 전업주부 백수 딱지를 안고 있네요 @.@ 그래도 작은 꿈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야겠네요. 오늘도 파이팅! 하시길요^^

    2. 2017.03.16 11:07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3. Deborah 2017.03.16 12:26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친정언니가 땄다고 하더라고요. 시험이 힘들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네요.

    4. 카멜리온 2017.03.18 17:30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우와 법무사.. 꽤 어려워보이네요. 자격 불법대여는 역시 성행하더라구요. 약사든 법무사든... 회계사랑 노무사까지 고용하려면..

    5. IT세레스 2017.03.19 05:4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법을 알면은 좋겠는데 어렵네요.ㅋㅋㅋ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