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비법, 분할매수, 포트폴리어 구성 분산투자

앞으로 3월부터 격달간 매회 50만원씩 6번 투자하면 총 500만원을 1년간 분할투자하는 샘입니다. 1년간 투자한 기간에 주가가 저점이었는지 아닌지는 1년 후 주식차트로 확인이 가능하죠. 만약 1년 뒤 차트를 봤을 때 더 떨어진 상황이었다면 다시 500만원을 가지고 격월 50만원씩 투자를 합니다. 2022년 3월까지 총 1천만원의 투자를 분할매수한 샘이죠. 2년간 분산투자해서 결과가 어떨지는 다시 지금으로부터 2년 후인 2022년 3월에 결과가 나타날 겁니다. 더 떨어졌다면 이제는 세월의 수면제를 먹고 기다립니다. 

 

 

천만원이 언젠가 세월을 먹고 2천만원이 되어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500만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500만원은 남는다는 안도를 하고 500만원을 베팅해 보세요. 주식은 합법적인 투기, 도박이라고도 할수 있지만 주식을 사면 해당 주식의 기업에 자금을 수혈하고 또 배당도 받을 수 있으므로 투자의 성격도 있습니다.

인간은 컴퓨터가 아님니다. 심리와 감정을 가지고 판단합니다. 또한 수많은 정보를 흡수합니다. 이 심리와 정보, 감정의 판단, 그리고 정보를 가지고 주식투자를 하는 것인데 시장에 공포가 오면 팔고 싶고 시장에 훈풍이 불며 주가가 치솟으면 사고 싶습니다. 이성을 잃어 투매를 하기도 하고 반대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매입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식은 매수종목 선정에서부터 매입시기, 투자금액 등에 대한 전략과 공식, 자신만의 원칙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 불안하다고요? 주식 전문가는 거의 없습니다. 당신이 전문가가 될 수 있으므로 자신감을 갖으세요. 

2020/03/26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접수기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직접대출 신청방법, 대상자격 ​ 다시 코로나대출이 핫해 졌습니다. 그 전 코로나대출은 은행을 통해 진행하는 대출이었고 기간도 1~2달이 걸려 대출금을 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코로나직접대출은 소상공..

pajustory.tistory.com

2020/03/04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정책자금(기업, 국민은행) ​ 코로나19로 인행 자영업자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경영애로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

pajustory.tistory.com

2020/02/24 - [자유로 가는 길] - 2020 배당주 추천종목, 고배당주 주식투자 배당수익율 순위

 

2020 배당주 추천종목, 고배당주 주식투자 배당수익율 순위

2020 배당주 추천종목, 고배당주 배당수익율 순위 ​ 코로나 악재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코스피가 4% 가까이 급락한 오늘 외국인은 8천억 가까이 팔아 치우며 급락장을 주도했으며, 개인이 6천억, 기관이 2천억..

pajustory.tistory.com

매수종목에 대한 분산은 업종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종목은 일단 가장 중요한 선택의 지표가 돈을 잘 벌고 있는가입니다. 재무제표를 잘 몰라도 연도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연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라면 돈을 잘 벌고 있는 기업의 종목입니다. 또한 고배당주 또한 매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일단 매입종목을 선택했다면 씨앗을 뿌리듯 매달 혹은 격월 목표를 세우고 기계적으로 매입합니다. 자신이 산 시기의 가격이 최저점이 꼭 아니여도 됩니다. 어차피 분할하여 매수하니 평균 매수가격에 수렴합니다. 지금 코로나19로 주식이 전체적으로 낮은 수준이니 더 내릴 수도, 더 오를수도 있지만 그것은 아무도 모르지만 싼 가격임에는 분명합니다. 더 내릴 때에도 매수하면 됩니다. 다만, 얼마동안의 기간에 총 투자금액은 얼마만큼 할지 투자 전 정해 둡시다. 그리고 기간에다 총투자금액을 나누면 매월 투자금액이 나옵니다. 그 금액을 매달 투자하면 됩니다. 부담 없는 수준에서 조바심 내지 않고 원칙을 지키며 투자해 봅니다. 

주식으로 수익내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가운데 혹시라도 그 수익을 내는 순간이 온다면 이번에는 언제 팔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생길 것입니다. 팔 때도 마찬가지로 분할매도하는 원칙이 필요합니다. 사는 상황의 정반대의 원칙이 필요합니다.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기웃거리고 경제와 경영계에서 장미빛 전망이 쏟아질 때 서서히 분할매도하는 것이죠. 

 

 



Leave a Comment


to Top