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동산 폭등, 벼락거지 무주택자의 박탈감 심리치료

 

 

벼락거지란 버락부자의 반대말로 폭등하는 부동산시장에 편승하지 못하고 무주택자로 살고 있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자산이 증가한 것인데 무주택자는 상대적으로 자산이 부쩍 줄어든 것으로 느껴져 상대적 박탈감을 표현한 신조어가 '벼락거지'입니다.

부동산 폭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좌절을 맛보고 있습니다. 무주택자는 무주택이라 급여로는 집값을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을것만 같습니다. 1주택자는 내집만 오르는 것도 아닌데 집값이 오르는 것이 마냥 좋지만은 않고 다주택자는 세부담 상승으로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사실 1주택자 이상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전월세를 살며 내집마련의 꿈을 가졌던 무주택자는 맨붕입니다. 모든 책임은 결국 자신이 안고 가야 합니다. 실패를 인정하고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집을 살수도 있었지만 기다린 결정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2020/11/19 - [자유로 가는 길] - 주택담보대출 추천, 삼성생명 보험사 금리 한도, 최저금리 2.53%

 

주택담보대출 추천, 삼성생명 보험사 금리 한도, 최저금리 2.53%

주택담보대출 추천, 삼성생명 보험사 금리 한도, 최저금리 2.53% ​ 정부의 부동산정책과 맞물려 주택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을 막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예외를 적용하지 않아 대출이 막힌

pajustory.tistory.com

2020/11/17 - [도시와 주택] - 송파위례 A1-5 공공분양 청약전략

 

송파위례 A1-5 공공분양 청약전략

송파위례 A1-5 공공분양 청약전략 ​ 공공분양은 청약저축과 종합저축만 지원할 수 있고, 저축총액으로 순위를 결정합니다. 1순위 당해지역이 확율상 당첨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상하는 청약

pajustory.tistory.com

2020/11/11 - [도시와 주택] - 비조정대상지역 주택 취득세율 감면방법(공시가격 1억원 이하 취득)

 

비조정대상지역 주택 취득세율 감면방법(공시가격 1억원 이하 취득)

비조정대상지역 주택 취득세율 감면방법(공시가격 1억원 이하 주택 취득) ​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다주택자가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가 되고 있습니다. 다주택자의 취득세

pajustory.tistory.com

돌이켜 보면 상대적 박탈감은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비단 꼭 폭등한 집값만 가지고 느꼈던 박탈감은 아닙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처럼 돈 있는 사람들, 권력있는 사람들의 일탈행위에 대한 가벼운 처벌을 볼때면 박탈감을 느끼기도 했고, 단지 부모를 잘 만나서 여러 특혜나 혜택을 누리는 것을 보며 박탈박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박탈감은 오래 전부터 우리가 느껴오던 것이었으며, 현재는 그 소재가 부동산으로 바뀐 것 뿐입니다. 

이미 올라버린 부동산을 잡을 방법은 개인의 힘으로는 어렵습니다. 한없이 지나간 시간을 붙잡고 있을 수도 없습니다. 같은 기회의 시간은 현재에도 어딘가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다는 희망을 가져야 합니다. 늘 그렇습니다. 기회의 시기였다는 것은 지난 다음 깨닫습니다. 그 기회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가 되었던 걸까요? 앞으로도 기회는 있을 것이며, 중요한 것은 자신이 그 기회에 준비되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정답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실행을 하는 것입니다. 당장 내집을 갖기 위해서는 부동산 시장의 규칙, 시드머니, 혜안을 갖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저 한탄만 하면 인생은 피해자로 전략하게 됩니다. 자본주의의 피해자로 말이죠.

미래를 위한 준비, 기회를 만드는 행위와는 별개로 현재의 삶은 너무나 소중합니다. 집으로만 보면 지금 살고 있는 거주공간에 대한 애정을 느껴 보면 어떨까요? 살고 있는 집이 전세건, 자가건 간에 지금 이 시점에 내가 거주하는 공간임에는 분명한 사실인 거고 그 공간에서 나의 생활이 이루어 지므로 소중하고 의미가 있습니다. 현재의 나를, 나의 공간을 사랑하며 사는 삶이 풍요로운 삶이라는 건 인정할 수 있는 멋진 행위입니다. 현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삶, 그 삶을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지난 과거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지만 그 책임에 대한 벌금이나 징역 등의 징벌은 없고, 단지 책임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나은 삶을 만들어 가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과거의 책임을 다 하는 것입니다. 별거 아닌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워 지세요. 

부동산을 갖지 못한 책임, 1채만 가진 책임, 인기없는 아파트를 가진 책임을 누군가가 묻는다면, 그런 행위를 비난한다면 당신은 미래를 알 수 없는 인간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십시요.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갖았다면 당신은 엄청난 부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주가가 많이 오른 종목을 샀다면 부동산 폭등 수준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많은 경제적 이익을 취했을 것인데 그렇지 못했고 그 누구도 많이 오른 주식을 사지 않았다고 비난하지 않습니다. 부동산 역시 마찬가지로 여기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