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이스피싱을 소재로 한 개그프로그램이 인기였던 적이 있을 만큼 우리사회에서 보이스피싱은 자연스러운 범죄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런 보이스피싱을 누가 당할까 의심스러울 때도 있지만 막상 우리 주위의 지인, 또는 당사자가 될 수 있을 만큼 그 수법이 지능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아요.

1. 정부기관/금융기관 사칭 자금이체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금융기관, 일선 금융기관에서는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자금이체나 보안카드 번호, OPT 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기관이라고 소개하며 자금이체나 보안카드 등 개인 신용정보를 요구한다면 일단 연락을 피하시고 본인이 직접 거래은행이나 경찰에 전화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대표전화로 사실을 확인하세요.


2. 대출 관련 전화는 전화보다는 대면으로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 대출 관련 전화를 받거나 문자의 대출업자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것을 피하시고 직접 금융기관에 찾아가 실체가 있는 금융회사인지, 대출하는 사람과 그가 소속된 회사의 정식 등록 유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 관련 선입금 요구는 없다

대출을 위해 선금이 필요하다는 업체나 모집인은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출처리를 위해 선금은 전효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4. 고금리 대출에서 저금리 대출 전환 조건은 없다

보이스피싱의 수법 중 하나로 고금리 대출실적이 쌓이면 저금리 대출로 갈아 탈수 있다는 것으로 미끼를 던집니다. 이런 대출상품은 세상에 없습니다.

 

 


5. 자녀의 납치, 협박전화 대응법

누군가가 불쑥 자녀를 납치하고 있으니 당장 돈을 입금하라고 한다면 일단 알았다고 하고 자녀가 있는 곳으로 확인전화를 해 봅니다. 평소 자녀의 동선에 있는 곳의 연락처를 확보해 두고, 친한 친구의 핸드폰도 알아 두어야 할 것입니다.


6. 취업하는데 돈이 필요하다?

취업에 목이 마른 취준생에게 채용을 조건으로 돈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당연히 정상적인 회사가 아니겠죠? 하지만 이런 사례를 모르고 취직이 급한 분들에게는 먹히는 보이스피싱 수법이므로 알아 두어야 겠습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요.


7. 카톡이나 다른 메신져로 입금을 요구하는 오빠

어느 날 카톡으로 지인이 급하게 돈이 필요하니 아래 계좌로 입금을 요구한다면, 일단 당사자와 통화를 해서 확인해 보세요. 카톡을 해킹해서 지인인 것처럼 위장해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8. 출처가 의심스러운 파일이나 링크는 클릭하지 않기

핸드폰이나 컴퓨터로 메일이나 메신져를 확인할 때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 있다면 확인하지 말고 두어야 합니다. 급한 내용의 파일은 당연히 전화통화를 통해 받기로한 파일만 받으면 되는거죠. 이런 파일이나 링크를 잘못 클릭시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각종 해킹, 보이스피싱에 노출됩니다.


9. 팝업창을 통한 금융거래정보 입력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 팝업창을 통해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라고 유도하는 것은 보이스피싱입니다. 본인이 보고 있는 팝업창은 보이스피싱 조직이 만든 것입니다.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은 개인정보를 쉽사리 요구하지 않습니다.


10. 보이스피싱 피해 대응요령

범죄조직에 속아 돈을 입급한 경우 즉시 해당 금융기관에 전환화여 계좌 지급정지 조치를 합니다. 이후 경찰서에 방문하여 피해신고를 하고, 금융기관에는 피해금 환급신청을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위 10가지 방법이 상식적을 쉽게 이해가 되고 따분하게 느껴 질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급한 상황에서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없는 것처럼, 이런 특별한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대응하며 조심하는 것을 위해 배우고 연습하는 것입니다. 특히 부모님께 일어날수도 있으므로 이런 사실을 잘 알려 드려야 합니다.

 

혹시 무료채팅 몸캠 피싱 대처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신가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하세요.

2016/08/25 - [세상사는 이야기] - 무료채팅어플 몸캠 피싱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