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근육 파열부상, 상완삼두근 통증 치료방법과 원인, 예방법

평소 운동을 할때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배드민턴이나 골프를 할때 팔에 갑자기 부담을 주면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붓거나 외형상의 형태에 이상이 보이지만 상완삼두근 근육의 파열시 외형상의 변화가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외형상의 유무와 상관없이 삼두근 파열시 그쪽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팔을 하늘로 높이 펴거나 물건을 들고 머리 위쪽으로 올릴 때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근육파열 원인

가장 큰 원인은 무리한 운동입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무리한 동작을 할 때에도 발생합니다. 상완삼두근의 파열은 테니스의 백핸드 스트록 자세, 골프스윙시, 팔굽혀펴기나 근력운동의 과한 시도 등의 행위에서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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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찰

이 때에는 외과의원에서 MRI를 찍어 부상부위를 관찰하고 더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기공명관절조영술을 받아봐야 알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근육파열의 치료방법은 해당부위의 근육을 안쓰는 것입니다. 부상정도에 따라 부목으로 고정하고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부상통증이나 운동능력이 회복되지 않을 시 주사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관절내시경치료도 받아야 한다고 전문가는 조언합니다. 하자민 대게의 경우 해당부위의 근육을 몇일동안 안쓰고 소염제를 바르고, 자신의 반대쪽 손으로 가볍게 맛사지를 하면 낫습니다.

예방법

예방법은 역시 준비운동입니다. 상완삼두근의 준비운동은 발꿈치 부위를 가볍게 늘리는 것입니다. 자신의 팔을 하을위로 뼜은 후 한쪽 손바닥을 등판에 닿게 하며 가볍게 팔꿈치를 눌러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모든 주요 관절이나 근육은 이렇게 가벼운 이완동작을 반복적으로 함으로서 준비를 시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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