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입직원의 리포트 작성법, 기본적인 보고서 작성방법
 충분한 정보와 사례를 조사하여 대비하자. 핵심가치나 목표를 세운 이후에는 그와 관련된 정보가 충분하다면 리포트의 질이 높아진다. 단, 맹목적으로 정보를 베끼기 보다는 자신이 세운 핵심가치나 주요의견을 중심에 두고 조사한 정보는 곁들여 보조해 주는 것이 좋다. 조사를 통해 확보한 통계나 사진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은 보고서에 생동감을 주거나 신뢰도를 부여하기 좋다.

 

 

전략을 세워라
보고서에 어떤 논거나 논리를 세울 것인지 전략을 세우자. 특히 추진계획 관련 보고는 업무나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무엇을, 어떻게, 왜, 누구와, 어디서(4W1H)를 구체적으로 녹여 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냉철한 현황 판단에 따른 대응방안을 몇가지 안으로 설계하자. 대부분은 인력(협력부서, 협조자)과 예산(자금)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리포트 쓰는 단계별 접근방법
1. 리포트 쓰는 목적이 뭔가?
계획인가? 주된 목적이 뭔가를 생각해 보자. 예를 들어 사무실 이전 계획이라면  자료조사 전 이전에 필요한 조건과 목표를 생각해 보자.

2. 필요한 항목을 나열해 보자.
시간순으로 필요한 항목을 하나씩 적어 보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항목은 예산과 관련인과의 약속과 협의다. 정리된 항목은 유사항목으로 큰제목을 만들면 얼추 리포트의 개요는 짠 샘이다. 이러한 항목나열 및 정리는 빈 종이에 낙서하듯 시작하는 것이 바로 컴퓨터에 문서작업하는 것보다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머리 속에 리포트의 기승전결이 다 짜여져 있는 사람은 이를 건너뛰고 컴퓨터 작업에 바로 들어갈 수 있다.

 

3. 항목별로 필요한 자료조사/수집
리포트를 무제한으로 시간을 가지고 쓸수 없다. 목표시간 내 쓸려면 자료조사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흔히 인터넷으로 자료조사를 많이 하는데 효과적인 인터넷 검색 방법은 검색키워드 선정에 있다. 선정한 키워드를 네이버/다음/구글에 각각 검색하면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다. 인터넷 검색 외 지인과의 접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다. 또한 현장을 직접 가서 현장사람들과 현장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다.

 

관련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7/08/21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나의 꿈] 블로그 글쓰기로 시작하여 작가 되기

2017/02/10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직장생활 성공에 필요한 기획서 보고서 작성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