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정부지원 주택담보대출 금융상품에는 보금자리론이 대표적이며 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대 대출 가능금액은 3억원입니다.

 

 

보금자리론은 주택담보대출로서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10, 20, 30년입니다. 단, 주택가격이 6억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조정대상지역의 주택의 경우 LTV 60%, DTI50%가 적용됩니다.

 

대한민국 성년으로서 무주택자 뿐만 아니라 1주택자의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 대출상품입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맞벌이 기준 최대 85백만원 이하여야 하고 외벌이인 경우 연봉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취약계층의 경우 추가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의 종류는 U보금자리론, 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이 있습니다. 각 종류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U보금자리론의 경우 만기시까지 고정금리라 금리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까 0.1% 싸다는 장점이 있으며, 취급은행이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t보금자리론은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은행창구에서 상담을 받으며 신청할 수 있으며, 이것이 번거롭다면 u보금자리론을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t보금자리론은 우리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입니다.
금리는 당연히 e보금자리론이 가장 쌉니다. 10년 대출 기준 2.85%이며 30년 대출의 경우 3.2%입니다.  

 

상환방법은 3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 분할상환의 경우 대출원금과 이자를 매달 같은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원금균등 분할상환은 대출원금만 매달 같은 금액으로 분할하여 갚는 방식입니다.
체증식 분할상환은 초기에 원금과 이자를 적게 갚다가 회차가 늘어 날수록 상환금액이 늘어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만 40세 미만으로서 u보금자리론 및 e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경우에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사정이 생겨 조기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3년 이내 상환하면 최대 1.2%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15.3.2 이후 대출건 기준)
[더나은 보금자리론 소개]
'17.12.31일 이전에 제2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는데 변동금리라 부담이 되는 경우 보금자리론으로 갈아 탈수 있는 상품입니다.

 

2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이라 하면 보험업권, 상호금융(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농협, 수협)에서 주담대를 받은 경우를 뜻합니다. 단, 연체 5개월 이상의 경우 더나은 보금자리론으로 대출전환이 불가합니다.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소득제한도 있습니다. 부부합산 연봉 7천만원 이하, 미성년 자녀 1명은 8천만원, 2명은 9천만원, 3명은 1억원 이하로 소득조건이 완화됩니다.

 

[기타 유용한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12/28 - [도시와 주택] - 전세자금안심대출보증, 전세보증금 반환보험 반환보증

2018/11/22 - [도시와 주택] - 잘 지은 아파트 잘 고르는 방법(슈퍼부동산의 3대 조건)

2018/11/08 - [도시와 주택] - 서울 아파트 시세 가격, 매매동향, 가격 급등아파트1위는 어디?

 

 

 



Comments

  1. Bliss :) 2019.01.09 10:26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한국도 70%까지 대출을 해주는군요~ 여기는 75% 대출에 20년 상환이 거의 공식처럼 대부분이거든요. 대신 수 년 동안은 원금보다 이자 상환 비율이 월등하게 높아서 원금이 여전히 제자리인 것 힘 빠지긴 하지만요. 미세먼지 조심하시고 남은 겨울 건강하게 보내시길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