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를 사면서 디자인과 주행성능 못지 않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안전입니다. 주행중 충돌이 일어 났을 때 자동차가 탑승자에게 어느 정도의 안전성을 확보해 줄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어찌 보면 자동차보험보다 더 중요한 안전장치라고도 볼수 있죠. 자동차 보험은 사고시 나와 차량이 손해를 입었을 시 보상을 해 주는 것인데 반해 자동차의 안전성은 나와 차량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 주는 것이니 보험보다 앞서 나를 보호해 주는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는 자동차 주무부처에서 주관하여 자동차 안전성을 평가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2016 올해의 안전한 차'에서 K7을 비롯하여 말리부, SM6가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말리부(92.1점), 르노삼성 SM6(92.1점), 기아 K7(91.7점)인데 큰 점수차가 아니라 순위의 변별력은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전성 평가는 크게 충돌/보행자, 주행, 사고예방 분야로 평가했습니다. 이 중 보행자 부분의 평가를 어떻게 하는지 특히나 궁금했는데요. 보행자 안전성 평가는 보행자가 차량에 충돌하였을 때 보행자가 덜 다치는 정도에 따라 높은 점수를 받는 구조였습니다.

보행자 안전 뿐 아니라 탑승자의 안전도 중요한 안전도 평가항목입니다. 바로 충돌안전성 항목에서 평가합니다. 충돌은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크게 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기둥측면충돌, 좌석안전성 평가를 합니다. 충돌이 일어났을 때 탑승자의 부상정도를 측정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기아자동차의 K7에 훌륭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수려한 디자인, 안전성까지 갖춘 k7은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16/01/27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신형 K7 풀체인지 가격표 및 옵션 알아 봤어요

저는 이미 1여년 전 K7의 매력에 이끌려 가격표를 알아 봤고 많은 분들이 이 포스팅을 찾아 주셨습니다. K7의 결함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일단 디자인과 안전성 측면에서 이번에 출시한 그랜저 IG보다는 더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물론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K7의 진화를 기대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