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팩주 투자 위험성, 재테크 방법

 

스팩주는 상장 당일에도 뭔가의 정보 또는 풍문으로 인해 급등하기 때문에 간간히 금감원의 투자주의 경고 안내를 받습니다. 급등하는 주식은 다 위험한 것처럼 상투를 잡으면 급락시 큰 투자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팩주도 마찬가지입니다. 단기간에 200~300% 급등한 시점에 큰 수익을 노리고 매수했다가는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스팩투자의 위험 헷지 방법

스팩투자는 급등 전에 사는 방법이 안전합니다. 최고로 안전한 투자방법은 스팩주 공모주를 청약받는 방법입니다. 스팩주는 3년 후 청산시 원금(공모가 주당 2천원)을 돌려 주기 때문에 공모가에 청약을 받거나 공모가인 2천원 언저리에 매수하면 밑져봐야 번전입니다. 물론 기회비용이 들긴 하지만 말이죠. 최근 상장한 스팩주들의 주가를 보면 거의 4% 이상은 올랐습니다. 따라서 이런 흐름을 봤을 때 쌀때 사 놓고 낚시하듯 기다리는 투자방법이 스팩주의 리스크를 햇지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급등 전 샀다가 급등시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하방은 공모가가 지지해 주고, 상방이 열려있는 투자라 할수 있겠습니다.

스팩주의 기본정보

스팩이란 기업인수목적주식회사 입니다. 사모펀드와 성격이 유사할 수 있습니다. 스팩주는 주식시장에서 스팩주로 상장하여 자금을 마련하고 그 자금으로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목적으로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회사법인입니다. 3년 내 합병하지 못하면 청산절차를 밟게 됩니다. 엄밀히 따지면 상장 후 2년 반동안 합병신청을 못하면 청산절차에 들어갑니다. 보통의 상장사가 청산을 하게 되면 보유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스팩주 청산시 공모가 2천원과 약간의 이자를 포함해 주주에게 돌려 줍니다. 스팩주의 합병 성공확율은 63% 수준입니다. 절반 이상은 합병에 성공합니다. 합병하려는 기업은 상장시 까다로운 절차를 안거쳐도 되기 때문에 우회상장의 방법으로 스팩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스팩주는 보통 거래량이 많지 않으므로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 보다는 백단위로 분산하여 여러 스팩주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화 하고 싶을 때 주식이 팔리지 않으면 답답합니다.

 

2021.11.10 - [자유로 가는 길] - 미국주식 배당주 추천 - 부동산 리츠주 리얼티인컴 주가와 배당률

 

미국주식 배당주 추천 - 부동산 리츠주 리얼티인컴 주가와 배당률

미국주식 배당주 추천 - 부동산 리츠주 리얼티인컴 주가와 배당률 은퇴자, 파이어족에게 자산운용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하지 않아도 지속적인 생활비가 내 통장에 입금되어야 하기 때문이

pajustory.tistory.com

2021.07.26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대출 햇살론뱅크 자격조건, 금리한도(저신용자 정책자금대출)

 

정부지원대출 햇살론뱅크 자격조건, 금리한도(저신용자 정책자금대출)

정부지원대출 햇살론뱅크 자격조건, 금리한도(정책자금대출) 햇살론뱅크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입니다. 중신용이나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금리는 4.9~8% 수준입니다. 1금융권에서는 대

pajustory.tistory.com

2021.12.13 - [자유로 가는 길] - 2022 중소기업 근로자 대출(정부 정책자금 자영업자 융자)

 

2022 중소기업 근로자 대출(정부 정책자금 자영업자 융자)

2022 중소기업 근로자 대출(정부 정책자금 융자) 정부는 어려운 여건에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분들을 위해 정책자금대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리는 1.5%로 초저금리에 해당하는 정책대출입니다

pajustory.tistory.com

 

스팩은 욕심을 버려야 성공

스팩주가 위험한 때는 급등한 시점입니다. 보통의 때에는 다른 주식보다 지루한 주가흐름을 보여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특정기업 인수설 등의 재료가 터지면 그 정보가 사실이든 아니든 급등하게 됩니다. 급등시 스팩주를 매도해야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스팩주 급등사례를 보면 급등 후 급락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욕심을 버리고 낚시하듯 일단 저가매수 후 급등할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급등시 미련을 버리고 매도하는 것이 스팩주의 투자공식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